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우슈리네 서버 위파파링링파워 앰브 입니다.

 

Lv. 228을 키운 후 진로를 고민하고있는 워록 꿈나무들을 위해 워록 정보를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첫번째 글.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197&l=20793 )

 

 

1. 위자드 7랭 워록에 대한 후기.

 

저 또한 선택에 기로에서 많은 고민을 했던만큼 7랭에 대한 고민들이 많을 것이라고생각되어 워록 정보를 전해드립니다.

 

랭크업전에 인벤을 통해 정보를 찾아보았지만 7랭에 대한정보가 부족했고 대부분은 "안좋다 하더라"라는

 

내용들이었습니다.

 

이런 상황에 현실적인 정보를 전해드려 진로선택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먼저, 워록에 대한 제 총평은 그동안에 의견들과는 달리 "워록은 좋다." 입니다.

 

제가 고민을 거듭한 끝에 워록을 선택한 가장큰 이유는 하나였습니다. (주관적인 내용입니다.)

 

위자드 7랭인 페더풋과 워록을 당연히 비교할 수 밖에 없었고 그 결과 아래와 같은 결론을 내렸습니다.

 

현재 7랭들에 대한 평가가 좋지 않은 이유는 밸런스 조정이 이루어지지 않은 탓이고

 

7랭을 7랭답게 만들어 줄것이다 라는 기대와 8랭이 나온다면 이라는 생각이 바탕이 되었습니다.

 

8랭이 나온다면 현재 스킬들로 짐작해볼때 워록은 딜러에 가깝고 페더풋은 쇠약이나 저주와 같은 유틸쪽

 

스킬이 나올것이다 라는 생각때문이었습니다. (저는 괴롭히는것보다 한방 크게 먹이는게 좋습니다. ☞☜)

 

제 생각처럼 워록 8랭에는 길티네에 힘을 빌려보길 바래봅니다.

 

2. 워록 스킬. (폴 오브 아고니)

 

먼저 검증 된 폴 오브 아고니에 대한 내용입니다.

 

1). 폴 오브 아고니에 딜량은 소문처럼 우수합니다.

 

-. 15레벨 특성60 파이어볼과 비교했을때 2레벨 특성30인 아고니에 딜량이 상위.

-. 현재 사냥중인 존에 몬스터에 경우 아고니 시전 시 원콤이 가능.

 

2). 아고니 쿨타임 2분에 대한 논쟁.

 

아고니가 좋은 스킬임은 인정하나 최대에 단점으로 쿨타임 2분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사용해본 아고니에 쿨타임은 길지만 완전한 단점은 아니다 였습니다.

 

TOS는 워록으로 전직했다고 해서 이제부터 워록이되어 워록스킬만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

 

1랭크부터 7랭크까지에 스킬이 한셋트가 되는 게임입니다.

 

조인트+폴오브아고니 > 조인트+파이어볼+플레임그라운드 > 조인트+파이어볼+플레임그라운드 > 조인트+폴오브아고니

 

시전으로 SP가 있다면 쉬지 않고 사냥이 가능합니다.

 

파티플레이시 파이어볼에 딜로스가 발생될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강력한 스킬이 생긴것은 가뭄에 단비와도 같았습니다.

 

3). 아고니 보스 1틱에 대한 문제.

 

현재 아고니 시전시 보스몬스터에 경우 첫타만 데미지를 입고 지속딜링이 되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고니가 1틱 후 소멸되는 것이 아닌 유지상태임에도 불구하고 1틱이 들어가는 상황으로

 

7랭 스킬에대한 버그로 픽스가 될 예정으로 보여집니다.

(현재 7랭에 대한 미구현 상태로  다수 스킬 및 잡포인트 지급오류.)

 

4). 아고니 범위에 대한 문제.

 

두번째 아고니에 단점은 좁은 범위 입니다.

 

이 부분때문에 많이 고민을 하실텐데요.

 

저에 경우는 2링이기 때문에 고민이 없었지만 실제로 사용 후 링커가 아닌 클래스도 걱정을 덜어도 되겠습니다.

 

아고니에 특성을 보면 지속시간과 유지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이 무엇인지 사용을 해보니 CC가 없고 범위가 좁은 스킬에 단점을 보완해주는 역활을 하고 있었습니다.

 

폴 오브 아고니에 스친 몬스터는 범위를 벗어나더라도 폴 오브 아고니에 효과를 가진 도트뎀을 입는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저에 경우 조인트 + 행낫을 시전 시 저항한 몬스터가 아고니에 범위를 벗어날 경우

 

검녹색에 이펙트와 함께 이 도트뎀이 발생되어  지속적인 피해를 받아

 

아고니 범위내에 있는 몬스터와 데미지를 공유합니다. (지속시간은 눈대중으로 본것이 12초 정도로 긴편.)

 

특성 투자를 통해 아고니에 단점을 극복하거나 극대화 할 수 있다는 것이죠.

 

한두마리 행낫에 저항하는 것이 즐거울 정도로요.

