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군 트리에 대한 의견이 매우많이 갈리고 있는시점입니다.

아마 한동안은 계속 그럴겁니다. 이유인즉슨 서로 동레벨 비슷한스펙의 아이템과 스킬레벨 보유력을 가지고

같은사냥터에서 사냥을 했을시 효율이 명확하게 비견되는 영상등이 나오지 않는이상

정확한 트리별의 효율을 말하긴 어렵습니다.

드라군트리에 대해서 고민하시는분들은 긴 서술이 될듯한데 정독하면 분명 도움이 될겁니다.

 

 

우선 본격적인 드라군트리에 고찰을 하기 앞서

제가 남기는 이 글처럼 남의 생각은 조언이나 참고정도로 가져갈뿐

가장 신빙성있는건

첫째로 자기가 직접해보는것. ( 이것보다 더 신빙성있는건 없습니다.)

둘째가 공홈에 나와있는 랭크별 스킬정보입니다. (직접못해본 이상 그나마 가장 신빙성있는 예측입니다.)

 

이 랭크별 스킬정보로 어느정도 스킬의 위력을 가늠할수는 있지만 정확한 스킬의 위력은

가늠하기 힘듭니다. 그래서 추가적으로 알아봐야 될것이 그 스킬에 대한 CBT 영상입니다.

그외 공홈의 랭크별 스킬정보에서 데미지표는 비례일치한다고 보셔도 됩니다.

왜 그 스킬에 대한 CBT영상을 참고해야되는지는 불특정 연타횟수를 가지는 스킬들이 존재하는데

공홈스킬 정보엔 그 불특정 연타횟수가 표기가 안된게 있기때문에 그 연타횟수를 영상을 보며

가늠해서 공홈의 공식데미지표와 곱연산 하시면 실제로 비슷한 비례데미지가 나오게 되는겁니다.

 

각설하고..  예를들어보죠.

 

스킬 아이콘

피어스 Pierce

 

 

피어스란 스킬을 살펴보면

15레벨시  927의 공격계수를 가집니다. 자 이스킬은 보시는것처럼 연타횟수가 표기되어있죠.

중형 2타

대형 3타

보스형 4타

즉, 15레벨시 중형 927 X 2 = 1854

                  대형 927 X 3 = 2781

                보스형 927 X 4 = 3708  

이라는 공격계수를 가지는 스킬이 되는겁니다.

 

 

스킬 아이콘

스태빙 Stabbing

 
 
이번엔 스테핑이란 스킬을 알아보죠.
 
15레벨 마스터시 399라는 공격 계수를 가집니다.
공격계수만 보면 매우 약합니다. 이스킬의 영상을 참고해도 이게 연타형식이라는건 알겠지만
공홈의 정보로는 정확히 몇타인지 알수가 없죠.
제가 직접 하플을 해본봐로는 스태핑이 활성화 되어있는동안 최대 13~14회 타격이 가능합니다.
곧 399 X 13~14 =  5187 혹은 5586이 되는거죠.
 
이제 검증을 해봅니다.
실제로 보스몹 상대로 두스킬을 사용해본결과
 
피어스10레벨( 제가 10레벨밖에 못찍어봄) - 670 X 4연타 = 2680 계수
스태핑 10레벨 - 282 X 14회 = 3948
두스킬을 각각 사용했을시 스태핑으로 주는 데미지가 피어스보다 
약 1.4배 정도 높은걸 확인했습니다.
공홈의 공식 데미지표로 비교하는게 신빙성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된거죠.
실제로 현재 하플이 되신분들은 각 스킬들의 데미지 효율을 비교해보세요.
그럼 틀린말이 아니라는걸 알겁니다. 
 
 
이제 각 스킬들의 효율은 경험하지 않더라도 공식홈에 나와있는
데미지표를 참고 + 각스킬의 실제 모션이나 타격횟수등을 파악하면 그게 곧
그 스킬의 데미지 비례표가 되는겁니다.
그럼 다른 랭크의 직업들의 데미지표 역시 비교할수있고
드라군트리에서 현재 자주 입에오르는
하펠3 VS 캐터3의 대략적인 데미지효율도 비교할수 있는겁니다.
 
이런 비교는 CBT의 경험담과도 어느정도 일치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사 트리의 전형적인 왕도라 볼수있는 양손검 도펠트리 CBT해본분들의 입담에 의해서
성능이 좋다는것을 알게된후 시작하게 되지만.
 
단순히 도펠의 사이클론만 보죠.

