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항해시대 오리진입니다.


이번 Origin 노트에서는 다음 사항들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12/20(수) 업데이트 내용 중 중요한 몇 가지 사항과 함께, 기존에 공유된 업데이트 중 아직 개발이 완료되어 배포되지 않은 기능들에 대한 확인, 마지막으로 준비 중인 2024년 업데이트 일부 사항에 대해서 말씀드리려 합니다.


그리고 총리 선거에 대해 관심을 가져주신 모든 제독님들께서 향후 업데이트되는 시스템을 미리 인지하시고 활용하실 수 있도록 업데이트되는 총리 시스템의 추가 기능에 대해 좀 더 상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12/20(수) 정기 업데이트 소개

1) 이순신 제독 추가

대항해시대 오리진에 조선의 충무공 이순신 제독이 추가됩니다. 이순신 제독은 12월 6일부터 진행되는 업데이트 사전 등록 신청자 전원에게 무료로 배포됩니다.


  1.  사전등록 페이지 바로 가기


충무공의 명성에 합당한 능력을 갖추고 있기에, 제독님들께 좋은 크리스마스 선물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이번 제독 무료 배포는 2024년 3월까지만 기간 한정으로 진행되기에, 게임을 잠시 쉬시던 제독님이나 신규 제독님도 게임을 시작하시기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12월 충무공 업데이트 사전 등록에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추가로 홈페이지 이벤트를 통해서 영화 무료 관람권 배포 이벤트 등 다양한 이벤트도 준비 중이니 향후 공개될 이벤트 공지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2) 12월 제독 연대기 배포 제외에 대해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이순신 제독은 특별히 기간 한정으로 무료 배포되며, 제독 연대기 및 회고록은 배포되지 않습니다.


본래 이순신 연대기는 인간 충무공의 일대기를 다루는 내용으로 기획되어, 통상 연대기보다 더 많은 일정과 자원을 투입해 개발해왔으나,

최종 검수 과정에서 불가피하게 연대기를 배포에서 제외하고 확장 콘텐츠 없이 제독만 단독으로 배포하게 되었습니다.


충무공 연대기를 기대하고 계셨을 많은 제독님께 콘텐츠를 제공할 수 없게 된 점 진심으로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미 배포되었어야 할 표트르 대제의 연대기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지속되고 있어, 현재로는 배포 불가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외적으로 대응할 수 없는 어려운 상황이라 불가피하게 연대기 없는 제독으로 배포되거나, 항해사로 전환, 또는 배포 제외할지 검토 중입니다.


다른 제독 연대기는 예정대로 2024년 1월의 마리벨 연대기를 비롯해 다양한 제독의 연대기가 지속적으로 추가 제공될 예정이며,

위기 관리를 위해 기존보다 가상 인물의 추가 비중을 높일 예정입니다.


3) 인연 연대기 추가

이번 업데이트부터 추가되는 인연 연대기는 제독이 아닌 항해사들이 주인공인 연대기로, 여러 항해사들이 함께 사건을 해결하며 유대를 확인, 강화하고 태생 효과가 교체, 강화되는 새로운 콘텐츠입니다.


인연 연대기는 새로운 제독과 항해사가 아닌 기존 항해사를 성장시켜 활용하는 콘텐츠로 기획되었으며, 인연 연대기 진행을 위해서는 필요한 항해사를 모두 보유하고 일정 수준 이상 성장을 시킨 상태여야 합니다.

12월 업데이트는 연대기 배포 일정이 조정되어, 특별히 기존 항해사가 아닌 충무공과 함께 거북선을 만들어낸 인물들의 연대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향후 업데이트되는 인연 연대기는 기 보유한 항해사들을 활용하도록 준비되고 있으므로, 새로운 방식의 다양한 인연 연대기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번 업데이트부터 제독 연대기와 인연 연대기는 동시에 배포하지 않고, 격월로 교차 진행되며 제독 추가도 2개월 단위로 조정됩니다.


4) 총리 2차 업데이트

11월 업데이트 미리보기에서 안내된 대로, 총리 시스템의 2차 업데이트가 적용됩니다.

총리 2차, 3차 업데이트 내용에 대해서는 본문 후반에서 별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또한 2024년에는 총리 업데이트가 안정화된 후 투자 시스템과 관련된 개편을 검토 중입니다. 큰 변화가 예정되어 있는데, 납득하실 수 있는 업데이트가 되도록 잘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5) 투자, 저택 정산 및 보상 방식 변경

주말마다 진행되는 정산 및 우편 발송 방식을 변경해 우편이 아닌 메뉴에서 직접 보상을 수령하는 방식으로 변경됩니다.

