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킬표기뎀지 + 물/마공격력) + (random(0% ... 100%) * 마법증폭) * (100% + T0)) - (((Defense - Defense Debuff) * (100% + Level Penalty)) + 속성 저항)) * (100% + (0 or 50% if crit)) + (0 or 치명타 데미지=힘1당 오르는그것) + (속성공격력) + (xx형 추가데미지)) * (100% + T1) * (100% + T2) * (100% + T3) * (100% + 특성레벨) + Bonus Damage


이게 클라뜯어서 나온 데미지 공식이내요.

아아.. 보기만해도 어려워.. (저도 이해 못하겠음.)
그래서 한번 최대한 쉽게 보자! 라고 해서 실험을 (또!!! 2일동안!!!) 하게되었습니다.

일단 스샷을.. (2일이나 보려니 지겨우시겠죠?)

크...크크큭... 마공은 257 입니다. (이젠 외웟다 외웟어 ㅜㅜ)

그리고 평타를 치겠습니다.

55가 나왓군요! 하! 지! 만! 이 몹은 유체 몹입니다. 그래서 마법 공격력이 50% 증폭되었죠.
그러면 257-55로 계산하면 오류가 있겠죠? 저 55를 다시 증폭전의 데미지로 되돌려봅시다.

X*50% = 55 이다. 라고 하면.
100*55/150 = X의 값이 나오죠.
3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6 이 나오는군요.
반올림해서 37 이라고 합니다. 37*50% = 55.5 가 나오지만 0.5는 내림으로 지워버리면 55가 되니까요! (이게임에서 소수점값은 내림하는것 같습니다. 반올림따위도 없음...)

자. 그러면 이제 증폭전 순수한 데미지는 37이 되었습니다.
그러면 257-37 = 220 이라는 마법방어력을 도출해 낼수 있군요. (맞죠?)

이번에도 어둠강화 특성을 켰습니다.

이번에 실해보고싶은건 맨위 공식에서 T값들은 서로 합연산을 하느냐 아니면 저것도 곱연산을 하느냐를 보고싶었거든요.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마스터리(이번에는 어둠강화 겠군요) 그리고 스킬의 특성값은 합연산.
그리고 몬스터 방어구 상성에의한 가/감 퀵캐스트 로인한 증폭 값은 합연산.
마지막으로 속성에 의한 가/감 과 뭔가 있었던거같은데 기억이안남... 은 합연산 을 한다고 들은 기억이 있습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실험을 해봅시다!



뱀! 아 안때렸내.. 이건 이번에 어떤스킬을 쓰겠다는걸 보여드린거구요!
다시!


뱀! 하고 때렸습니다. 자 이제 봅시다.. (몬스터는 죽어서 시체가 휘날리니 어린이나 심신이 약한 노약자 분들은 조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964의 공격력이 나타났습니다.


((((스킬표기뎀지 + 물/마공격력) * (100% + T0)) - (((Defense - Defense Debuff) + (xx형 추가데미지)) * (100% + T1) * (100% + T2) * (100% + 특성레벨)

이..이렇게 보고 계산하면 될것같은데.. T0 는 뭐지? 알수가 없내... 그래서 멋대로 계산하겠습니다. (댓글보고 알게되면 수정할게요 헠헠...)

멋대로 계산 해보는 공식!

((마법공격력 + 스킬 표기 공격력)-적 마법방어력)*어둠강화*특성*유체화 증폭*퀵캐스트 증폭)

((마법공격력 + 스킬 표기 공격력)-적 마법방어력)*(어둠강화+특성)*(유체화 증폭+퀵캐스트 증폭) 정도로 계산해 보면 되겠군요...

일단 첫번째것부터 해봅시다.
((257+1066)-220)*8%*10%*50%) 군요. 계산기를 두들겨보니 1965.546 가 나왓습니다.
휘우~ 1.546 가 높게 나왔내요! 그러면 2번째 계산값을 두들겨 봅시다.

두번째 계산을 해봅시다.

((257+1066)-220)*(8%+10%)*50%) 이겠죠? 그으으으.... (두들기기 힘들다.) 1952.31 이 나왓습니다.
으음.. 2.31의 공격력 이 모자르내요.

둘다 비슷비슷 한거같습니다. 다음은 퀵캐스트를 써보겠습니다.