 

스킬 아이콘

사이클론 CyclonE

 

 

 

 
 
 

 
 
데미지표만 보면 1355 입니다. 물론 지속시간이 옆에 표기되어있어서 역시 어느정도 가늠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타격횟수는 모르죠.
가령 마스터 레벨인 1355 데미지에 7초 지속 이라고 했을때 1초에 1회타격이란 공식으로 가정해봅시다.
그럼 1355 X 7  = 9485 라는 데미지 계수를 가지게 되는겁니다.
이로 인해 다른 동일 랭크인 클래스의 스킬과 비교해보면 왜 도펠의 사이클론이 CBT유저들이 입모아
좋다고 말하는지 짐작이 되겠죠.
 
반면 실제 경험자의 입에서 퍼진 경험담인지
떠도는 소문인지는 모르겠지만 드라군을 전직한 사람들의 평이 안좋다고 했는데
이유인즉슨.. 도펠의 사이클론과 비교해봐도
공홈의 드라군의 스킬데미지 계수는 반도 못따라가고 있는 상태거든요.
그렇다해서 드라군의 스킬이 연타형식이냐? 공홈의 영상만으로 판단하긴 이르지만 세퍼틴을 제외한 스킬들은
말그대로 단타로 보입니다.
 
결국 CBT 유저들의 말처럼 도펠은 좋다/ 드라군은 좋지않다.
공홈의 데미지표와 영상만 참고해서 가늠해봐도 어느정도 이게 맞다 떨어지는 말이 되는거죠.
 
 
 
 
본격적으로 이제 이런 사실을 알고도!
드라군이 목표다. 라는분들의 트리고민에 대해서 고찰해보죠.
 
현재 드라군이 목표인분들에게 가장 많이 언급되고 입장이 갈리는건
하플3 이냐 캐터3 이냐 하는겁니다.
공홈의 데미지공식표를 맹신해서는 안되지만 앞서 설명한것 처럼
어느정도 그 비례수치가 맞아떨어진다는점을 믿고
하플3에서 얻는 이득과 캐터3에서 얻는 이득을 비교분석 해보는겁니다.
 
 
 
먼저 하플 3에 대해서 알아보죠.
하플3서클이면 총 하플스킬에 투자할수있는 스킬포인트는 45개.
개인마다 선호하는 스킬이 있겠지만 현재 효율로 좋다고 증명되어있는 스킬들은
 
피어스 스태핑 피네스트라 스피어런지 요 4가지 스킬입니다.
포인트로 총 45레벨 밖에 투자를 못하기때문에
상대적으로 효율이 떨어지는 롱스트라이드와 투창엔 거의 투자하지 않는걸로 알고있습니다.
 
1. 캐플3에 비해서 피어스 스태핑의 데미지가 우월하다.
2. 캐플3을 가면 얻지못하는 스피어런지로 찌르기형 스킬의 50%추뎀효과를 누릴수 있다.
(한정적요인: 스피어런지의 쿨다운 / 지속시간 6초 동안 병행할수 있는 스킬의 갯수. / 원래 찌르기에 취약한몹 제외)
3. 캐플3에 비해서 추가적인 6랭크 직업을 선택할수 있다 ( 도펠 -사이클론 5레벨 / 디드오브펠러 5레벨)
4. 피네스트라 레벨투자에 의한 치명타률과 블럭률의 이득.
(피네스트라를 마스터할 경우 피어스 스태핑 런지의 모든 스킬을 마스터할수 없음으로 분산투자가 유리)
 
이정도가 하플3의 장점이 되겠고
 
 
이제 캐터3에 대해서 알아보죠.
 
캐터3은 어스웨이브 스터드챠지 등. 짧은 쿨을 가지는 사잇주준력 스킬과
선행 하플1에서 가져오는 스태핑/피어스
그리고 캐터의 주력기에 해당하는 둠스파이크 / 돌격 등으로 비는쿨 없이 스킬을 돌릴수있는게 장점입니다.
 
캐터역시 45포인트를 투자하는데, 정해진 답은없지만 제가 가장 효율적이라 생각되는 투자방법은
 
어스웨이브 15
둠스파이크 10 (필수)
돌격 5 (필수)
스터드챠지 15 or 스터드챠지 10+ 트롯 5 or 트롯 15 입니다.
아마 드라군을 가게되면 또 추가적인 스킬들이 생김으로.. 트롯 15가 효율적일수도 있습니다.
보시는것처럼 하플보다 많은 스킬로 무장하여 하플3서클 고레벨 스킬을 다양한 스킬로 퉁치는 느낌으로
비교해볼수 있습니다. 본격적인 비교에 앞서 하플3에 비해서 캐터의 장점을 언급해보면
 
1. 상대적으로 긴 쿨다운을 가지고 있는 하플보다 스킬사용이 유동적이다.
2. 스킬데미지 합만 본다면 하플3보다 높다.
3. 탑승으로 빠른 이동사냥이 가능하다.
4. 최종적으로 드라군 스킬과 연합했을시 준수한 쿨다운을 가지는 스킬들을 사이사이 활용할수 있다.
 
