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계열 상향으로 뇌오세 좀 굴려본 트리를 하게되었습니다.

밸패 소식이 없었을 때 4벨린으로 가서 하플-드라군-무밀/낙무 등
레티를 포기한 4벨린 트리를 열심히 구상 중이었는데 
4벨린 구하던 도중 창 계열 밸패 소식을 보곤 자벨린 구매를 멈추었습니다.

이유인 즉, 창/방 - 뱁티즘 조합으로 뇌오세를 마친 후 준비하던 터였는데
자벨린의 옵션 변경으로 인해 말끔히 접고 레티를 고수할 수 있게되었어요.

* 뱁티즘을 활용하기 위해 양손찌르기를 고민하고 있었는데
  자벨린이 투창-피어스 트리로 변경되는게 가장 큰 이유였죠.

거기다 테섭에서 테스트했던 당시 투망 발사장치로 발생되는 투망 디버프는 12초였기 때문에
이건 투망의 떡상이 틀림없다 여겨졌거든요. 레티하는 분들은 아실거에요 투망 12초가 얼마나 오버스팩인지..

근데 웬걸.. 라이브 서버로 넘어오니까 5초 고정.. ㅠㅠ
12초로 될 것을 내심 기대하긴 했는데 잘(?) 수정되어 넘어왔더라구요.

그게 좀 아쉽긴한데 그래도 특성-투지 라든가 약7~80%가량의 계수 상승 등
상당히 강력해진 건 맞아요 편이성도 투망 제외하곤 더 좋아졌고.. (카데나 에어본 삭제)

그래서 레티-4망발사장치는 그대로 두고 하플-무밀(뱁티즘) 조합으로 변경했습니다.

물론, 마신을 사용하는게 더 딜링 면에서 높은 효과를 가져올 수 있겠지만
방패/뱁티즘 착용으로 인한 생존성 증가 및 쿨감과 주력으로 사용해볼 법한 양찌의 딜 상향 등이
상당한 매리트로 다가왔기에 위와 같은 뇌오세 트리로 변경했고 결과는 대만족입니다.

드라군 트리를 가져오지 못해 광역처리에서는 조금 아쉬움이 남지만
고계수 스킬인 프렌지드 버스트나 실드 트레인으로 나~~~름 만족하고 있습니다.

마신 핲드레와 비교한다면 딜링이 차이날 수 있으나
제 기준에서는 크게 차이나진 않는 거 같습니다.
 
마신은 20초의 쿨타임이 있다는 것과 뱁티즘은 20% 쿨감과 400% 증댐이 어느 정도 커버하여
계수가 상향된 레티에겐 마신이 반드시 필요할까? 싶은 인상을 심어줄 정도여서 과감히 뱁티즘을 선택했어요.

물론, 즐겨하는 콘텐츠 중 보루타 솔로가 있기 때문에 생존을 위해 방패를 챙긴것도 이유이긴 합니다.

현재 소드맨 대부분 클래스는 2021년형 밸런스 패치가 이루어졌기에
성능을 떠나 각 클래스를 고루 섞어서 뇌오세가 가능한 수준이라 생각합니다.

예를들어 300의 레오니다스나 LOL의 판테온처럼 창방 캐릭터라든가
하카펠/로델/펠타처럼 기병 탱커 라든가..
(아! 대신에 탑승/비탑승 직업을 섞는 그런건 상상도 하지 말아요!)

각자 머릿속으로만 상상해보던 소드맨 조합을 꾸려봐도 될 것 같습니다.

비주류 플레이어 여러분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