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4-06-19 09:40
조회: 3,433
추천: 24
Understanding Game Flow - 게임 흐름 이해하기*이 글은 rocketbrainsurgeon.com 이라고 하는 해외섭 유니컴들이 집필하는 월탱/월플 공략,리뷰 사이트에서 퍼와서 번역한 것입니다. 이 글은 제 의견/식견이 아님을 미리 알립니다.* 의역 매우 매우 많이 존재합니다! http://rocketbrainsurgeon.com/understanding-game-flow/ --------------------------------------- 게임 흐름 이해하기 Understanding Game Flow
예제로 시작해 보죠. 철수(가명, 30)는 푸르게 자라는 꿈나무 월탱러에요. 치맥을 뜯으며 슈니컴 성님들 방송을 보고 렬씸히 배우려 노력하죠. Sela갓의 방송을 보면서 그가 어떻게 다른 버러지들을 엿먹이는지 배우기도 하면서 서서히 그의 사고방식과 판단들이 머리에 들어오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철수 왈, “그래! 나도 할 수 있어!” 레이팅 3000은 우습게 찍을 수 있을 것만 같은 희망에 부푼 철수. 자신이 아재임을 잊고 거기가 180도로 발딱 선 채, 바펜 같은 씹OP탱을 몰고 공방겜에 진입합니다.
라는거.
“ “뭐가 부족했던 거지? 어떻게 해야 더 잘 할 수 있을까?”
흐름 월탱 매치에서 큰 흐름은 다음과 같아요: 1. 초반 자리를 잡습니다. 2. 대치상태 발생 후 교전이 발생합니다. 보통은 이 때 제한된 수의 전투들만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9.1 이전) 북극지방에선 대게 “남쪽” 전투 하고 “북쪽” 전투만 벌어지죠. 3. 교전 중 한 쪽이 끝나고 그 쪽에 묶여있던 “자원”이 풀려납니다. 이 풀려난 자원들은 이제 여러 선택지 중 하나를 고릅니다 – 점령 하러 가기, 다른 라인 지원 가기 등등. 4. 한 쪽 라인에서 이긴 팀은 보통 수적 우세를 갖게 되고 이기게 됩니다. 예외는 A팀이 한 쪽 라인이 이기고 나서 점령하러 가거나 지원 가기 전에 B팀이 자신의 라인을 정리해 버렸을 때 정도일까요?
이걸 어디에 써먹지? 흐름을 아는 것과 이걸 내가 유리하게 하도록 써먹는 건 다른 이야기죠. 일반적으로 게임이 시작될 때 벌어지는 몇가지 상황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요? (여기선 주공라인이 2개인 맵들만 가정해 볼게요) 1. 팀 대다수가 푸쉬하기 쉬운 쪽으로 갔다 (호반도시 도시쪽 같이) 2. 팀 대다수가 푸쉬하기 어려운 쪽으로 갔다 (호반도시 계곡쪽 같이) 3. 팀이 균등하게 나눠져서 라인을 갔다.
1. 팀 대다수가 푸쉬하기 쉬운 쪽으로 갔을 때 우리 팀 중 12명이 시가지 쪽으로 갔다고 칩시다. 슈니컴 꿈나무인 당신은 모든 상황이 제대로 돌아가나 확인해야 합니다. 이 말은, 우리 팀 중에 이상한 자리에 붕 떠 있지 않도록 어떻게든 해야 한다는 거죠.
팀 대다수가 푸쉬하기 어려운 쪽으로 갔을 때 으악! 멍텅구리 아군 10대가 호반도시 계곡으로 갔습니다. 험지 벌판에 좁아터진 병목 지역 등등 악재가 널려있습니다. 게임 흐름 모델에 따르면 이 상황은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요? 먼저 당신이 개념 잡힌 플레이어라면 계곡에 따라 들어가지 않습니다. 아마 다른 맵 공략에서도 가지 말라고 했을 거에요. 그럼 어떻게 하죠?
팀원이 균등하게 나뉘었을 때 이 시츄에이션은 좀 더 복잡모호해 집니다. 기본적으로 이런 상황에서는 위에 쓴 두 가지 방식 중 내가 선 라인에서 우리편이 더 유리하다고 판단되면 푸쉬를 이끌고 빨리 돌파하도록 도와야 합니다. 중요한 점은 보통 한 쪽 라인이 유리하다면, 반대 쪽 라인은 불리하다는 겁니다. 만일 양 팀의 실력이 비등하다고 가정하면, 반대 쪽 불리한 라인은 대부분의 경우 상대가 접수하게 됩니다. 당연한 소리는 왜 하냐고요? 그러니까 반복해서 강조하지만, 이기고 싶다면 어찌됐던 유리한 라인을 적보다 빠르게 밀고 그 라인에 섰던 탱크들을 빨리 재배치 해서 불리한 라인을 돕든 캡을 가든 뭘 해야 한다는 겁니다. 참 쉽죠? 반대로, 만약에 내가 선 라인에 적의 숫자가 더 많으면 방어적으로 플레이 하길 권장합니다. 우리 편이 반대 라인을 밀기를 기도하면서 최대한 오래 적 탱크들을 잡아두어야 합니다. 이 때 기회가 보인다고 나대면서 샷 교환하지 마세요. 적 탱들이 내밀어줄 때까지 기다리세요. 글을 마치며 이 글이 게임 흐름을 파악하고 게임 흐름 모델을 적용함으로써 더 많은 매치들을 이기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역주 p.s. : 유니컴 성님도 떡볶이들이 이상한 데로 몰빵 가면 답이 없다고 합니다. 글이 뭔가 대충 쓰인 거 같은데 정말 저거 밖에 없어요…이거 제대로 된 팁은 맞는건가?
EXP
10,983
(47%)
/ 11,401
|



히요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