매주 월요일 오전 이후로 정산 완료된 보상을 입수할 수 있습니다.


6) 운하 추가

아시아<->유럽, 유럽<->인도 항해 거리를 대폭 단축시킬 수 있는 파나마 운하와 수에즈 운하가 추가됩니다.


각각 조건에 따라 이용료를 내고 이용하는 방식이며, 항구 점유 여부에 따라 이용 조건이 변합니다.

비용이 발생하기에 자동 항해로는 운하를 이용할 수 없고, 항구에서 운하 사용 조작을 해야 합니다.

두 운하가 동시에 공개될 경우 밸런스 변화가 클 것으로 예상되어, 12월 업데이트로 수에즈 운하만 선행 배포하고, 파나마 운하는 적정 시점에 추가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7) 편의성 및 초기 접근성 개선

클라이언트 메모리 최적화 및 서버 안정성 개선 작업을 통해 서비스 안정성을 강화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UI 편의성 개선과 더불어 초보자 혜택 개선도 지속적으로 진행해 원활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대응 예정입니다.



2. 2023년 업데이트 안내 사항 중 미반영 사항들에 대해

먼저 로드맵이나 개발자 노트로 언급된 기능 중 아직 반영되지 않은 사항이 많은 점 사과 말씀드립니다.


금년 내외적으로 큰 변화를 겪었고, 그로 인해 예정된 일정도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로 인해 사전에 공유된 로드맵 및 Origin 노트 내용 중 지연된 사항이 늘어나고 이에 대한 대한 공지가 부족했던 점에 대해 사과 말씀드립니다. 

늦어진 만큼 만족감을 드릴 수 있는 상태로 개발을 완료해 순차적으로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기존 로드맵이나 Origin 노트에서 공개된 콘텐츠 지연 사항의 상황 및 향후 배포 일정은 다음과 같이 조정되어 진행될 예정입니다.


1) 서버 이전

서버 이전은 개발 완료 후 QA 진행 중입니다. 영향 범위가 제한적인 콘텐츠 업데이트와 달리, 각 서버에 되돌리기 어려운 변경사항을 적용하는 것이므로 라이브 적용 후 문제가 생기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 검수를 꼼꼼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잘 준비해서 충분히 안전하게 준비가 완료되면 정기 업데이트와 별개로 별도 공지 후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2) 국가: 이민 이벤트

서버 이전 후 개발해 적용되는 것으로 조정되었습니다.

2024년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3) 국가: 지령

인연 연대기 일정을 우선하여 개발 우선 순위가 조정되었습니다.

2024년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4) 국가: 권역 점유 시스템 개선

권역 효과 등 일부 조정 사항이 12월 업데이트에 반영됩니다.

전투 관련 시스템은 2024년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5) 교역: 밀수

물물교환 우선 적용 및 개선 후 진행을 위해 개발 우선 순위가 조정되었습니다.

2024년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6) 교역: 교역품 시세 개선

밸런스 수정 등으로 일부 적용했으며, 추가 수정 반영은 운하 반영 이후 밸런스 변화를 검토해 대응 예정입니다.


7) 전투: 사략 해적 - 사략 허가서

pvp를 위한 서버 채널 시스템의 전면 개편을 검토하며 개발 우선 순위가 조정되었습니다.

채널 시스템 수정이 예상 일정보다 더 많은 시간을 필요로 하고 있어서 채널 수정을 롤백하고 작업 진행할지, 채널 시스템을 추가 개편할지 검토 결과에 따라 반영 일정이 달라질 예정입니다.


8) 토벌: 새로운 토벌

선박이 아니라 모비딕을 비롯한 다양한 거대 괴수와 대적하는 새로운 토벌로 현재 QA 진행 중입니다.

2024년 1월부터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9) 항해: 인양

총리 시스템 업데이트가 종료된 이후로 개발 우선 순위가 조정되었습니다.

아트 작업까지는 마무리되었고 2024년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10) 정기선

운하 도입 완료 후 게임 내 밸런스 변화가 안정화되었다고 판단될 때 추가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11) 항해사: 종업원 고용 및 선실

인연 연대기를 12월 업데이트에 맞춰 투입하기 위해 개발 우선 순위가 조정되었습니다.

2024년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12) 상회 시스템 강화

요새 점령전과 비전투 RVR, 요새 개조는 개척 도시로 기획이 변경되었습니다.


13) 공통: 미니 게임

보상이 없을 경우 빠른 개발이 가능하지만, 미니 게임의 해킹 방어 보상 처리 문제로 서버에서 모든 로직을 관리하는 방식으로 개발하면 콘텐츠 볼륨에 비해 개발도 오래 걸리고 로직 제한도 많이 생겨 타 기능의 우선 순위에 따라 개발 우선 순위가 계속 조정되고 있습니다.

