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유명ip라고 한다면
bnb시리즈(표절논란이 있었지만)
메이플스토리
던전앤파이터
리니지
창세기전
크로스파이어

+한다면
바람의나라 정도?

서든어택은 2로 ip가 강한건 아니라고
증명되었고..

사실 ip라던지 이런거 지나치게
패키지 시리즈물에 몰려있는부분이
있기때문에 단적인 비교는 힘들다고봄.

즉 시리즈물은 패키지특성상 전작의 수익이 끝을
보는경우가 오지만 온라인을 안
그렇기때문에.

시리즈물의 장점은 고정팬층이 최소한의
인원이 있다는 가정하에 게임만
출시하면 꾸준한 수익을
낼수있고

유명온라인 같은경우도 사실 비슷함.
이미 온라인 매출순위에서 보여준듯이
오래된 게임들이 아직도 상위권이니까.

즉 특성이 다르다는걸 뽑고싶고

뭘 문제점으로 삼는지는 알수있음
아키에이지 테라 블레스 검은사막 이런게임들
난솔직히 멀리서 보면 뭐가 무슨 게임인지
구분못할거 같음.

근데 온라인 특성상 다중아이디들이
한 서버에 모여 로그인하는것이고
그렇기때문에 기본적으로
싱글기반인 게임들 대비
독창성 측면에서 한계가 있을수밖에 없긴함.
+로 앞으로 국내게임사의
신작은 보기가 힘들어짐.

어차피 기대도 안하지만
넷마블은 일찌감찌 손 털었고

온라인게임이 어느정도 카르텔화 되어있고
제작난이도 성공가능성 둘다 모바일에비해
장점이 없어짐

콘솔,패키지에 진출할가능성은 더더욱없고.

선택지는 원래있던 온라인 게임들이나
신작 해외게임들 두가지 정도인데.

사실 예전부터 그래왔음.
바뀌지 않을거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