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물론 정말 갓겜을 만들어서 팔면되는거 아닌데

그럼 모든 게임사가 처음부터 항상 갓겜을 만들 수도 없는거고


애초에 게임성을 떠나서 대다수의 유저가 라이트하게 즐기려고하는 모바일게임 같은 경우도 있는데

(폰겜에 현질을 몇백을 하니 마니 해도 어차피 소수)

p2w를 안하고 적절한 밸런스를 유지한다고 치면

핵과금러는 p2w인 겜 찾아 떠날거고 일반 유저는 혜자겜이니 과금안함 ㅋㅋ


좋은 모바일게임을 만들었을 때

핵과금러랑 일반유저 비율이 1:9라고 쳤을 때 일반유저가 과금러 9분의 1만큼씩만 돈을 써주면

p2w이 아니어도 좋은 게임이면 승부할 수 있고

게임사도 그런 비즈니스 모델로 건전한 과금구조를 갖춘 게임을 만들 수가 있을텐데


현실은 여기 인벤에 게임을 사랑하시는 분들이야

좋은 게임에 기꺼이 9분의 1정도야 지르시리라는건 알지만

그렇게 게임을 좋아하는 분들이 아니면 9분의1도 지르지 않기 때문에

기껏 좋은 게임을 만들어도 p2w 구조의 게임에 비해 수익이 나기 어려움


물론 앞서 말햇듯이 그런걸 다 초월해서 정말 아주 우수한 게임을 만들면 다 해결되는 문제겠는데

언제나 항상 모든 기업에게 그런걸 만들라고 할 수는 없는 거 아님?


여기서 이걸로 떠들고 이짓거리하시는분들이 서로 생각이 다를지언정

다들 게임을 되게 좋아하는 분들이라고 믿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우리처럼 게임을 좋아하지 않고

p2w이 아닌 이상 그럭저럭 잘 만들어진 게임에 합당한 금액을 사용하는 경우가 드뭄

또 오버워치 같은 예 들텐데 블리자드 정도 되는 케이스가 희귀사례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모바일 게임 시장으로 넘어가면 더욱 심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