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1~2일 사이에 작업해 돌 반지 제외 전부 얻었고, 11일에 강령군주 습격을 끝으로 완성했습니다.

 

https://bbs.ruliweb.com/family/4454/board/100159/read/9376918?page=3


태섭 기준으로 작성된 위 공략글 참고해서 했는데, 디테일하게 설명되어 있지 않은 점도 있고 직접 경험하면서 더 편하게 공략할 수 있는 부분이 있다는 걸 알게되어 팁을 적습니다.


저는 템렙 226 키리안 전탱 & 분전 스왑해가면서 큰 무리없이 했습니다.



참고로 『닐간니흐마트의 손 』탈것의 전체적인 생김새는 이렇습니다. 지상전용으로 하늘을 날지는 못합니다.




1. 닐간니흐마트 황금 고리 (난이도: 최하)


나락 서쪽 '저주받은 자의 시련지'에서 등산해서 얻는 반지. 베나리 평판 초반부 뚫고 막대기에 사슬박고 올라가게 해주 아이템 배워서 해금해야만 가능. 별것없이 공략집에 있는대로 잘 타고 올라가면 아주 쉽게 획득 가능.


참고로 베나리 사슬등반 해금은 이후에도 이래저래 많이 쓰이니 반드시 해금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2. 닐간니흐마트의 룬 고리 (난이도: 운 좋으면 하 / 운 없으면 중)



의 링크의 공략글에선 '수리된 균열의 열쇠' 때문에 기록관의 전서 평판 4등급 이상부터 가능이라고 써놨는데, 실제론 1등급때도 가능합니다. 스샷 보심 저는 3등급 초반에 했습니다. 1~3 등급때도 가능한 이유는 코르시아에서 희귀몹 잡거나 상자(버섯이나 둥지 포함)까다보면 확률 낮긴 하지만 '수리된 균열의 열쇠' 주기 때문. 공개창에 타 유저들이 희귀몹 위치 공유해주니 열심히 따라가서 잡다보면 하루에 1개 정도는 꼭 먹는듯 합니다. 만약 열쇠 못먹는 불운이 계속된다면 그냥 4등급 찍는거 외엔 방법이 없습니다 ㅠㅠ


열쇠 먹었다면 코르시아 '좌표 41, 44'(바람맞이 둥지 북동쪽) 즈음에 있는 동굴에 들어가서 안에 있는 검은 차원문을 클릭합니다. 제가 여기를 추천드린 이유는 항상 유지되고 있기 때문이고, 다른곳에 열린 차원문 혹은 차원문 만드는 아이템을 이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여하튼 간에 이러저러한 방법을 써서 차원문을 이용하면 다른 위상판정인 균열세계로 15분간 들어가 지는데, 이 상태에서 말타고 나락 북쪽 '나락의 구렁'으로 뛰어갑니다. 몹 무시하면서 뛰면 대충 5~6분 걸리니 시간은 널널. 그곳에서 희귀몹『망령의 군주 토르글루운』죽이심 100% 확률로 룬 고리를 드랍합니다. 피통 20만 중반이라 쿨기 적당히 털면 템렙 210 이상이라는 가정하에 쉽게 잡을 수 있을만큼 약하며, 주기적으로 공포걸리는 부채꼴 브레스 쏘니 그거만 피해주심 별거 없는 수준. 


 * 위 링크의 공략글에선 토르글루운이 나페 습격때에만 나온다는 뉘앙스로 쓰여있는데, 사실이 아닙니다. 어떤 성약단 습격이 오던간에 그 자리에 젠되며, 균열열쇠만 있다면 그 자리에 토르글루운이 젠되있다는 가정하에 언제든지 처리 가능합니다. 만약 갔는데 토르글루운이 없다면 남이 먼저 잡아서 젠타임 도는거니 그냥 운이 없으신 겁니다 ㅠㅠ

 

 * 균열세계 들어간 상태에서 시간 단축하겠다고 코르시아 마을에 있는 베나리 집 이동장치 사용하면 내부세계 위상에서 강제로 나와지는 것 같습니다. 100% 확인한 건 아닌데, 가능성이 높고 괜히 실패하면 열쇠 날리는 것 밖에 안되니 저는 그냥 말타고 뛰었음. 제보에 따르면 기공 웜홀은 된다고 합니다. 


 * 몇몇 성약단 나락 습격때 균열세계에서 하는 퀘가 있기 때문에 차원문이나 엵쇠 없어도 안으로 들어가게 해주는 무제한 템을 주는데(퀘완하거나 해당 습격 끝나면 사라짐), 이 방법으로 들어간 균열세계는 약간의 제약이 있는지 나락의 구렁으로 가면 무조건 자동으로 나와집니다. 즉, 이 방법으로 토르글루운 잡는 건 불가능. 어떻게든 가보려고 이래저래 노력했는데 안된다는거 직접 경험했으니 시도하지 마시길. 

