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레비테이션


- 미사일 공격이 아닌 물리 공격은 모두 피합니다. pve보다는 pvp에서 빛을 발하는데 소드맨 계열의 거의 모든 공격을 MISS로 만듭니다. 원거리 공격처럼 보이는 디쓰론같은것도 다 회피합니다. 근데 대미지만 안 받고 cc 효과가 포함되어 있다면 cc기에는 착실하게 다 걸립니다. ex) 배쉬 넉백, 캐터프랙트 임페일러, 물리공격에 의한 프로스터로드 카드효과 빙결 등등. 물리공격을 하는 클레릭들 대미지도 안들어옵니다. 몽크, 인퀴, 질럿 등. 인퀴의 절망의 배는 마법스킬 쓸 때 날아오긴 하지만 miss가 뜨므로, 레비테이션중에 적 절배가 깔린 걸 본다면 스킬을 써서 흡수해주면 좋습니다. 인퀴의 마도 심판 스킬은 회피하지 못하고 맞습니다. (넘나 아픈 것)


- 공중형 판정이라고 생각되므로 장판의 영향을 안 받을 것 같은데, 레비테이션은 '공중'형 판정과 상관없는 완전하게 새로운 판정입니다. (공중형 판정이면 사실 소드맨 공격에 맞아야겠죠) 우호적인 장판 (힐, 큐어 등등)의 효과는 받지 못하지만 적대적인 장판 (프클, 홍염, 슬리프 등등)의 대미지와 cc기 모두 받습니다. 이건 좀 일관성있게 바꿔주면 좋겠어요.


- 공중형 판정이 아니면 궁수들에 의한 피격판정은 어떻게 되나? 인데 원래 몬스터의 경우 아처의 "양손활 마스터리"에 의해 공중형 50% 증뎀이 있고 다른 무기를 들면 그 판정이 없습니다. 하지만 레비테이션의 경우 공격속성이 "미사일" 이기만 하면 무조건 50% 증뎀을 받습니다. 캐노니어 슛다운 등에 의해 더 추가대미지를 받는지는 실험해보지 않아서 모르겠네요. 근데 머킷의 버드폴에는 "레비테이션, 행잉샷 상태의 적을 떨어뜨린다" 라고 되어있으니, 스턴을 거는 공중 몬스터와 판정이 다른 것 같습니다.


- 공중으로 날아오르지만 진짜 위치는 아래쪽이기 때문에 스킬을 맞추기가 힘듭니다. 예전에 어떤 글에서 아래 생기는 그림자를 기준으로 보면 좋다고 하는 팁을 본 적 있어서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런데 현재 버그로 인해 팀배에서는 공중으로 떠 있는 위치보다 본체가 더 위에 있는 위치렉이 있습니다. 모르고 스킬쓰면 하나도 안맞아요 ㅠㅠ




2. 쿤델라 슬래쉬


- 비교적 잘 알려져서 할 말이 많이 없을 듯 하네요. 저주 디버프에 의한 증뎀 수치는 2배입니다. 저주의저주 특성은 어떤 디버프이던지 2개 걸려있기만 하면 2연타 발동됩니다. 남의 디버프가 걸려있어도 됩니다. 자력으로 디버프 걸기 좋은 스킬은 조인트/행낫, 슬맆/레써지 (쿨도 짧고 범위도 넓은데 지상몹만 맞음), 파이로 스킬들 (화상), 크확/크축, 에너베이션 (쿨 길고 지상만 맞고 파티에서는 금방 없어짐), 커다이챠 (지상한정), 은가둔디 (보스에게는 안걸림) 입니다.


- 저주, 레비테이션 증댐, 저주의저주 까지 하면 기본 대미지의 5.2배를 우겨넣을 수 있고 레비테이션과 디버프 2개가 무한유지 된다는 가정하에 dps가 지상 상대 쉐도우쏜보다 높습니다. (레비 무한지속되게 해달라...) 하지만 준비과정동안 쏜찌르면 더쎄죠... 독속성 공격이라 대미지 깎일 일이 많이 없는게 장점입니다.


3. 블러드 배쓰


- 구려서 몹 상대로는 잘 안쓰긴 하는데... pvp에서 에너베이션-블러드배쓰로 긴 상태이상을 먹일 수 있습니다. 하나 정도는 찍어 주세요




4. 본 포인팅


- 대체 스킬레벨을 찍으면 어떤 효과가 있는지 잘 모르겠는 스킬 (아시는분 알려주세요 ㅠㅠ) 지속시간동안 저주를 무한으로 걸 수 있어 좋지만... 몹이 많으면 원하는 녀석에게 저주를 걸어주지 않습니다. 저주 거는 사정거리가 상당히 길어서 1주면 좋은 스킬. 


- pvp에서는 설치해 두면 저주를 계속 걸어주고, 이녀석이 저주거는 것이 마법사용으로 간주되어 절망의 배가 반응해서 뼈조각을 때립니다. 절배에 맞아도 1밖에 안다니 절배흡수용으로 좋습니다. 미사일 홀에 막히는데, 역으로 미사일 홀을 빼는데 좋습니다.




5. 블러드 커스


- 특별히 이야기할 건 없는 것 같은데... 챌린지나 레이드 때 써주면 힐러조무사 하기 딱 좋습니다. 이 스킬을 잘 쓰면 흡혈 찍을 것 없이 종족제한 없는 상태에서 hp수급을 원활히 할 수 있습니다. 몹이 조금만 몰려있어도 자폭-> 범위스킬 하면 풀피입니다. 물론 자폭으로 몹이 원킬날 때는 hp수급용으로 못쓰니 흡혈하세요 ㅠㅠ




6. 에너베이션


- 얘도 딱히 할 말이 없는데... 저같은 경우 pvp에서는 에너베이션-블배 종족제한 해제 용도로 사용하고, pve에서는 딜링기로 사용합니다. 에너베이션 이후 타수가 많은 스킬 (소서러가 트리에 있다면 소환수 스킬, 아이스파이크, 매직미사일 등) 을 쓰면 훌륭한 광역기로 쓸 수 있습니다. 다만 공중몹이 스킬에 안맞는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7. 은가둔디


- 은가둔디 효과는 부패인데, 네크로맨서 부패보다 틱속도가 빠릅니다. pvp에서 피돼지/방어력괴물들 상대할 때 찔러주면 좋습니다. 풀피를 %로 깎기 때문에 피돼지 방어력괴물들에게 대미지 효율이 엄청납니다. 다만 몹상대로는 부패틱을 기다릴 시간이 없으니 디버프용이나 대미지로 씁니다. 부패의 일종이라 미사일 공격에 추가대미지도 들어가는 것으로 아는데... 확인은 못해봤네요.




커다이챠, 흡혈은 그다지 쓸게 없어서 생략! 


페더풋은 pve에서는 힐러조무사 및 단일딜, 파밍기계이고 pvp에서는 안티전사로 설계된 직종 같습니다.


특히 pvp에서는 죽창쿤델라 찌르러 가기가 너무 힘들긴 한데, cc기 이후 적을 제압할 확실한 딜이 있고


전사계열에게는 대미지를 받지 않다 보니 적팀에 전사계열이 많으면 빵-긋 할 수 있습니다.


레비테이션 시 궁수에게 약하니, 적 구성에 따라 레비를 쓸 지 말 지 잘 고민해야 합니다. 


나름 밸런스 잘 맞는 직종인 것 같습니다.


페더풋 허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