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도탄의 종류

'관통력부족'에 의한 도탄
'자동 도탄'에 의한 도탄



2. 자동 도탄(Auto Bounce)이란?

절대 도탄각 이상으로 착탄시 무조건 도탄함 (예외 있음, 밑에 설명)

철갑탄(AP) = 70˚
고속철갑탄(APCR) = 70˚
성형작약탄(HEAT) = 80˚

이 이상으로 착탄시 무조건 도탄됩니다 (예외가 있읍니다)





3. 포탄 입사각 정상화(Normalization)

x도로 입사한 포탄의 각도를 y도 만큼 보정해줌
한마디로 관통력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읍니다.

철갑탄(AP) = 5˚
고속철갑탄(APCR) = 2˚
성형작약탄(HEAT) = 없음

예)
철갑탄(AP)이 35˚로 착탄시 = 30˚(-5˚보정)
철갑탄(AP)이 74˚로 착탄시 = 도탄(Auto Bounce)

고속철갑탄(APCR)이 69˚로 착탄시 = 67˚(-2˚보정)
고속철갑탄(APCR)이 70˚로 착탄시 = 도탄(Auto Bounce)

성형작약탄(HEAT)이 75˚로 착탄시 = 75˚(보정없음)
성형작약탄(HEAT)이 80˚로 착탄시 = 도탄(Auto Bounce)


4. Overmatch


가. 2 구경장 법칙
포탄 구경이 피탄부위 장갑의 2배 이상일 경우 추가의 포탄 입사각 정상화를 받읍니다.




나. 3 구경장 법칙
포탄 구경이 피탄부위 장갑의 3배 이상일 경우 2 구경장 법칙대로 

추가의 포탄 입사각 정상화를 받으면서, 절대도탄각 이상이라도 자동도탄 되지 않는다 (위에서 언급한 예외가 바로 이것)


구경 3배 우위 상황이 발생하면 최소 21도의 보정을 받으므로 90도로 입사한다 해도 절대도탄각 미만인 69도로 보정받으므로


자동 도탄이 발생하지 않는것 입니다.



흔히 알고있는 "구경 우위로 뚫는다" 가 바로 3구경장 법칙입니다.

유저들은 3 구경 법칙이 발생하면 "무조건 뚫는다" 라고 알고 있지만 사실은 맞는말 일 수도 있고, 틀린말 일 수도 있읍니다.


예를 들자면, AMX 50B의 측면 장갑은 30mm인데, 여기에 Hetzer의 105mm 철갑탄이 90˚로 착탄했을 경우를 가정




계산상으로 실제 뚫어야될 장갑은 72mm이고, Hetzer의 105mm 철갑탄의 관통력은 64mm 이므로 

3 구경장 법칙으로 구경우위가 발생해도 90˚가까이 역티를 잡고있는 AMX 50B의 측면장갑을 확실히 뚫는다고 할 수 없다.

하지만, 3구경장 법칙이 적용되는 일반적인 공방 상황에서는 위와같이 관통력이 딸려서 관통을 못하는 경우가 아예 없으므로

무조건 관통한다고 보면 됩니다.




5. Overmatch의 활용




T34의 마빡은 38mm 장갑을 가지고 있읍니다.

T34는 120mm의 포를 사용하므로 마빡에 Overmatch가 적용됩니다.

그러므로 T34가 서로 교전중 일때 철갑탄(AP)로 마빡을 맞추기만 한다면 무조건 관통합니다.






IS-4의 마빡은 30mm의 장갑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들어 T32와 is-4가 교전중인데, T32의 포(105mm 철갑탄)가 IS-4의 이마빡에 적중하기만 한다면 무조건 관통합니다.



1줄요약
1. 구경 3배 법칙에 따른 구경 우세가 발생하면 무조건 관통한다고 보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