클래스 선택이 꽤 복잡해 보이는 게임이라서 많은 분들이 어떤 클래스를 선택할지 고민이 많을 것 같습니다.

CBT3까지는 해당 랭크수준의 클래스만을 선택할 수 있어서 매 전직시의 선택지가 2개 또는 3개 뿐이었는데, 테스트서버에서 자유전직으로 바뀌어서 좀 더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왜 애초에 자유전직이 아니었는지 생각해 봐야합니다.
그 이유는 랭크별 스킬데미지의 급이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대부분의 공격스킬의 공식이 아래와 같기 때문입니다.

# 스킬데미지 = (캐릭터의 데미지 + 스킬 고정 데미지)x(각종 상성 및 특성)


따라서 낮은 랭크의 클래스에는 스킬 고정 데미지가 낮계 설계되어 있고, 높은 랭크일수록 높게 설계 되어있습니다.


이 그림은 소드맨계열의 랭크별 클래스입니다. 편의상 각 랭크에 주어지는 신규클래스 중 하나만을 표시했습니다.

세로로 읽으면 해당 랭크와 급이 맞는 클래스을 알 수 있습니다.

바바리안이 3서클일지라도 5랭크 수준이므로, 7랭크인 드라군 1서클 스킬보다 약하다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각 랭크수준에 맞는 전직을 하는게 일반적으로 좋습니다.


[예]

1. 소펠바바바 : 각 랭크 수준에 맞는 전직

2. 소하하바바 : 4번째와 5번째가 바바인데, 4랭크와 5랭크때 각각 3랭크와 4랭크 수준의 전직을 하는 것과 같음.
(그렇다고 구린 트리는 아님, 현재 하랜 2서클이 OP고, 4랭크에 등장하는 신규 클래스가 로델과 캐터이므로 차라리 한 랭크가 낮은 바바가 더 유용해서)

3. 위파파링링파 : 파이로가 아무래 좋다한들, 파이로맨서 3서클은 4랭크급입니다. 다른 6랭크 클래스들과 비교하면 스킬데미지가 낮습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서 하위 랭크 클래스의 전직이 훨씬 좋을 수도 있습니다.

1. 클래스 트리상 현재 랭크 전직에서 찍을만한 클래스가 없어서 기존의 클래스를 강화하는 경우

2. 공격보다 유틸쪽에 특화된 클래스여서 랭크 수준과 무관하게 유용한 경우

3. 현재 밸런싱 상황에서 랭크를 뛰어넘을 정도로 OP인 클래스인 경우






이 게임은 거쳐간 클래스의 모든 스킬을 사용하는 게임이 아닙니다.
현재의 주력기가 상위 클래스의 더 강한 스킬에 의해 대체될 수 있는게임이죠.
만능캐, 욕심캐를 만들기보다 원하는 역할에 포커싱해서 효율적인 캐릭터를 키워봅시다~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