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항오를 하다보면

유저들이 써놓은 공략이나 팁에 적혀있는 설명들이 있는데

그게 무슨 이유로 그리 되는지, 그렇게 해야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잘 모른 상태로

그냥 그렇게 하라니까 따라만 하더라 하는 유저분들을 위해 몇가지 팁을 씁니다.



1. 이 항해사는 왜 쓰나요 ??



정보글을 찾다보면, 이런식으로 항해사 배치가 되어있는 글이 보입니다.

조금 보다보면, 같은 직업의 항해사들을 모아서 배치하며

이를 통해 '백병 공격력 증가' 와 같은 패시브 스킬 레벨을 높인 선박을 만드는 것이 목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단순히 그것만으로 설명되지 않는 B,C 급 항해사들도 있습니다.

지금부터 그런 항해사들에 대해 왜 채용하는지 설명하겠습니다.







ⓐ 버프를 주는 항해사들

'전역 버프 스킬' 이란 '공격력 증가' '방어력 증가' 와 같이 사용 자체만으로 선단 전체에 버프를 걸 수 있는 스킬들을 말합니다. 당연히 전투에 있어서 아주 유용하겠죠. (자사 문제는 일단 논외)

그런데 대항오는 랭크에 따른 항해사들의 밸런스를 맞추고자, 이런 '전역 버프 스킬' 을 대부분 C급 항해사들에게 배치해두었습니다.

선단 배치에 들어가는 일부 C급들이 채용되는 이유가 여기 있습니다.

예시)

(1) 타라바이 (링크)

기본적으로 직업이 조타원입니다. 따라서 충파 배에 적합한 스킬셋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교전 기술로 '치명타 발생 증가' 버프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 이 버프는 전투레벨 50에 도달해야만 사용할 수 있으므로, 육성에 오랜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럼에도, 같은 조타원 직업을 보유한 '이억기' 가 한양에 가서야 비로소 고용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을 감안해 볼 때

50레벨까지 육성하였다면 B급 이억기 대신 넣어도 좋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아나 마리아 데소토 (링크)

마찬가지로 몇 없는 충파 특화 직업을 가진 항해사입니다.

충파 관련 효과에 귀금속 거래 우대에다가 50레벨 교전기술로 전역 방어력 증가 함성 버프를 제공합니다.

타라바이와 같은 이유로 함대에 채용됩니다.


(3) 프란시스쿠 알바레스 (링크)

슬슬 감이 오실겁니다.

이 친구는 50레벨 기술로 '공격력 증가' 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다만 알바레스는 호주에 가야 겨우 고용할 수 있기 때문에

그때가서 50레벨까지 육성하기엔 너무 시간이 오래걸리기에 그닥 추천되지는 않습니다.



(4) 암브로지우스 에힝어 (링크)

위 친구들은 50레벨이 되어야 함성 버프를 사용할 수 있다면,

이 녀석은 1레벨부터 바로 '공격력 증가' 버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직업도 조타장으로 충파 배에 아주 쓸만한 스킬셋을 보유하고 있어, 채용 우선순위가 꽤나 높은 편에 속합니다.


(5) 발보아 오리드 (링크)

발보아 오리드는 직업이 향료상이라 전투 항해사 배치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항해사는 아니지만,

스킬셋이 좋은 편이라 무역을 주로 하시는 분이 채용할만 한 항해사입니다.

향료 거래수량 스킬을 두개나 보유하고 있고, 포격 공격력 증가를 가지고 있는데다

1레벨부터 '치명타 발생 증가' 함성을 사용할 수 있어서 꽤나 다재다능한 항해사입니다.

전투도 하고싶은데 향료무역도 신경쓰인다면 채용할만 한 항해사입니다. 











ⓑ 전투에 유용한 기술을 가진 항해사들

앞서 서술한 항해사들은 전역 함성 기술을 보유하였기에 채용되었다면

여기 나오는 항해사들은 훌륭한 전투 패시브를 가지고 있어 사용되는 항해사들입니다.


(1) 게오르크 폰슈파이어 (링크)

C급 항해사 투탑 2형제 중 한쪽을 담당하는 백병대 항해사입니다.

백병대 답게 보유 효과가 아주 훌륭한데, 거기 더하여 초 사기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립 시 백병 공격력 증폭' 이라는 사기 패시브를 달고 있기 때문에

이 녀석은 그냥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채용하시면 됩니다.


(2) 판필로 데나르바에스 (링크)

위 친구와 같습니다.

설명이 필요없습니다.


(3) 윌리엄 셰익스피어 (링크)

C급은 아니지만 논외로 소개드립니다.

