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던게임 접고 다른게임 갔더니 쳇창은 오토안잡는 영자 뭐라 하는 말이 많이 보입니다.
겜제작사가 오토 돌린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고, 겜제작사가 작업장 뒤바준다고도 말하고(정말?)
전에 했던 게임도 오토 많았습니다.
영자가 오토 다 잡을수는 없자나요.
그래서 한번 생각해 봤습니다.
민번도용해서 1렙부터 만렙까지 닦사작업장 조금이라도 더 고생시켜보자

 

1.
 샌드백몹을 만들자
오토특징 중에 하나가 죽이면 부활하여 다시 지정위치로 와서 사냥을 계속한다.
오토가 한몹만 24시간 공격하고 있게 할 뭔가가 필요하다.

 

샌드백몹
일반 몹과 이름과 형태가 똑같이 생겼다.
죽은 몹이 리젠될때 일정확률로 샌드백몹으로 젠된다.
유저를 공격하기는 하지만 데미지를 주지 않는다(오토를 죽이지 않기위해)
무적이여야한다.
경비병에게는 죽는다(경비병에게 장난치는 사람있을까봐)
샌드백몹은 자신을 때렸던 오토를 맵끝까지 따라간다(24시간 싸워야지)
5분이상 누군가와 싸우지 않으면 일반몬스터가 된다.
경험치 템드랍은 없다.

 

샌드백몹을 일반몹으로 변화시키는 정화스킬(또는 소모품)을 모든 캐릭터에게 부여한다.
정화스킬을 일반몹에게 사용하면 샌드백몹으로 변해버린다
  (오토가 일반몹 샌드백몹 구분없이 계속 정화스킬을 사용하면서 사냥할까봐)
정화스킬은 2마리 이상의 몹에게 공격당할때 사용하지 못한다
  (일반유저가 몹한테 다굴빵 맞을때 회피용으로 못쓰도록)
정화스킬은 자신과 싸우고 있는 몹에게만 사용할수있다
  (지나가던 사람이 심술로 다른사람과 싸우는 몹에게 사용할까봐, 평화롭게 잘놀고 있는 몹에게 사용할까봐)

 

단점 : 작업장 알바 모니터링 강화하면 별 소용없을지도


2.
 필드리젠 지역리젠
필드에 모든 몹을 잡아야만 몹들이 일제히 리젠 되는 방식
또는 일정지역의 몹을 모두 잡아야 그지역 몹이 리젠되는 방식

 

언덕이라든가 웅덩이라든가 오토가 이동할 수 없는 지형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남은 몹의 위치를 대략적으로 알려주는 편의기능을 제공해 준다면 괜찮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단점 : 한필드에 오토가 대량으로 있다면 유저는 오토가 잡고남은 찌꺼기 몹 처리하는 심정일지도
       필드 자리 문제가 부각될수도


3.
 랜덤미로 그리고 경치템획득 버프

 

경치템버프가 없는 캐릭은 사냥으로 경험치도 아이템도 획득할수 없게하고
미로길이 랜덤으로 만들어지는 20초 내로 통과할수 있는 간단한 미로를 만들어 테스트한다.
어디서든 진입할수 있고 30분 마다 열리는 어떤컨텐츠의 진입 테스트로 미로통과를 하는겁니다.
버프지속은 1시간 단위로 설정
미로를 통과하는 것만으로도 버프를 받는다.
미로는 모든유저에게 동시에 시작되고 각자에게 랜덤미로가 주어진다
컨텐츠는 짧게 끝나는 걸로(길어지면 그만큼 사냥시간이 줄어든다)
정해진 시간외에 임의로 진입은 불가능
벽통과핵 사용을 자동필터링 할수있어야한다.
주의, 버프컨텐츠는 30분마다 열리는데 버프지속시간이 1시간이면 한사람이 오토2개를 돌릴수 있다는 것
접속했는데 버프컨텐츠가 끝나서, 버프가 없을때 즐길 수 있는 여러 컨텐츠도 있어야 하겠습니다.


4.
초반에는 몹들이 경험치와 템을 주지 않게하고 퀘스트로만 업할수 있게하자
퀘스트 보상을 경험치 찔끔찔끔 주는게 아니라 일정개수 이상의 퀘스트를 수행하면 렙업할수 있도록하는것

 

이러면 작업장은 캐릭을 여러개 겹쳐서 동시에 움직이면서 퀘스트를 진행하려고 할텐데 이걸 막을 방법도 생각해봐야 겠습니다.
필수퀘스트와 랜덤퀘스트로 나눠서 여러개의 랜덤퀘스트 중 무작위로 받도록 한다든지
각캐릭을 랜덤지역으로 워프시켜서 돌아 오라는 퀘스트라든지(개고생 시키는 퀘스트)
정해진 지역을 반드시 통과하도록 하여 기다리다 겹쳐서 움직이는 캐릭 잡아낸다든지

 

대략 4가지 방법을 생각했는데 개인적으로 3번이 맘에 듭니다.
근데 4가지다 유저를 불편하게 하네요
불편함을 재미로 승화 시킬수 있는 센스가 쫌~있는 제작자여야 겠네요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