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측 1.
물물교환한 물품의 가격은 교환가능한 마을에서 산 물건으로 취급받는다.
-> 단가가 높을수록 멀리갔을때 높게 받는다 
-> 예 : 가령 바꾼 물품이, 바로 옆 항구에서 보면, 대략 3천 ( 3000 (+1300)) 뭐 이런식으로 뜨는데,
대략 순이익을 제외하면, 단가를 1700으로 친다고 볼 수 있겠다. 
-> 굳이 멀리 가지 않아도, 단가 기준으로 보면, 얼추 알 수 있다.

추측 2.
거리 + 우대물품 이 두가지가 곂쳐야 좋은 값을 받을수 있다. (단가도 중요하다)
-> 네스베레이드 : 거리  북유럽 -> 오세아니아 , 공예 소폭 우대 
-> 구슬인형 : 거리 북서 아프리카 -> 마히나 등등 , 잡화
-> 마크라메 : 거리 인도양 -> 북서 아메리카, 터코마
 
식료품은 대유행 때문에 기본가격이 낮을수도 있다...
(-> 옥파 : 거리 남 아프리카 -> 북서 아메리카 , 식료 대폭 우대 : 예측.. 옥파는 바꿔보지 않아 단가를 모르겠다.)
(-> 나일피쉬 : 나일강 -> 터코마 , 단가가 생각보다 낮았다.)

추측 3.
특이 상황에서 바꾸는 항목은 단가가 높다. 판매할곳이 있는지는 다른문제다.
운석 -> 가뭄? , 다들 아는 대박품. 동아시아 호베 기준으로 10만쯤 했다.
일렉트럼 -> 사절 , 바꿔보지 않았다.
유목 -> 홍수 , 공업품, 단가는 3천 정도 였으나, 거리가 애매하고 팔곳이 없었다....

추측 4. 
호감도 증가 
1. 바꿔주는 항목이 과다 일 경우 오를 확률이 높다. 예 : 밤바라 땅콩(기호품) 과다 일경우 - 가 아닐때가 많았다.
2. 바꾸는데 필요한 항목이 재고가 적을경우 좀더 올랐다.
3. 호감도 상태에 따라서 높을수록 좀더 오른다.
4. 반란/사절 상태에서는 빠르게 올랐었다.
5. 가뭄/홍수 등등의 재난상황에서도 맞는것을 가져가면 잘 오른다.
6. 귀족 상태는 물건은 잘주지만 호감도는 보통인것 같다.

작은 tip.
교환전략이 15랭크 이면 물물교환 횟수가 +2가 된다.
기능에서 대상인의 축복 최대급을 구매하면 +1이 하나 더 있다.

예상컨데 마을당 7회 혹은 그 이상의 교환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