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마스 마지막 판매 전차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공방에 그리 자주 보이는 전차들은 아닙니다.
그런만큼 전부 추천하기엔 뭔가 하나(이상)씩 부족한 점이 있으므로
충분한 고려 후 결정하시길 권합니다.



 M54레니게이드: 공/수/주 모두 우수한 중전차이지만, 약점이 너무 큽니다
 56TP: 좋은 편에 드는 기동력과 준수한 조준성능을 가지고 있지만, 방어력이 좀...
 란센C: 중형치고 우수한 알파댐과 좋은 DPM, 기동력을 갖췄으나 조준성능이 아쉽습니다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란센의 저 포구장식은 볼때마다 부담스럽군요...



 장점
  - 거의 중형전차급에 달하는 조준성능과 높은 DPM
  - 중상급의 우수한 기동력
  - 미국답게 단단한 포탑과 미국치고는 두꺼운 차체

 단점
  - 누구나 알아보고, 쉽게 조준할 수 있을 정도로 커다랗고 빈약한 약점(해치)
  - 중전차치고는 다소 아쉬운 360알파댐

 화력
  - 알파댐은 미국치고는 준수한 360이지만, 아무래도 동티어 중전차들 평균에는 미치지 못하긴 합니다. 대신 재장전이 순정으로도 10초가 안 되며, 장전기만 달아줘도 8초 후반으로 내려오는 우수한 연사력을 보여줍니다.
  - 조준성능도 집탄성은 0.36으로 무난한 수준이나, 조준시간이 2.4초에 분산도가 0.15/0.15/0.1이라 세부스펙은 상당히 우수한 편입니다. 탄속도 1080/1380으로 빠른 편이라 중장거리 사격도 제법 잘해냅니다.

 기동
  - 추중비 16수준에 최고속력 45로 상당히 쾌적한 주행이 가능합니다. 선회속도와 궤도성능도 중간 이상은 하다보니 어지간한 중전차들 중에서는 상위급의 기동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존: 
  - 툭 튀어나온 둥근 형상의 포탑은 정면 기준으로 대부분의 면적에서 300이상의 실방호를 보여줍니다. 
  - 차체의 경우도 200~210이상의 상부 방어력을 보이기에 약간만 더 높은 위치에서 적을 맞이하면 미국답지않은 도탄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 다만 문제는 머리위에 달려있는 커다란 호빵입니다. 누가 봐도 '여기가 약점입니다'라고 광고하는 듯한 덩어리의 방어력은 아무리 높게 잡아도 190으로 동티어 전차라면 도탄나는게 이상할 정도로 빈약합니다. 심지어 포탑 위에 달려있다보니 특기인 언덕 전투를 하려해도 주포보다 먼저 모습을 드러내는 해치(전차장 큐폴라)의 위용에 적들은 무수한 포탄 세례를 쏟아낼 것입니다.

 정찰
  - 시야는 400으로 우수한 수준입니다.

 # 수치상의 스펙으로만 보자면 알파댐이 다소 아쉬울 뿐, 나머지는 최소 중간 이상 하는 개사기같은 스펙을 가지고 있지만, 저 약점 하나 때문에 일단 근접전에서는 엄청나게 손해를 보며 전투에 임하게 된다는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때문에 가능하다면 쉽게 약점사격을 하기 힘들면서도, 이 전차가 가진 조준성능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중거리전을 권장하지만서도...그게 가능한 맵은 의외로 많지 않죠. 때문에 비단 고수만이 아니라도 전과의 등락폭이 상당히 오락가락하는 전차입니다. 운(또는 실력)이 따라준다면 전차의 스펙을 이용하여 상당한 전과를 뽑아낼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머리 위의 혹이 터져나가며 빠른 퇴장을 하게 됩니다.




 장점
  - 우수한 추중비와 준수한 궤도성능에서 나오는 기동력
  - 중전차 중에선 준수한 조준성능

 단점
  - 저열한 DPM
  - 애매한 포탑+부실한 차체의 낮은 방어력

 화력
  - 알파댐은 390으로 평균적인 수준이며, 조준성능도 집탄성 0.33에 분산도 0.2/0.2/0.08로 122미리라는 구경을 생각하면 상당히 우수합니다. 관통력과 탄속도 무난함 이상이라 중거리 사격도 충분히 할만합니다.
  - 단, 바로 옆자리에 있는 50TP프로토와 비교해서도 떨어지는 재장전시간이 문제입니다. 심지어 알파댐은 그쪽이 440으로 더 높은데 말이죠. 덕분에 뢰베와 비슷할 정도의 저열한 DPM이 만들어지고 말았습니다. 그나마 알파댐이 조금 더 높은 점이 위안일 수 있겠군요...

