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리 권해도 사람들이 절대 안 타보겠다고 하는 트리가 몇개 있음

 

1.홍차 2차구축 4005

2.중국 중전차 113

 

이 둘은 비교적 신생 트리이고 몇몇 특징이 뭐같이 별나서 별로 타려고 하지 않아

 

 

 

 

그런데

 

3.미국 중형전차 M48A1 Patton

 

이 트리는 월탱 초창기에 나온 트리이고 전체적으로 무난무난한데도 인기가 없어

 

그런데 난 그런 애증의 십튼을 굿~베굿버러지 시절 첫 10티어로 뽑고 지금까지 750여판을 타면서

 

내 탱창 인생을 함께 해온 녀석으로 올해 초에 화증 2단계를 달아줬지

 

 

 

평딜은 낮아 굿~베굿버러지때 뽑고 내 첫 10티어로 마구 굴려댔으니까.

 

 

 

일단 전분게니까 이제부터 십튼을 하나하나 디테일하게 살펴볼건데 목차는 다음과 같아

 

1.왜 무난무난한가?

2.왜 똥인가?(단점)

3.왜 이렇게 좋은 탱크를 손이 똥이라 망치는가?(장점)

 

 

 

 

 

1.왜 무난무난한가?

 

 

 

카탈로그 스펙상 패튼이 10티어 중형전차중(M60이랑 907은 제외하자) 중간치에 위치한 스펙을 모아봤어

 

조준시간 2.0 초

 

레오1이 1.9로 최상위이고, 바샷과 121이 2.7로 공동 최하위야

그외에 2.1초 2.3초에 4202 30B STB등이 있는데

바샷과 121이 압도적으로 떨어지니 2.0~2.1이 딱 중간치가 되

 

차체 선회 50도

 

떼62가 56도로 최상위이고, 바샷이 42도로 최하위야

그 외에 패튼보다 하위에는 오공맘과 30B가, 상위에는 소신기와 레오1 스티비가 있어

평균보다는 약간 못미치지만 이 정도면 충분해

 

포탑 선회 40도

떼62가 48도로 최상위고 오공맘이 30도로 최하위야

놀랍게도 140과 포탑선회속도가 똑같아

 

 

이 정도면 왜 무난한지 알거야

내 주변에서 발생한 갑작스러운 돌발상황에 대해서 충분히 대처가능하거든

 

 

 

 

2.왜 똥인가

 

 

 

패튼이 똥인 이유는 아주 다양해

 

위장과 크기가 가장 많이 손꼽혀

위장은 위장스킬을 다 찍어야 다른 미듐만큼의 위장수치를 갖고

크기는 미국 중전차 T110E5보다 도토리 2개만큼 더 커

그래서 나는 "패튼은 중전차보다 크니까 초중전차다!!" 라고 말하기도 해

 

그리고 그 다음은 큐폴라지

큐폴라는 맞으면 뚫려 T110E5의 대충 쏘면 도탄나는 큐폴라와는 달라.

하지만 이 큐폴라도 장점이 있는데 밑에서 설명할게

 

하지만 그 외에도

 

명중률 0.36

최고속도제한 시속 45km

추중비 17

 

이런 문제가 있어

 

게다가 포방패가 넓어서 장점처럼 보이는데 가운데가 비어있어

263의 포방패처럼 뒤가 비어있는 부분이 있다고

 

요약하면 미듐보다는 헤비같은데 장갑이 안되

 

 

 

 

3.왜 이렇게 좋은 탱크를 손이 똥이라 망치는가?

 

 

근데 왜 내가 제목에 아재들 손이 똥 닦고 안 씻은 손이라고 했게?

 

패튼도 확실한 장점은 있거든

 

잘 알것 같은 거부터 설명할게

 

 

부각 9도

이건 말 안해도 알 거야

 

시야 420m

위장때문에 소용없다고하는 그 문제의 장점인듯 장점아닌 장점같은 장점임

 

큐폴라

큐폴라는 10튼의 시야점이야. 시야점이 높다는 것은 바위를 비롯한 각종 장애물의 영향을 덜 받고 상대방을 발견할 수 있다는 거야. 그래서 중요한 순간 우회하는 적을 찾아내거나, 포탑이 완전히 노출되지 않은 상태에서 적을 찾아낼 수 있어.

 

기동사격

패튼의 기동중 포분산은 140을 뒤따라 2등이야.

140과 62와 패튼을 제외한 나머지 전차들은 2.0을 초과하는 수치인데 패튼은 1.6에 해당하는 수치를 갖고 있어.

저게 어느정도인지 글로는 체감이 안올거야

아무튼 엄청 좋아

고개 딱 돌리고 쏘면 딱 맞아

3인칭으로 건성건성 쏴도 알아서 맞고 1인칭으로 쏘면 움직이면서 중전차 하단도 딸 수 있어.

