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 : 아군 위치 - 1 번 구축 위치, 2번 중전 또는 중형
녹색 : 적군 위치 - 1 번 구축 위치, 2번 중전 또는 중형 위치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위 사진을 보면 노란색 1번(구축 위치)과 2번(중전 또는 중형)의 위치에서 싸워야 그나마 팽팽히 싸웁니다.

근데 중전이나 중형이 노란색 1번 위치에 있게 되면 적의 구축지원과 1번 위치에 있는 언덕길에서 적 중전이나 중형에게 포화를 쉽게 당하게 됩니다. 특히, 부앙각이 좋은 적 중형이나 중전이 언덕길의 이점으로 머리만 살짝 내밀고 포격시 굉장히 어려운 지경에 처하게 됩니다.

윗쪽에서 싸우게 되려면 위와 같은 상황을 연출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할 경우는 다음의 차선책으로 방어위주로 싸워야 합니다. 방어로 싸우기 위해서는 적의 2선 또는 1.5선의 지원을 최대한 줄여주는 위치에서 싸워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윗쪽은 방어적으로 가거나 빠른 이동을 하여 첫번째 그림처럼 미리 라인을 짜놓던가 아래와 같이 방어 형태의 라인을 구축해야 합니다. 방어라인에서는 빨간 동그라미에 병력을 총동원해 아랫쪽 라인을 뚫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여기서 재미난 것은 1번의 이상적인 공격형 라인을 만들기 전에 적의 선발대인 경전과 중형의 빠른 이동으로 아래와 같은 상황이 연출됩니다. 그러면 빠르게 적 경전과 중형을 물리치고 첫번째 그림의 진영을 만들어야 하지만 그게 쉽지가 않습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이렇게 되면 윗쪽은 십중팔구 밀리게 되고 아랫쪽에서 승산이 있더라도 윗쪽을 지원하던 구축과 중형들이 아랫쪽으로 이동하면서 아랫쪽 역시 어려운 지경에 처하게 됩니다.


개척지 맵 윗쪽 분들은 2사분면을 특히 신경써야 할 맵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