 기동
  - 일단은 이 전차도 기동중전차에 들어가는만큼, 기동력은 꽤 좋은 편입니다. 특히 직진만 좋은 여타 기동중전차(IS-3이나 E75-TS)와 달리, 이 전차는 선회력도 좋은 편에 들어가기 때문에 주행성은 좋습니다.
  - 다만 최속이 40이라 맵의 크기 등에 따라서는 기동중전차답게 라인을 선점한다는 것이 일부 제한될 수 있는만큼, 무턱대고 일단 자리잡으러 달리는 것은 다소 고려해볼 여지가 있습니다.

 생존
  - 일단 포탑인데, 얼핏 보기엔 300중반 이상의 실방호를 보이는 든든한 반구형 포탑이 달려있는 것처럼 보이시겠지만...주포 주변-그러니까 포방패가 달려있는 부위 안쪽이 텅 비어있습니다. 200미리 장갑의 포방패는 실방호도 210남짓이라 여차하면 은탄에도 뚫리며, 골탄에는 확실하게 대미지를 입습니다. 거기에 머리 위에 달려있는 작은 해치는 덤이고요...
  - 차체도 부실합니다. 80미리라는 중형전차 수준의 차체는 나름 쐐기형이라고 되어 있긴 한데, 일단 평지에서는 어떻게 맞아도 관통됩니다. 언덕 고지대에서 각을 잡아도 절대도탄각이 아니면 200초반수준이라 어지간해선 차체를 드러내면 안됩니다.

 정찰
  - 시야는 380으로 좋은 편에 들어갑니다.

 # 기동중전차라고는 하지만 최고속력이 조금 거슬리는데다, 화력은 DPM이 저질이고, 방어력도 포방패와 차체가 문제입니다. 장점을 살리기가 힘들다고 생각되어집니다.
 일단 전 추천하지 않습니다;
 (혹시 이 전차의 숨은 매력을 알고 계시는 분이 있으시다면 덧글 부탁드립니다...)



 장점
  - (중형치고) 높은 알파댐과 우수한 DPM의 조화
  - 그러면서도 빠른 편에 드는 준수한 기동력

 단점
  - 위 장점을 활용하기 어렵게 만드는 애매한 조준성능
  - 고폭탄 관통만 간신히 막아주는 방어력

 화력
  - 중형중에선 상위급인 320의 알파댐에, 장전기만 달아도 8초가 안되는 재장전시간을 통해 강력한 화력투사가 가능합니다. 탄속이 살짝 아쉽긴 하지만, 관통력과 휴행탄수도 준수하여 화력투사에 있어서는 우수한 축에 듭니다.
  - 다만 조준성능이 중형치곤 조금 아쉬운 수준입니다. 스펙상으로 레니게이드와 비슷한데, 중전차 입장에서야 우수하다고 했지만, 빠른 기동이 함께하는 중형전차에게는 아무래도 아쉬운 수준이죠.

 기동
  - 추중비가 무려 28을 넘습니다. 이정도면 거의 경전차급이죠. 최속도 50으로 나름 부족함은 없습니다. 선회력과 궤도성능도 중상 이상이므로 기동력에 있어서는 아쉬울 게 거의 없는 중형전차입니다.(최속을 60...아니 55정도만 해줬어도...)

 생존
  - 가장 두꺼운 부분이 70으로 고폭탄 관통만 간신히 막으며, 고관통 고폭탄에는 뚫릴 수도 있습니다. 덩치도 보통의 중형전차 중에선 작은 편이지만, 부라스크 등과 비교하면 약간 더 크다보니 은근히 잘 맞는 느낌입니다.

 정찰
  - 시야는 380으로 무난하며, 위장은 평균보다 약간 높은 편입니다.

 # 분류부터 저격형 중형전차입니다. 정면승부보다는 1.5선 지원이나 기동력을 이용한 측방 우회, 또는 매복을 이용한 저격이나 치고빠지기로 운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러다보니 맵에 대한 이해가 어느 정도 필요하며, 다소 부족한 조준성능을 보완할 수단(승무원 스킬이나 이큅 등)을 갖춘 뒤에 운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사족. 다음주는 신년맞이라고 또 뭔가 팔겠죠...?
 사족2. 아참, 징역360일도 판매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