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중형전차에 가깝다고 생각됩니다.
무게가 55t쯤 되는게, 좀 무거운 감이 있지만, 영국 중전차들 무게 평균이 64t쯤되는걸 생각해보기도 하면, 중전차는 아닐것 같습니다.
4202는 40t 이고 짱센츄는 55t인데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시는분들도 있으실터인데 4202는 경량화 센츄리온 계획이였읍니다.
실패해서, 결국 경량화는 포기! 방호력과, 화력을 증대하자 하여 Fv4201 치프틴이 나온 셈이죠..

55t쯤 되면, 사실 미국 T29쪽이랑 소련의 IS쪽 루트의 중전차와 평균값이 비슷합니다.
이러한 무게로 인해, 중전차다! 하시기도 하며, 미국의 E5가 시속 37km / 소련의 숙7이 59km 나 되죠.

치프틴의 무게는 55t 최고 속도는 48km인데, E5보다 무겁고 빠르며 강합니다. (솔직히 숙7이 이상함. 시속 60요?ㅇㅇ)
근데 MBT들의 발생으로 2세대 MBT를 당연히 E5가 못따라오는게 당연하기도 합니다. (고증을 따지기도 해야합니다. 웨기이밍은 이런곳에서 질문하면, 고증입니다. 라고 합니다. 그런 주제에 엔진은 버프)

하지만, 치프틴이 55t이 되는 무게를 가지고 있다고 해서 이것을 중전차다! 라고 하면, 사실 짱센츄도 중전차 계열로 들어서야하는 모순이 발생합니다.

치..치프티에게는 방호력이! 하시는분들. 사실 전면 장갑, 경사장갑 각도는 4202와 많이 유사합니다.
치프틴이 무거운 이유는 사실 추가 장비와, 포탑 개선과 120mm포를 적재해서 그러기도 합니다.
탱크 자체는 원래 무겁지 ㅎㅎ 이생각과는 좀 다르기도하죠...(현가장치무게, 포탑무게, 무장무게, 추가장비무게 등등)

여하튼, 치프틴을 중형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2세대 MBT 계열이며, 센츄리온과 4202를 응용해서 만들어졌으며, 중전차와 같지 않은 기동성을 보유하고 있다. 란점이 있습니다.
120mm포가 중형이라니... 인정 못한다! 라고 하시는 분들도 몇분계시던데, 그 부분에 대해선 무어라 할말이 없기도 합니다. 아마도, 골탄으로 역시나 설마나 헤쉬탄을 줄텐데, 일반탄을 쓰라는 워게이밍의 뜻일지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