게다가 속도를 빨리 낼 수 없는 상황에서는 더욱더 정확해지는건 당연하지

 

서스펜션

이건 절대 카탈로그 스팩에 등장하지 않아

그래서 십튼과 140의 측면을 비교할거야

 

 

사실 이건 말로하기 약간 어려운 내용인데

10튼을 비롯한 미국탱크의 서스펜션이 크고 여유로워서 다른 탱크에비해 험지를 주파할때 주포가 위 아래로 들리는 현상이 적고 아주 매끄럽게 주행할 수 있어

 

다른 탱크들은 살짝 나온둔턱에 한쪽 궤도를 올리면 차체가 바로 들려서 에임이 흔들리는데

10튼은 왠만한 둔턱은 전부 평지처럼 지나갈 수 있어.

 

일단 이건 직접 타봐야 느낄 수 있는 내용이야

 

 

 

 

디테일하게 살펴보는 건 여기까지야

 

이제부턴 어떻게 타야하는지 정리를 해보고자 해

 

 

교전거리,교전지역,엄폐방식,교전유형

 

이 네가지를 기준으로 정리를 할거야

 

 

 

1.교전거리

 

패튼의 단점중에 명중률이 있었어. 장거리 교전은 피하는게 좋을거야

패튼의 선회능력은 어중간해서 근거리에서 사선이 갈리기 시작하면 좀 많이 어려울거야 그래서 단거리 교전도 피해야 해

그렇다면 패튼은 150~300미터 정도의 중거리에서 교전하는게 가장 적합할거야

 

 

2.교전지역

 

시가지 전투에서는 위장이라는 단점을 없앨 수 있지만 시야의 장점또한 없어져 그리고 순발력이 떨어져서 엄폐하기 힘들지도 몰라

 

개활지 전투에서는 위장이라는 단점이 너무나 크게 작용해. 자잘한 엄폐물이라도 많다면 충분히 가능성이 있겠지만 다른 전차들이 10튼을 압도해

 

하지만 개활지 중에서도 둔턱이 많은 구릉지 전투라면 얘기가 좀 달라질거야 부각을 활용할 수도 있고 엄폐를 해서 스팟을 지우기에도 충분해. 넓은 시야로 우회하는 적을 헐다운상태로 발견할 수 도 있고

 

 

3.엄폐방식

 

큐폴라 약점이 있기는 하지만 중,장거리에서는 역시 맞추기 쉽지가 않을거야. 포탑이 거의 관통 당하겠지만 나름 반구형이고 포방패도 넓다고 한 두번씩 도탄도 나. 반면에 차체는 얄짤없이 뚫리고 궤도가 넓어서 쉽게 피격당해 기본적으로 차체를 가릴수 있는 헐다운이 가장 적합한 듯해

 

4.교전유형

 

장거리 저격 싸움은 당연히 10튼이 밀려 10튼 자체가 잘 발견되고 덩치도 커서 잘 맞고 잘 뚫리니까

근접 난투는 패튼이 꼭 뒤떨어지는 건 아니지만 앞서지도 않아

빼꼼 눈치 싸움에서 패튼은 기동사격능력,시야,부각,서스펜션에서 이점을 갖고 가. 장갑이 좋지는 않지만 상대방의 눈치를 보며 잠깐의 빈틈을 찾아 한 방 먹이고 나오기에는 나머지 장점들이 너무나 좋아

 

 

그래서 10튼의 운용교리는

 

중거리 구릉지에서 헐다운상태로 짤짤이로 이득을 취하는게 기본이야.

어느 중형전차가 이런 플레이를 안 할리 없지만 10튼에게는 이것만이 가장 무난한 살 길이라 봐야해.

물론 상대방이 함부로 포탑의 취약한 부분이나 큐폴라를 노릴 수 없도록 기동하는 것은 기본이고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건 플레이어의 센스야. 어느 타이밍에 어떻게 접근하는지부터 미니맵 리딩을 통한 상황판단, 샷빨을 비롯한 모든 요소

 

 

10튼은 위장도 낮고 방호력도 낮고 화력,기동도 어중간해서 후반 캐리가 마냥 쉽지는 않은 탱크야

하지만 험지에서도 쉽게 사선을 확보할 수 있고, 기동중에도 정확한 사격을 보여주는 정지상태와 기동상태가 거의 일치하는 편하게 탈 수 있는 탱크야

 

이런 똥같은 탱크도 어떻게든 장점을 끌어내고 단점을 없앨 수 있는 플레이를 한다면 그 어떤 전차보다 뛰어난 전차가 될거야. 이제

 

글은 이 쯤에서 마무리 할게

 

 

 

예전에 플레이한 좀 오래된 10튼 영상이야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210&p=2&my=post&l=4844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210&p=2&my=post&l=4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