윌 작가님은 자주 편성되지는 않지만, 마찬가지로 '고립백병' 을 보유했다는 이유로 간혹 채용되곤 합니다.

다만 이거 말고 특별히 별 볼일은 없는 항해사기 때문에 그냥 취향의 영역이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왜 셰익스피어가 영어 4레벨이냐고)










ⓒ 좋은 교전기술을 보유한 항해사들

전역 버프를 가진 항해사들과 좋은 패시브 효과를 가진 항해사들을 알아보았고, 이번에는 전투를 할 때 사용하는 스킬 중에서 유용한 것들을 가진 항해사들을 소개합니다.

이 꼭지는 스킬명으로 문단을 구분하도록 하겠습니다.


(1) 백병 : 구속 유발

무려 150%의 퍼댐을 가지고 있는 백병 공격기술입니다.

단순하게 가장 대미지가 강하기 때문에 채용됩니다. 바꿔말하자면 자사 효율이 끝내줍니다.

① 시마즈 요시히로 (링크)
말이 필요없는 일본 타격대 2형제입니다.
직업에 효과에 기술에 뭐 하나 빠질거 없는 녀석이니 될 수 있으면 조명일 입장 레벨이 되는대로 티켓 배를 구매해서 고용해오시는걸 추천합니다.

② 카베사 데바카 (링크)
직업은 그닥 특별할 것 없는 보급장입니다만, 그냥 구속백병을 보유했다는 것 하나만으로도 채용가치가 있는 녀석입니다.
거기에 다른 패시브 효과들도 포방증, 향료거래우대, 피격시 회피증폭 등 탱킹과 교역에 도움되는 효과를 보유하고 있어서 채용됩니다. 꽤나 채용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구속백병을 보유한 항해사는 둘 더 있지만, 그 친구들은 다른 효과들이 구려서 잘 채용되지 않습니다.


(2) 광역 포격: 싸움 유발

보유 항해사 : 옷토 스피노라, 밀란다 베르테, 알 베자스, 로베르토 에제키엘, 카테리나 스포르차, 안드레아 기지, 월터 롤리

현재 광역 포격을 보유한 항해사들은 딱 7명입니다.

그냥 묻지말고 모두 키우시면 됩니다. 이 게임은 광역스킬 망겜입니다.


(3) 난전 백병: 중독 유발

보유 항해사 : 조지 앤슨, 샤를로트 코르데, 시마즈 요시히로

난전 백병은 현재 1레벨부터 사용할 수 있는 항해사가 없기 때문에

50레벨을 달성하고 써보시면 그야말로 신세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설명이 필요없습니다. 무조건 키우세요. 레벨링 때문에 코르데는 선장으로 들어가는 일도 많습니다.



(말이 필요한가?)


(4) 광역 충파: 싸움 유발

보유 항해사 : 조안 페레로, 바스코 누녜스 데발보아

3대 광역기 중 마지막, 충파입니다.

조안 페레로는 제독이기에 당연히 채용하지만, 개장수 (바스코) 는 굳이 채용하지 않아도 괜찮은 편입니다.

충파배는 보통 1대만 운용하기 때문입니다.













ⓓ 특수한 함성 기술을 가진 항해사들

일반적인 전역 버프 기술과 다른 공격력 강화 함성이 3가지 존재합니다.

포격 위력 강화 / 백병 공격력 강화 / 충파 위력 강화

총 3가지 기술이 있는데, 위 버프는 공용 공격력 버프 함성에 비해 한단계 높은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포격 위력 강화, 충파 위력 강화 버프는 공격력 증가에 더해 사거리를 1칸 늘려주고,

백병 공격력 강화 버프는 그 퍼센테이지가 훨씬 높은 편입니다.

그래서 실질적인 대미지 증가 체감이 아주 큰 함성 버프입니다.

그런데, 이 버프들은 1레벨인 상태로 사용하면 적용 범위가 단 한 칸 이라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버프를 선단 전체에 뿌려주려면 2가지 방법 중 하나를 선택해야만 합니다.

첫째는 '함성 지원선' 으로 분류된 배를 타는 것입니다. 하지만 별로 선호되지는 않죠 (그리고 미적용 버그가 있다는 말도 있습니다)

둘째 방법은, 같은 버프를 가진 항해사를 2명 태워 2레벨이 된 함성 기술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포위증, 충위증, 백공증 버프는 특이하게 버프 레벨이 2레벨이 되면 버프를 광역으로 (2링) 뿌릴 수 있게 됩니다.