이번에도 몬스터의 시체가 흩날리니 심신이 약하신분들은 조심해주세요.
2619 입니다.
일단 2가지 공식을 비교해 볼까요.


((257+1066)-220)*8%*10%*50%*50%) 겠군요. 계산기를 두들겨보니 2948.319 가 나왓습니다.
329.319 씩이나 높게 나왔내요! 그러면 2번째 계산값을 두들겨 봅시다.

두번째 계산을 해봅시다.

((257+1066)-220)*(8%+10%)*(50%+50%)) 입니다. 2603.08 이 나왓습니다.
이번에는 15.92 의 공격력이 부족합니다. (아무래도 두번째 계산값이 더 근소한게 그럴사 하내
요. 그리고 재대로 계산해보고 싶어서 데미지 공식을 찾아봣습니다.
그결과....

-------------------------------------------주 의 ---------------------------------------
이 밑으로는 글이 엄청 난잡합니다. 심신이 약하신분들은 보지 않는걸 추천드립니다.




Tier 0 : Base Damage Modifiers

Scout

  • Split Arrow :
    +100% on bounced arrow

Highlander

  • Sky Liner :
    +100% on Bleeding status

Hoplite

  • Synchro Thrusting "Pierce" Attribute :
    +10% to +50% on Spear attack
    -10% to -50% on Shield attack

Tier 1 : Skill Damage Modifiers

Quarrel Shooter

  • Stone Shot :
    +50%

Sapper

  • Claymore :
    +200%

Elementalist

  • Meteor :
    +300%

Sadhu

  • Astral Body Explosion :
    +150%

Tier 2 : Common Modifiers

Archer

  • Full Draw :
    +50% on Leather armor

  • Heavy Shot :
    +50% on Plate armor

  • Twin Arrows :
    +50% on Cloth armor

  • [Missile] Attacks (applies to subclasses too) :
    -25% to -10% on Medium
    -??% to -10% on Large and Extra Large
    Note: Penalty goes down by ?% per Bow Upgrade Level (+) for the Large penalty, and 2% for the Medium Penalty.

Ranger

  • Time Bomb Arrow (explosion) :
    +50% on Plate armor

Quarrel Shooter

  • Stone Shot :
    +50% on Plate armor

Wizard

  • Energy Bolt :
    +50%

  • Energy Bolt "Additional Sleep Damage" Attribute :
    +50% to +150% on Sleep status

  • Earthquake :
    +100% on Lethargic status

  • Quick Cast "Magic" Attribute :
    +10% to +50%

Cryomancer

  • Cryomancer "Freeze Speciality" Attribute :
    +10% to +50% from Lightning Attacks on Frozen Status

  • Ice Bolt :
    +50%

Linker

*Joint Penalty "Poison", "Earth" and "Electric" Attributes :
+10% to +50% from Poison/Earth/Lightning Attacks on Linked enemies.

Elementalist

  • Freezing Sphere :
    +50%

  • Rain :
    +35% from Lightning Attacks

Highlander

  • Wagon Wheel :
    +10%

  • Cartar Stroke :
    +50%

Peltasta

  • Umbo Blow (When enemy is staggered by a block) :
    +100% on Plate armor
    +150% on Cloth armor
    +200% on Leather armor

  • High Guard "Umbo Blow Speciality" and "Rim Blow Speciality" Attribute :
    +250% to +330%

Barbarian

  • Stomping Kick :
    -10% to +Infinite% (depending on height from ground).
    Note: Normal jumping height is +0%. Nearly landing is -10%, all values in between are also possible.

  • Seism :
    +50%

Sadhu

  • Attack Soul (Out of Body) :
    +50%
    Note: Uses Magic Attack and goes through the normal main formula as any skill, but does not include T4 bonuses.

Paladin

  • Smite :
    +200% on Demon and Mutant type

Elemental Properties

  • Fire :
    +50% on Ice
    -50% on Fire

  • Ice :
    +50% on Fire
    -50% on Ice

  • Lightning :
    +100% on Ice
    -50% on Lightning and Earth

  • Poison :
    +50% on Earth
    -50% on Poison

  • Earth :
    +50% on Lightning
    -50% on Poison

  • Holy :
    +100% on Dark

  • Dark :
    +100% on Holy

Tier 3 : Target Modifiers

Scout

  • Flare Shot :
    -10%
    Note: Flare Shot is just your attack - enemy defense. It has no skill attack.