 

참고로 이 도트뎀은 몬스터가 다시 아고니 범위로 들어올 경우 사라지고 다시 벗어날 경우 발동을 반복합니다.

 

링커가 아닌 클래스도 아고니는 활용이 가능하다.

(단, 제가 링커이기 때문에 효율적인 부분에 정확한 비교는 불가합니다.)

 

 

테스트를 진행한 몬스터는 232레벨 푸른테라임프라는 정예몬스터입니다.

 

1). 파이어볼 15레벨 마스터 / 특성레벨 60

 

 

 

2). 폴 오브 아고니 2레벨 / 특성레벨 20

 

 

 

2. 워록 스킬. (다크써지 / 이블 새크리파이스)

 

 

두번째로 다룰 스킬은 다크써지 / 이블 새크리파이스 입니다.

 

워록 으뜸 스킬인 아고니를 제외하고 다른 스킬들은 테스트중에 있습니다.

 

이블 새크리파이스는 1레벨 마스터이고 다크써지는 1레벨에 특성 20입니다.

 

다크써지에 경우 쿨타임 30초 유지시간 32초로 타격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무한유지가 가능합니다.

 

이블 새크리파이스를 배우게 되면 지정된 범위로 소환체를 날려보내 딜을 할수가 있습니다.

 

1). 다크써지에 타격에 대한 문제.

 

현재 다크써지 타격에 대한 문제가 있습니다.

 

소환체가 다섯개 소환이 되지만 타격 시 1타만 딜이 들어가고 2~3개가 소멸하는 버그가 있습니다.

 

또한 몹과 겹쳐질 정도로 근접하지 않으면 타격이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부분들은 픽스가 될 부분이지만 이블 새크리파이스를 배우게 되면 당장 큰 문제는 아닙니다.

 

이블 새크리파이스 시전 시 지정 된 범위에 딜로스없이 5타수가 모두 시전되기 때문입니다.

 

이블 새크리파이스는 시전시간이 없어 다크써지로 소환한 악령외에도 인보케이션으로 필드에 소환 된

 

악령까지도 딜에 활용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하지만 저는 인보케이션에는 투자 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그 이유는 몬스터를 처치하게 될 경우 필드에 악령이 소환되고 다음 몬스터에게 타격을 가하는 식이지만

 

링커에 경우 조인트를 사용해 일시에 사용해 활용도가 떨어질 것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2). 다크써지 활용성.

 

다수에 장판기를 사용해서 지속적인 딜을 하는 파이로여서 그런지 다크써지에 딜량은 턱없이 부족해 보입니다.

 

30초마다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솔플보다는 파티플레이시 간혹 사용할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광역기 이지만 기대할만한 범위는 아닌것으로 확인되었고 이 단점은 링커이면 보완이 가능합니다.

 

3). 다크써지 활용서 번외.

 

다크써지에 색다른 활용성에 대해서 얘기해보고자 합니다.

 

먼저 다크써지 소환체는 생명체로 인식이 되기 때문에 어글기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카타콤 솔플레이시 일정 어글 수 이상이면 양초거미가 캐릭을 인식하지 않는 문제로

 

몹을 한곳으로 모으기 어려운 점이 있는데 이때 다크써지를 사용하면 양초거미가 인식을 하게 됩니다.

 

필드에서도 몹몰이에 활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두번째로 알레멧이라고 하는 고렙대 사냥터에서는 일정시간마다 블랙홀이 생성되어

 

유저들에 통행을 방해하는데요.

 

다크써지 활용 후 블랙홀에 들어가면 블랙홀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이전부터 소서러 사역마가 자폭(?)을 해서 소멸시키는 것과 같은 이치인 것 같습니다.

 

4). 다크써지에 기대방향.

 

다크써지는 딜적인 부분에서 저는 모자라다고 생각하지만 기대하고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특성에 암흑인데요.

 

TOS 대부분에 스킬들에 설명이 불친절해서 이 암흑에 대한 효과가 무엇인지 고민을 한참 했습니다.

 

첫번째 가설. 몹에 속성을 암흑으로 만들어 신성속성에 추가타격을 받게 한다.

 

두번째 가설. 암흑속성에 추가 도트뎀을 준다.

 

정도로 생각을 했는데 전직 후 특성 아이콘을 보니 다른 부분일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아이콘으로 짐작 했을때 카타콤에 네크로벤터가 사용하는 실명과도 같은 효과 일것 같다는 기대를 하게됐습니다.

 

이 부분은 아직 추측을 하는 부분이며 클로즈베타 유저중 정확한 내용을 알고 계시면 정보를 공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부분이 맞다면 PVP시에는 +@가 될 수 있는 스킬이며

 

몬스터에게는 어떤 효과를 줄지에 따라 범용성이 커질 것 같습니다.

 

 

 

 

제 글이 많은 워록 꿈나무 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긴글을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이 있으실 경우 댓글로 남겨주시거나 인게임에서 귓속말 주시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득템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