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월16일, 화요일 ❒.

💢 간추린 아침뉴스

뉴스는 뉴스일뿐
신문,뉴스,팩트를 가장한
편향과 선동은 반대 합니다.
대화와 상식을 풍성하게 하는
자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민주당이 '채상병 특검법'과 관련해, 국민의힘에 5월 2일 본회의와 여야합의처리를 거듭 압박했습니다. 대통령 거부권을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건데, 여당 내에서도 찬성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 총선 이후 미뤄뒀던 검찰 인사가 이뤄질 걸로 보이는데, 김건희 여사 수사 문제를 놓고 대통령실과 검찰이 갈등을 빚었단 말이 나오면서 검찰 내부가 술렁이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조국 대표는 윤 대통령이 자신과 김 여사를 위해 방패 역할을 할 서울중앙지검장 후보를 찾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 윤석열 대통령이 오늘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이번 총선 결과에 대한 입장을 밝힐 예정입니다. 유감 표명과 함께 국정 쇄신 의지를 직접 전할 전망인데요. 야권을 향한 협치의 메시지도 담길 거란 관측이 나옵니다.

● 전공의들이 보건복지부 장·차관을 직권남용 혐의로 고소했습다. 그러면서 차관경질을 사실상 대화의 조건으로 제시했는데요. 정부는 '유감의 뜻'을 밝히고, 증원 추진의지를 다시 강조했습니다.

● 내일(17일) 미국 워싱턴 D.C에서 사상 첫 한미일 재무장관회의가 열립니다.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 스즈키 슌이치 일본 재무장관과 만나 전 세계 경제질서 안정을 위한 3국 협력 방안을 논의할 거로 전망됩니다.

● 미국 공화당 대선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첫 형사 재판이 시작됐습니다. 이른바 '입막음 돈' 재판인데,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 재판은 미국에 대한 공격이라며 반발을 이어갔습니다.

● 이스라엘이 이란의 공격에 대해 전면전 대신 '고통스러운 보복'을 고려하는 걸로 알려졌습니다. 이란이 공습 전 미국에 사전 통보한 걸 두고는 진실공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 삼성전자가 미국에 반도체 공장을 짓는 대가로 미국 정부로부터 우리 돈 9조 원의 보조금을 받게 됐습니다. 미국 기업인 인텔과 타이완 TSMC에 이어 세 번째 대규모 보조금이 우리 기업에게 제공되는 겁니다.

● 바다가 뜨거워지면서 지난해 전 세계 산호초 지역의 54% 이상에서 산호가 하얗게 변하는 백화 현상이 나타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산호 백화는 급격한 수온 변화로 스트레스를 받은 산호가 공생조류를 배출할 때 발생하고, 이 현상이 지속되면 산호가 죽을 수도 있습니다.

● 요즘 일본에서 퇴사 의사를 전달하기 어려워하는 20.30대 청년들을 위한 퇴직 대행 서비스가 유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퇴직 대행업체에 서비스를 신청하면 전화나 이메일 등으로 회사 측에 사표를 대신 전달하고, 퇴직금을 받아주는 것은 물론, 소지품 정리까지 알아서 해준다고 합니다.

● 최근 테슬라는 미국에서는 수요 둔화, 중국에선 가격 경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죠. 이에 주가가 연초 대비 31% 급락했는데요. '테슬라'는 전기차 시장 침체 속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대규모 인력 감축'을 단행합니다. 전세계적으로 10% 이상의 인력을 감원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임원급도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 경기도 평택에서 지역 상인들을 상대로 보호비를 걷겠다며 돈을 가로채 온 조직폭력배가 무더기로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이들은 경쟁 조직에게 싸움으로 밀리면 안 된다며 종합격투기 훈련까지 했습니다.

● 중동지역의 확전 위기 속에 원달러환율이 1400원대에 바짝 다가섰습니다. 이미 배럴당 90달러를 넘어선 국제유가가 더 오를 가능성이 높아지자 정부는 이달 말 종료 예정이던 유류세 인하 조치를 다시 두 달 더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 오늘(16일)은 304명이 희생된 세월호 참사 10주기입니다. 전국 곳곳에서 그날의 아픔을 되새기며 희생자들을 기리고 안전한 사회를 기원하는 추모 행사가 열릴 예정입니다.

● 올해 공인노무사 시험에 1만 2천여 명이 신청해 2018년 대비 3배로 늘었고, 2만 3천여 명이 지원한 세무사, 6천여 명이 지원한 감정평가사도 같은 기간 2배, 4배로 응시자 수가 증가했습니다. 대학생뿐 아니라 20~30대 직장인들까지 대거 전문직 시험에 뛰어든 결과입니다.

● 플랫폼 시장의 최대 강자인 '쿠팡'은 지난 주말 월회비를 58% 인상했는데 그동안 쿠팡에 묶여있던 회원들의 탈퇴 현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신세계'와 '네이버쇼핑' 같은 국내기업들이 파격적인 회비할인을 추진하며 회원확보에 나섰습니다.

● 생활비를 아끼기 위해 부모와 함께 사는 이른바 '캥거루족' 청년이 늘고 있습니다. 한 채용콘텐츠 플랫폼이 20~30대 1천9백 명에게 설문조사를 했는데, 응답자의 77%가 '부모님께 경제적으로 의존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역시 안정적인 수입이 없어서였습니다.

● 혼인 건수는 매년 줄어들고 있지만, 오히려 60대 이상 연령층의 '황혼 결혼'은 늘고 있다고 하는데요. 고령화와 이혼 증가 등이 원인입니다. 황혼 결혼의 주 연령대인 60, 70대 인구는 2003년 530만 명에서 지난해 1,140만 명으로 2배 넘게 늘었습니다.

● 리투아니아의 미콜라스 알레크나가 원반던지기에서 74m 35를 기록, 남자 육상에서 가장 오랫동안 남아 있던 세계기록을 38년 만에 깼습니다. 한편, 육상 전 종목에서 가장 오래된 세계 기록은 1983년 체코의 자밀라 크라토흐빌로바가 여자 800m에서 세운 1분53초28로, 41년간 아성을 지키고 있습니다.

● 오늘은 낮까지 비가 오락가락 이어지며 포근하겠지만, 불청객 황사가 유입되면서 공기질이 나쁘겠습니다. 오늘 한낮에는 서울 19도, 대전 21도, 광주도 22도, 대구 24도로 예년 이맘때 봄 날씨를 보이겠습니다. 당분간 내일부터는 맑은 날씨가 이어지고 이번 주말에 남부와 제주를 중심으로 비 예보가 들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