Wizard

  • Lethargy "Additional Damage" Attribute :
    +20% to +100% from Strike attacks (Debuff)

Cryomancer/Elementalist

  • Frozen Status :
    +100% from Strike attacks (Debuff)

Highlander

  • Cross Guard :
    +100% from Pierce attacks (Debuff, 5s duration)

Barbarian

  • Cleave :
    +150% on Stunned status

Hoplite

  • Pierce :
    +100% on Medium
    +200% on Large and Extra Large

  • Pierce "Continuous Attack" Attribute :
    +300% on Extra Large (replaces +200% above)

Rodelero

  • Targe Smash "Frozen Stone" Attribute :
    +20% to +100% on Frozen or Petrified Status

  • High Kick :
    +100% from Strike attacks (Debuff, 10s duration)

Bokor

  • Hexing "Darkness" Attribute :
    +10% to +30% from Dark Element attacks

Armor Modifiers

  • Slash :
    +50% on Cloth armor
    -25% on Plate and Ghost armor

  • Strike :
    +50% on Plate armor
    -25% on Leather and Ghost armor

  • Pierce :
    +50% on Leather armor
    -25% on Cloth and Ghost armor

  • Magic :
    +50% on Ghost armor

Bonus Damage

Ranger

  • Steady Aim
    +7 to +134 for 40 seconds (Depending on Skill and Attribute levels)

Swordsman

  • Concentrate :
    +5 to +126 Damage for 5 to 26 Attacks (Depending on Skill and Attribute levels)

Priest

  • Blessing :
    +15 to +170 Damage for 10 to 180 Attacks (Depending on Skill and Attribute levels)


라는걸 찾았는데 여기서 필요한것만 쏙쏙 빼보죠....



Tier 2 : Common Modifiers

  • Quick Cast "Magic" Attribute :
    +10% to +50%

Elemental Properties

  • Dark :
    +100% on Holy


Tier 3 : Target Modifiers

Armor Modifiers

  • Magic :
    +50% on Ghost armor

다 빼낸것 같습니다. T0,T1,T4 는 전부 저한태 해당하는게 없는거같내요 뭐징...


그러면 다시 공식을 빼와보죠.


((((스킬표기뎀지 + 물/마공격력) + (random(0% ... 100%) * 마법증폭) * (100% + T0)) - (((Defense - Defense Debuff) * (100% + Level Penalty)) + 속성 저항)) * (100% + (0 or 50% if crit)) + (0 or 치명타 데미지=힘1당 오르는그것) + (속성공격력) + (xx형 추가데미지)) * (100% + T1) * (100% + T2) * (100% + T3) * (100% + 특성레벨) + Bonus Damage


자 여기서 필요없는것들을 빼보면 어..음...


((((스킬표기뎀지 + 물/마공격력) - (((Defense - Defense Debuff) * (100% + T2) * (100% + T3) * (100% + 특성레벨) 정도 인거같내요? 맞죠....?저걸 기반으로 다시 해봅시다!


(((1066 + 257) - (220 - 0) * (100% + 50) * (100% + 50) * (100% + 10)


인데 워록의 어둠강화에 대한게 없내요.. 이건 계산해보면서 찾아보도록해보죠...


이쯤에서 잊어버렸으니 다시 스킬 데미지가 얼마나 떳나 확인해볼게요.


2619 이였습니다.


헠헠.. (내가 왜 이러고 있는지 이해 나도 모르겠다...)

다시 마음을 가다듬고!

(((1066 + 257) - (220 - 0) * (100% + 50) * (100% + 50) * (100% + 10) 부터! 줄여서!


((1066+257)-220)*50*50*10 이겠군요. 이것만 해도 2729.925 인데.. 어둠강화는 하나마나고...

어렵내요... 분명 이렇게하면 될거같았는데...


아...아몰랑....


--------------------------------------------요 약 선 --------------------------------------------------

1. 아무리해도 답을 모르겠다.

2. 내가 이걸 왜 시작했나 후회하고있다.

3. 저에게 돌을 던지세요 ㅜㅜ

4. 그래도 가장 근소한 값을 만들어낸 공식은 이러하다.

{(마법공격력+스킬공격력)-마법방어력)*(어둠강화(마스터리)+특성)*(퀵캐스트+방어속성(유체))}


도...돌을 던지세요.. 이젠 저도 뭐가 뭔지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