(선단 전체에 포격공격력 26% + 사거리 1 버프를 주는 무시무시한 효과)

다만 이 버프를 1턴에 사용하려면 1턴에 내 배들이 한곳에 모여있어야만 하는 단점이 있어 '용맹한 진격' 진형 사용이 강제됩니다.

그리고 자사시에는 사용할 수 없어 효용성이 떨어지지만,

본인 전투레벨보다 높은 곳에서 사냥을 해야할 경우, 1턴 버프 후 대기 전술로 반수동 사냥을 하여 훨씬 수월하게 전투를 해나갈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이 부분은 유저 개인이 판단하여 채용을 결정하시면 됩니다.

자 서론이 길었습니다. 그럼 각각의 기술을 보유한 항해사들을 소개하겠습니다.


(1) 포격 위력 강화

해당 기술을 보유한 항해사 : 사피예 술탄☆ / 바스코 누녜스 데발보아 / 디안 드푸아티에☆ / 이븐 바투타☆ / 구키 요시타카

일반적으로 사피예 술탄, 디안 드푸아티에, 이븐 바투타 셋 중 둘을 한 배에 태워 사용하는 편입니다.

평전선과 같은 포격 특화 배들과 조합할 경우 사거리가 무려 5칸(!) 에 달하여, 적들이 접근하기도 전에 녹여버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거의 모든 상황에서 지원 포격이 전부 다 발동되기에, 일부러 옵션에서 자동 기술 사용을 끄고 강제로 기본기술만 사용하게 하여 포격으로 적을 상대하는 전술도 존재합니다. 7평전선 같은 편성에서 상당히 유용합니다.


(2) 백병 공격력 강화

해당 기술을 보유한 항해사 : 바스쿠 다가마 / 알베르트 / 헨드릭 하멜☆ / 필리푸스 파라켈수스☆

2레벨 기준 무려 34.6%라는 증가치를 갖고 있는 돌아버린 버프입니다.

다만, 이 버프를 1레벨로 가지고 있는 항해사가 둘다 S급이지만 워낙 성능이 쓰레기이고 연대기 클리어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 항해사이다보니

주로 헨드릭 하멜과 필리푸스 파라켈수스를 육성하여 50레벨 버프를 이용하는 편입니다.

간혹 하멜과 파라켈수스를 왜 넣냐고 묻는 분들이 계신데, 이 미쳐버린 버프 때문이라는 것을 알립니다.


(3) 충파 위력 강화

해당 기술을 보유한 항해사 : 피에트로 콘티 / 주앙 다노바 / 시모네타 베스푸치 / 휴 윌로비 / 장 프랑수아 드갈로

충파는 일반적으로 1대만 편성하는 수준에서 그치기 때문에 다른 버프에 비한다면 아쉬운 면이 없지 않습니다.

필수로 채용할 필요는 없기에, 원하시는 분들만 기호에 따라서 편성하시면 됩니다.















ⓔ 번외

마지막으로, 위에 소개된 특장점과 별개로 항해사 개인의 능력치가 우수한 경우를 소개합니다.

(1) 진조의 (링크)

선실에 자리가 남을때 고려해봄직한 항해사입니다.

백뱅 공격력 증폭을 가지고 있어 주로 백병선에 투입하는 편이며

피격시 포격 회피 증가 / 행동 전 공방 위력 증폭 과 같이 효율좋은 패시브를 보유하고 있어 간간히 채용되는 편입니다.


(2) 바바라 팔머 (링크)



외모원툴


(3) 윌리엄 클라이브 (링크)

'고립 시 포격 공격력 증폭' 옵션을 달고 있는 함포수 항해사입니다.

쓸만한 스킬셋을 가지고 았는 것은 맞는데 포격 배에 탑승할 항해사들이 많아져서 우선순위에서 밀리는 항해사입니디만,

항해사가 부족한 초반에는 사용할만 합니다.



(4) 5레벨 언어를 가진 항해사들


언어 할증 효과는 작지만 무시할 수는 없는 효과입니다.

특히 마젤란과 술탄은 주요국가 언어를 보유하고 있으니 활용도가 높습니다.

<주요언어 보유 항해사들>

 페르난도 데마가야네스 (포르투갈어), 사피예 술탄 (오스만어), 이븐 바투타 (아랍어)

<그 외>

줄리 도비니 (프랑스어) / 구스타브 2세 아돌프 (스웨덴어) / 갈릴레오 갈릴레이☆ (라틴어+그리스어) / 티노카틀 (나우아틀어) / 쿠말라하야티 (마인어) / 도쿠가와 이에야스 (일본어)











이상으로 항해사 가이드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