 
 
원래 비교라는게 편파적으로 하면 안되지만 근래 캐터에 대해서 부정적인 비교글이 많아.
캐터3을 지향하는 입장에서 캐터3의 효율을 대변하는 방식으로 하플3과 비교해보겠습니다.
 
우선 하플3에서 가장 우월한 데미지를 자랑하는 스태핑의 계수와
캐플에서 가장우월한 데미지를 자랑하는 둠스파이크의 계수를 알아보죠.
 

 

스킬 아이콘

스태빙 Stabbing

 
 

스킬 아이콘

둠 스파이크 DoomSpike

 
 
스태핑은 위에서 말씀드린것처럼
마스터시 최대연타로 399 X 13~14 =  5187 혹은 5586 계수를 가진다고 했었죠?
둠스파이크는 마스터시 1813 X 4 = 7252 의 계수를 가집니다.
이제 재사용시간을 비교해서 정리하면
 
스태핑 <데미지계수- 5586> <쿨다운-40초> <광역비율 4 + 피네스트라 서플효과 3 = 7>
둠스파이크 < 데미지계수- 7252> <쿨다운-25초> <광역비율 7 + 피네스트라 서플효과 3 = 10>
첫번째 비교입니다.
 
 
 

스킬 아이콘

스피어 런지 SpearLunge

 

스킬 아이콘

스티드 챠지 SteedCharge

 
 
두번째 비교는 스피어런지 와 스터드챠지 입니다.
이건 둘다 단타형식이기에 보시는것 처럼.
 
스피어런지- <데미지계수- 803> <쿨다운-24초> <광역비율- 피네스트라 효과 4>
스터드챠지- <데미지계수-1384> <쿨다운-13초> <광역비율- 5+ 피네스트라 효과 4 = 9>
 
 
 
 

스킬 아이콘

피어스 Pierce

 

스킬 아이콘

어스 웨이브 EarthWave

 
 
3번째 비교는 피어스와 어스웨이브 입니다.
 
피어스란 스킬은 연타조건에서 특이사항이 있음으로
대형인 3연타와 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피어스 <데미지계수 - 대형 927 X 3 = 2781> <쿨다운 - 30초> <광역비율- 4+ 피네스트라 3 = 7>
어스웨이브 < 데미지계수 =1591> <쿨다운 - 17초> < 광역비율 - 8 + 피네스트라3 = 11>
 
단타의 데미지계수는 대형상대로 피어스가 높지만 쿨다운을 비교해보면 어스웨이브가
상대적으로 그리약한게 아니라는걸 알겁니다. 광역비율 역시 어스웨이브가 높은편이죠.
몰이사냥에서 피어스보다 떨어진다고 보긴 힘들겠죠 아마.
 
 
여기까지 하플 전용의 공격스킬은 다 언급이 되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봐와 같이. 하플3을 가더라도 롱스트라이더와 투창의 효율은 그리좋지못해서
거의 투자를 안할꺼라 말씀드렸습니다. 만약 투자하게 된다면 위의 스피어런지/스테핑/피어스에서 스킬포인트를
빼야되겠죠. 또한 하플은 피네스트라도 어느정도 올려야 되기때문에 사실상 스피어런지/스테핑/피어스
3가지 스킬을 15마스터 까지 올린다는것도 어렵게 됩니다. 한가지는 분산투자를 해야되는거죠.
그럼에도.. 일단 이해하는 가독성을 돕기위해 언급한 3가지 스킬을 마스터 레벨로 두고 비교해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비교할껀..
하플3 으로 후에 도펠 1을 가져가는 6랭크 기준에서 하플이 사이클론 5레벨을 가져올수 있습니다.
그걸로 또 다시 비교해보죠.
 
 

스킬 아이콘

사이클론 Cyclone

 

스킬 아이콘

돌격 Rush3

 
 
사이클론은 캐터의 돌격스킬과 유사한 연타형식을 가집니다.
둘다 지속시간동안 초당 1회의 연타를 가진다고 가정해서 비교해보죠.
 
