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wowhead.com/news/326795




■ 와우헤드 요약

- 특성 트리는 대부분 항목 당 1점을 소모하며, 일부 특성은 2 - 3 등급을 가짐
- 이런 특성은 사용 가능한 능력일 수도, 지속 능력일 수 있음
- 지속 능력들은 도관, 유물 또는 아제라이트 능력 등에서 보았던 효과를 포함
- 만렙이 되면 얼추 특성 트리의 2/3 정도를 채울 수 있을 것
- 블리자드는 이를 의상처럼 공유할 수 있게 되기를 바라고 있으나, 아직 정확한 계획은 없음

Q. 예전 특성처럼 작동하나? 5점을 투자해야 하는 1% 증가 능력들이 여기저기 있는 건지, 아니면 항목마다 1점만을 투자하는 건가?

전체적으로 후자에 가깝습니다. 저희는 특성 트리를 제작하며 아직도 이런저런 실험을 하고 있습니다만, 현재까진 대부분의 항목이 1점을 소모하며, 일부만이 2 - 3점을 소모하는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살펴보고 나니 이 게임에는 예전보다 특성 트리를 통해 제공할 능력과 보너스가 훨씬 많더군요.

다수의 점수를 투자해야 할 지속 능력들은 계속 존재합니다만, 그 경우에도 단순히 능력치를 제공하기보다는 좀 더 직업과 관련된 능력을 제공할 것입니다. 영혼결속 도관, 유물 무기나 아제라이트 능력 등을 통해 얻을 수 있었던 지속 능력 보너스를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단순히 능력치를 올려주는 것보다는 좀 더 복잡하지만, 현 50 레벨 지속 능력 특성이나 전설 능력보다는 좀 더 단순한 능력이 되겠죠. 3점짜리 지속 능력 같은 건 트리 내 각기 다른 길의 균형을 맞추거나 하는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될 겁니다.

Q. 만렙이 되면 특성 트리의 얼마만큼을 채울 수 있게 되는건가?

대략적으로 말씀드리면, 한 2/3 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특성 트리엔 다양한 능력들이 존재하는 만큼 일반적으로 플레이어들이 "많은 것"들을 선택하는 것도 나쁘진 않습니다. 일부는 특정 전문화와 관련된, 비교적 기본적인 능력이나 보너스인 반면, 일부는 현재 전설 시스템 등에서 볼 수 있는 좀 더 고급 보너스가, 또 다른 일부는 다양한 선택적 유틸기가 될 것입니다.

플레이어들은 현재 직업과 같은 완성도를 가진 직업/전문화가 될 수 있도록 이런 모든 범주의 능력들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하지만, 동시에 다른 길을 선택하는 것이 의미를 가질 수 있도록 특성 트리의 일부는, 특히 강력한 선택지들 중 일부가 만렙 때 선택하지 못한 채로 남겨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디자인 팀이 좋아하는 격언이 하나 있죠: 만약 원하는 것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해서 계속 고민하고 있다면, 아마 선택지가 무엇이든 옳은 결정을 내린 걸겁니다.

Q. 캐릭터별 빌드를 저장할 수 있다고 했는데, 이를 플레이어 간에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면 좋을 것 같다. 이미 특성이 다 채워져 있는 다른 사람의 특성을 불러올 수 있다거나 하는 식으로든 말이다.

이는 저희가 게임에 도입하고 싶은 기능 중 하나입니다만, 아직은 개발 초기이기 떄문에 딱히 말씀드릴 만한 게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