 


3. 닐간니흐마트의 인장 반지 (난이도 중)



공략글에 나온대로 연옥의 요새에 있는 희귀몹 '엑소스' 잡으면 됩니다. 피통 66만 정도고 각종 스턴과 넉백기 쓰는데다 캐스팅 기술이 아파서 탱커나 자생기 쩌는 클 아님 솔플 불가능.  

 

 * 9.0.5 패치로 차원문 없어도 1번 항목에서 언급한 막대기 사슬박고 타기로 엑소스가 있는 건물 옥상으로 갈 수 있는 방법이 생겼는데, 이 방법으로 가면 엑소스 절대 안나옵니다. 무조건 건물 지하에서 엑소스 가는 방 차원문 템 사용해서 열리는 포탈 이용해야만 팝업됨. 본인한테 이게 없다면 직접 만들기보단 보유중인 분한테 부탁해서 열어달라고 하는게 시간 아끼는 지름길 입니다. 


 * 엑소스 차원문 만드는 법은 영상에 나와 있으니 혹여나 직접 만들고 싶으시면 참고 바람니다. 단, 문 만드는 템 3종은 100% 드랍 아니라 운 없으면 시간 더 걸릴 수 있음.

 


4. 닐간니흐마트의 은 반지(난이도 상~최상)



9.1 패치에서 새롭게 개방된 나락 남동쪽의 '데스모테론'에서 특수한 상자를 까서 얻는건데, 열쇠 4개를 써야만 열리는 이상한 기믹이 달려있어 많은 사전작업이 필요합니다. 문제는 여기 몬스터들 9할 이상이 정예고 빡빡하게 밀집된 경우가 많아 템렙 상당히 높은 딜러 혹은 탱커 아니면 솔플이 힘듭니다. 여기로 성약단 습격이 진행되거나 일퀘가 뜨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이때를 노려서 진행하심 난이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열쇠 4개 얻는 법은 아래와 같은데, 최대한 쉬운거 순서대로 적었습니다.

 

4-1) 방안 우측 벽에 걸려있는 열쇠는 9.1 신규 성약 대장정 3장(오딘 나오는 퀘) 하다보면 이 방에서 특정 퀘몹을 잡으라고 하니 이때 주워두면 간단히 해결 됩니다. 대장정 같이하는 게이머들이 주변에 많이 있을테니 몹 정리 같이하고 떠나기 전에 챙기심 됨. 


단, 대장정 3장 이미 완 하셨는데 열쇠 구하시는거면 정석대로 해당 위치로 우직하게 돌파하셔야 됩니다.

 

4-2) 구아름 마누라 '일바'는 피통 130만 + 평타가 좀 아프고 주기적으로 이감 걸어서 탱커 캐릭 아니라면 솔플 힘듭니다. 특히 주변에 정예 로머들이 한가득이라 드리블로 잡는 것도 거의 불가능. 자생되는 클래스 혹은 특성이라면 알바가 있는 둥지 구석으로 최대한 들어가서 자리 잡을시 애드 걱정 없이 1:1 대결 가능합니다. 여하튼 간에 알바 잡읍 100% 확률로 '사육사의 손과 열쇠' 라는 아이템을 주는데, 이걸 까면 열쇠가 인벤에 들어옵니다.

 

4-3) '헬가드 보급상자'는 데스모테론 곳곳에서 랜덤하게 젠되는데, 문제는 이게 전투걸린 상태에선 절대 열지 못하게 트리거가 잡혀있고 주변 몹들이 다 은신감지를 기본 탑재하고 있어서 도적이나 드루 같은 은신클로 먹고 째는 방법 못씁니다. 즉, 몹들한테 뚜까맞으면서 상자만 따고 튀는 건 거의 불가능하게 설계되어 있으니 일일히 몹 정리하는 번거로움이 뒤따릅니다. 


제보에 의하면 사제는 인식범위 감소 기술 잘 이용하면 전투 안걸리고 상자 먹기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외에 전투 안걸리게 원거리 매즈거는 직업들도 될것도 같은데, 링크형 몹들이 많아서 쉽지는 않을듯 합니다. 

 

4-4) 위 공략글에선 '말드락서스 탈주자'라는 정예 몹 학살하면 나온다고 하는데, 다른 분들 제보에 의하면 말드락서스에 있는 인간형 몬스터 + 고통의 투기장 던전(일반/영웅/신화만. 쐐기 X) 인간형 몬스터도 준다고 합니다. 와우헤드 글보니 플레이어와 적대관계인『선택받은 자의 의회』소속 말드락시라면 다 드랍한다는 추측이 있던데, 이게 정답인듯 합니다. 여하튼 간에 데스모테론을 솔플이 힘드니 말드락서스에서 여유롭게 작업하시길.



5. 닐간니흐마트의 돌 반지(난이도 운 좋으면 하 / 운 없으면 중)



강령군주 나락 습격때 『계획수립』이란 주간 퀘스트가 떠있어야만 트라이 가능합니다. 아래 5-3번이 이 퀘가 있을때만 얻을 수 있으니 만약 강령군주 습격이 왔는데 계획수립이 없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운이 좋길 기도하시길.