보상 지급을 포기하고 빠르게 개발해 추가할지, 지금처럼 보상을 우선해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서버기반으로 개발할지 고민 중이며, 추후 개발 상황에 따라 업데이트 일정이 크게 변경될 것 같습니다.


14) 기타 콘텐츠

개척 도시: 상회 RvR

대항전 (항구 점령전)

이벤트: 협동 임무

이벤트: 도시 내 상호작용

2024년 중으로 업데이트 예정이 조정되었습니다.



3. 2024년 업데이트 일부 소개

독점 상회와 개량형 선박에 대한 여러 의견을 수렴해, 거래 불가 개량형 선박을 독점 상회 소속이 아니어도 블루젬을 소모해 건조할 수 있는 시스템이 2024년 1월 업데이트로 추가됩니다.


원격 투자 등 투자 관련 개선도 1월 업데이트 이후 배포 예정이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개척 도시 및 대항전 등 기존에 언급되었던 시스템들이 개발되는 대로 순차적으로 배포될 예정입니다.


콘텐츠 만족도 개선을 위해 기존 전용 성우가 배정되지 않은 제독과 항해사, 추가 신규 인물들을 위한 한국/일본 성우 추가 녹음도 11월부터 진행하고 있습니다. 정리가 완료되는 대로 업데이트에 포함되어 배포될 예정입니다.


콜라보레이션 이벤트는 2024년 1분기 배포 목표로 준비 중이며, 준비가 되는 대로 별도 이벤트 공지를 통해 안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 외에 기존 로드맵에 언급되지 않았지만 준비 중인 콘텐츠들도 다수 있는데, 앞서 언급한 것처럼 기존 공유된 내용들부터 완성하는 것을 우선해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4. 총리 추가 업데이트 소개

총리 업데이트는 검증에 시간이 많이 필요해 총 3회로 분할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투표와 관련된 부분이 반영되었으며, 2차, 3차 업데이트로 다음과 같은 사항이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1) 12월 총리 2차 업데이트

기부 랭킹

기부는 주간 랭킹으로, 국가별로 가장 많은 기부를 한 제독님께 특별한 칭호가 주어지며, 상위 순위 제독님들에게도 보상이 지급됩니다.


응원

총리 당선자는 무료, 혹은 블루젬/레드젬을 사용하여 소속 국가원에게 선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응원 선물은 해당 총리 임기 중, 선단 LV 20 이상 제독님에 한해 수령 가능합니다.


2) 1월 3차 업데이트

관직

총리는 임관을 신청한 제독님을 선택해 국가 관직에 임명 및 해임할 수 있습니다.

행정부, 군부, 외교부 3개 부서가 있으며, 부서별로 총 9명씩 총 27명의 인원을 임명할 수 있습니다.

각 부서마다 관직은 3개 등위가 있어, 등위에 따라 다른 혜택이 주어집니다.

관직 중 부총리는 총리 부재 시, 총리 권한을 대행하게 됩니다.


관직 혜택

관직에 임명되면 관직 등위에 따라 전용 혜택이 주어지며, 향후 업데이트되는 각종 콘텐츠에서 전용 기능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혜택] 총리 전용 선박 외형

각 국가별로 총리 전용 선박 외형이 추가됩니다.

총리 임기 시작 시 우편으로 지급되며, 임기 종료 시 삭제됩니다.


[혜택] 면세 혜택

관직 등위에 따라 면세 혜택이 주어집니다.


[혜택] 주급 혜택

매주 주급 예산 내에서 주급을 획득할 수 있으며, 주급 획득 비율은 총리가 직접 지정합니다.


[혜택] 안내 혜택

친구나 상회원처럼, 지도에 특별한 색으로 표시됩니다.

일정 등위 이상 관직일 경우, 도시 입장 시 도시 내 모든 유저에게 안내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추가 관직 혜택을 준비 중이며, 추가 업데이트로 혜택을 지속적으로 확장할 예정입니다.


3) 정책 안내

정책은 총리 연임에 관계없이, 매 2주, 총리가 당선될 때마다 LV 1로 초기화됩니다.

이에 대해서는 앞선 공지로 안내가 되었던 부분이나, 오해하시는 유저분들이 많아 명확하게 다시 한 번 안내해 드립니다.


여기까지 이번 Origin 노트 안내 사항을 말씀드렸습니다.


정식 서비스 이후 1년 넘는 긴 기간 동안 지금까지 플레이해주고 계신 모든 제독 여러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즐거운 게임 서비스를 계속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24년에도 모두 즐거운 항해를 계속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