사이클론5  <데미지계수 - 844X 4.5(4)초 = 3376 > <쿨다운- 사이클론이동특성이 필수임으로 55초> <광역비율-7>
돌격 5       <데미지계수 - 515X 10초 = 5150 > < 쿨다운 - 돌격은 특성없이도 이동가능 50초> <광역비율-5>
 
이처럼 6랭크 당시 하플3이 도펠1을 가서 사이클론 5레벨을 가져온다 하더라도
캐터에는 돌격이란 스킬이 있음으로.. 비등함.
여기서 의문 사이클론 타격횟수와 돌격의 타격횟수가 유사하나? < 전게에 제로의기사님이 올리신 비교영상을
참고해보시면 타격횟수나 간격이 유사한걸 알수있습니다.>
 
 
 
여기서 7랭에 들어서 하플이 도펠2서클을 간다? 그럼 또 사이클론이란 스킬때문에 말이 달라집니다.
하지만 처음에 언급한것과 같이 저흰 드라군트리에 대해서 고민하고 고찰하는것이기때문에..
번외가 됩니다.
그리고... 애초에 하플3->도펠2 보다는 지금 왕좌로 인정받는 소하하바바도도 의 트리가 더 무난한 트리이기도
합니다. 이것역시 장단점이 있겠지만 아무래도 도펠의 나머지스킬들을 활용하는 양손검 트리가 더 맞다고 보는게
맞겠지요..
 
여기까지 비교하면서 사실 하플3과 캐터3에서 다소 정확하지 않은 요소가 있습니다.
 
1. 스피어런지의 찌르기약화효과 - 다만, 지속시간이 6초이기때문에 스테핑 하나도 다못넣을 시간입니다.
스피어런지->피어스-> 스테핑 반절까지... 요정도겠죠. 또한 스피어런지의 광역판정도 있어서 몰이를
했을시 몹들이 다 취약상태에 빠지는건 아닙니다. (스피어런지 광역판정 참고)
 
2. 피네스트라의 레벨차이. 여기서 나오는 치명타률에서 실제로 구현되는 치명타 확률도 차이가 납니다.
그러나.. 그게 아주 체감적으로 월등하게 보이는건 아닙니다.
제가 피네스트라 5레벨과 10레벨의 차이를 느껴본봐로 그러합니다.
 
3. 여기까지 비교했지만 사실 캐터3 이전에 하플1에서 가져올수있는
캐터도 쓸수있는 스테핑5+피어스5  데미지는 언급도 하지않았습니다.
캐터3 역시 비교하면서 나오지않은 추가적+@ 요소가 아직 남아있다는거죠.  
 
 
캐터에 대한 인식이 안좋은 글이 많아 캐터3 트리에 대해서 지금까지 대변하긴 했지만
하플3보다 월등히 좋다. 라고는 말하지 않겠습니다.
드라군 트리에 있어서 비교적으로 제가볼땐 조금 우위에 있긴하다고 생각하는데
이론과 실제는 언제나 변수가 있을수도 있는법이고 저역시 직접경험하지 않은걸
공홈의 데미지공식표의 신빙성을 앞서 검증하고 비교한것에 불과하니깐요.
캐터를 직접해보고 안좋다는분들이 과연 캐터3과 하플3을 다 올려보고 면밀히 비교해본건지도
모르겠고요. 이전에 캐터를 이만포기한다는글에서는 하이랜더 트리를 타고 올라오신분이 캐터 1서클에서
캐터를 저평가 한것이기도 하고요.
 
요는 직접해보지 않고는 모릅니다.
다만, 공홈의 데미지공식표를 맹신해선 안되지만 제가 하플2서클까지 키우면서 그간 스킬을 비교해본결과
데미지 공식표는 어느정도 신빙성이 있는 자료라고 판단합니다.
선택은 여러분의 몫이고요.
이글의 목적도 캐터가 좋아요!!! 캐터가세요가 아닌.
캐터가 안좋다는글을 이론적으로 대변해서 풀어놓은 참고용 글일뿐입니다.
 
제가 앞으로 직접해보기 까진 마지막으로 캐터를 대변하는 글이 될것같고요.
게시판에 떠도는 근거나 이유가 부족한 캐터 저평가글을 저격하려고 적는글입니다.
차후 캐터3서클 도달이후에 다시한번 직접 동영상을 첨부해서 다시한번 면밀히 언급하러 오겠습니다.
 
즐거운 주말들 되시고요.
좋지못한 인식속에서 드라군을 목표로 하는 많은분들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