돌 반지는 완성품으로 바로 얻을 수 없고, 은 반지와 비슷하게 번거로운 작업이 필요합니다. 바로『사등분된 고대의 반지』4개를 모아서 합쳐야 합니다. 


5-1) 연옥의 요새 남쪽 성벽 위(way 35.0, 69.7)에 상자가 뜨는데 여기서 『사등분된 고대의 반지』1개가 나옵니다. 기본적으론 1번 항목에 언급된 베나리 사슬 등반템 사서 해금해야만 올라갈 수 있는데, 계획수립 퀘스트때 여기로 올라갈 수 있는 키리안 거인을 주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방법으로 시도하시면 될듯 합니다.


 * 가장 얻기 쉽기 때문에 5-1 조각을 먼저 확보하고 나머지를 하시길 바랍니다.


5-2) 인벤에 고대의 반지가 최소 1개 있는 상태에서 연옥의 요새를 로밍하는 중립 몬스터 『나락 광기의 피조물』을 죽이면 『사등분된 고대의 반지』1개가 100% 확률로 나옵니다. 이놈이 정확히 어디서 나오는지 몰라서 찾는다고 공개창으로 말하는 분들을 많이 봤는데, 연옥의 요새 북서쪽 다리(/way 27, 56)에 있는 건물 앞에서 약 5~10분 사이 간격으로 젠되어 미친듯이 뛰어다니기만 합니다. 피통은 6만 정도이고 플레이어를 공격하는 일은 없으며, 매즈는 안걸리지만 스턴이나 이감기는 먹히니 적당히 처리하시면 됩니다.


 * 1시간 30분동안 관찰해보니 광기의 피조물 젠 포인트는 /way 27, 56 한군데 입니다. 여기저기 찾아다니지 마시고 여기서 캠핑하시길. 


5-3) 계획수립 퀘스트를 진행하다 보면 키리안 골렘 타고 연옥의 요새 벽 위를 돌아다니라고 시키는데, 이때 '나락살이 상자'가 5~6개 정도 보입니다. 이걸 까다보면 퀘 시젝템 주고, 완료후 미카니고스에게 가면 보상으로 고대의 반지 조각 1개가 주어집니다. 


 * 상자까고 퀘시작템이 나올 확률이 랜덤이라고 합니다(....) 일단 확률은 높긴한데, 아예 못먹으신 분이 더러 있다는 제보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와우헤드 찾아보니 강령군주 습격 기간때 매일 나락살이 상자가 리셋된다고 하니 못 얻으신 분들은 다음날 시도하시면 나올거라고 추정됩니다. 다행이 계획수립을 완료해도 벽 점프 키리안 골렘은 미카니고스 옆에 무제한으로 대기한다네요. 


 * 이 퀘스트는 공유가 된다고 합니다. 혹여나 상자깡 실패하셨음 공개창으로 도움 받으시길.


5-4) 인벤에 돌 반지 조각이 최소 1개 있는 상태에서 연옥의 요새 곳곳에서 젠되는 『사등분된 고대의 반지』오브젝트를 루팅해서 얻는 방식. 테섭과 달리 본섭에서는 젠 포인트가 상당히 많다고 하니 이것도 제보를 다수 받아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저는 /way 33.71, 66,22 근처 작은 항아리 옆에서 먹었습니다.


5-5)『사등분된 고대의 반지』 4개를 다 모았다면 '조바알의 용광로'에 갑니다. 그곳에 해골 얼굴모양의 가열로가 몇개 있는데 그중에서 가장 큰거 앞에서『사등분된 고대의 반지』템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합쳐지면서 닐간니흐마트의 돌 반지가 완성됩니다. 



6. 대망의 완결

반지 5종을 전부 모았다면, 2번 항목에서 언급된 균열세계 위상으로 들어가 나락 중심부 즈음에 있는 동굴(/way 25.5 36.8)로 갑니다. 


이 동굴이 어디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쉽게 설명하자면, 48렙 이상부터 할 수 있는 '어둠땅 진입 인트로 퀘스트'때 스랄 & 제이나 & 다리온 모그레인이 임시거처로 사용한 그 동굴입니다. 앞마당에서 유령 족치고 리치 왕 투구로 지배하는 퀘 했던 곳이라고 추가설명을 덧붙히면 아마 다들 알아 들으실거라 믿습니다.


여하튼 간에 균열세계 위상인 상태에서 이 동굴에 들가면 왼쪽 구석에 '닐간니흐마트의 손'이란 NPC가 있는데(균열세계 위상 아니면 보이지도 않음. 여기서만 말 걸어짐), 반지 5개를 손에 끼워주면 손의 색이 황금색으로 변하면서 퀘스트를 주고, 이걸 완료하면 닐간니흐마트의 손 탈것이 자동으로 인벤에 들어옵니다. 



 * 추가로 궁금하신 점 댓글로 달아주심 더 세세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또한 더 나은 방법 아신다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