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몇 분들이 그리모어 소환수가 캐릭의 마공에 영향을 받는다고 알고 있는것 같은데 그건 사실이 아닙니다.

 

아래의 내용은 테섭의 4월 20일 업데이트 변경점 세부 내용 안내 공지사항의 일부입니다.

 

 

[소서러]

사역마 소환

- 기본 계수가 232%에서 332%로 증가하고, 레벨당 상승량이 삭제됩니다. (15레벨 기준 411% 332%)

탑승

- 탑승시 소환수의 방어력만큼 탑승자의 방어력이 증가하던 것에서, 받는 피해량이 20% 감소하도록 변경됩니다.

살라미온 소환

- 소환된 악마는 공격력과 방어력이 5% 상승합니다. 레벨당 상승량은 3% 입니다.
 
소환된 악마의 레벨당 상승량은 1레벨부터 적용되어, 1레벨에 8%로 시작합니다. 
(추가)

서모닝

- 소환된 악마는 공격력과 방어력이 5% 상승합니다. 레벨당 상승량은 2% 입니다.

  소환된 악마의 레벨당 상승량은 1레벨부터 적용되어, 1레벨에 7%로 시작합니다. (추가)

- 소환된 악마의 공격력이 카드 레벨당 5% 증가합니다.

- 소환된 악마는 소환자의 무기 마법 공격력의 50% 만큼 고정 대미지가 추가됩니다. (수정)

  고정 대미지의 양은 무기의 주옵션을 따르며, 강화와 초월에 모두 영향을 받습니다. (추가)

- 소서러가 사용하는 악마형 보스(소환수)의 일부 스킬의 공격력이 증가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합니다. (추가)

 

[네크로맨서]

플래쉬 캐논

- 기본 계수가 64%에서 106%로 증가하고, 레벨당 상승량이 3.5%에서 5.8%로 증가합니다. (15레벨 기준 133% 187%)

플래쉬 후프

- 기본 계수가 92%에서 151%로 증가하고, 레벨당 상승량이 5%에서 8.3%로 증가합니다. (15레벨 기준 162% 267%)

플래쉬 스트라이크

- 기본 SP 소모량이 144에서 100.8로 감소하고, 레벨당 SP 소모 증가량이 19.4에서 13.6으로 감소합니다. (5레벨 기준 221 155)

레이즈 데드

- 소환된 해골 병사는 공격력이 10% 상승합니다. 레벨당 상승량은 5%입니다.

  소환된 해골 병사의 레벨당 상승량은 1레벨부터 적용되어, 1레벨에 15%로 시작합니다.  (추가)

콥스타워

- 저주의 탑의 공격력이 10% 상승합니다. 레벨당 상승량은 4%입니다.
 
저주의 탑의 레벨당 상승량은 1레벨부터 적용되어, 1레벨에 14%로 시작합니다. 
(추가)

쇼고스 만들기

- 소환된 악마의 공격력과 방어력이 10% 상승합니다. 레벨당 상승량은 5%입니다.

  소환된 악마의 레벨당 상승량은 1레벨부터 적용되어, 1레벨에 15%로 시작합니다.  (추가)

- 소환된 악마의 공격력이 카드 레벨당 5% 증가합니다.

레이즈 스컬아처

- 소환된 해골 궁수는 공격력이 10% 상승합니다. 레벨당 상승량은 5%입니다.

  소환된 해골 궁수의 레벨당 상승량은 1레벨부터 적용되어, 1레벨에 15%로 시작합니다.  (추가)

 

 

결국 우리 템슈의 딜을 늘릴기 위해서는

 

1. 스킬레벨 올리기

 

2. 카드레벨 높이기

 

3. 마공 높은 무기 사용하기(+ 고강화, 고초월)

 

4. 탑승특성을 올리고 탑승하기

 

이렇게 네가지라고 보면 됩니다. 그리모어 소환수는 캐릭터의 마공에 의해 영향을 받는게 아니라 장착중인 무기의 마공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 외에 나머지 소환수들은 캐릭터의 마공이나 무기 마공에 상관없이 순수하게 스킬레벨정신스텟, 특성 레벨의 영향만을 받습니다.

 

 

아, 쇼고스는 카드레벨도 포함되구요.

 

 

그리고 본섭 패치후에 소3을 가서 실험을 해봤는데 무기 마공적용이 되는게 확실합니다. 무기 장착시와 비 장착시의 소환수 딜량이 차이가 났으니까요.

 

 

결론은 현재 우리들이 느끼는 소환수의 낮은 딜량은 버그가 아니라 사실입니다.

 

 

소서와 네크를 살려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