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3 패치에서 전설 무기로 형상변환이 가능해진다. 형상변환은 계정 공유지만 해당 전설을 획득/착용할 수 있는 직업만 형상변환할 수 있다. 예외로 '아지노스의 쌍날검'은 악마사냥꾼만 형상변환이 가능하며 지금과 동일하게 '이 쌍날검은 이제 제 겁니다' 업적으로 형상을 해금해야 한다.

여러 확장팩을 거치며 다양한 전설 무기들이 있었다. 대부분의 전설 무기들은 지금도 획득할 수 있으나 오리지널 시절에 나왔던 '아티쉬 - 수호자의 지팡이'는 현재 얻을 수 없다.


설퍼라스 - 라그나로스의 손

▲ 양손 둔기를 착용할 수 있는 직업은 형상변환이 가능하다

설퍼라스를 제작하기 위해선 산 심장부의 ‘라그나로스’가 약 3.5%의 확률로 드랍하는 ‘설퍼라스의 눈’을 사용해 제작 아이템 ‘설퍼론 망치’와 결합해야 한다. 설퍼라스의 눈을 제외한 설퍼론 망치 및 도면, 재료 아이템은 전부 유저간 거래가 가능하나 매물이 적고 가격이 비싸다.

설퍼론 망치 제작을 위해선 도면과 재료를 얻어야 한다. ‘도면: 설퍼론 망치’는 가방에 ‘설퍼론 주괴’가 있는 상태에서 검은바위 나락의 NPC ‘로크토스 다크바게이너’에게 말을 걸면 얻을 수 있다. 설퍼론 주괴 제작에 설퍼론 주괴 8개, 검은무쇠 주괴 20개, 아케이나이트 주괴 50개, 불의 정수 25개, 산의 피 10개, 화산의 정수 10개, 불꽃의 정수 10개가 필요하다.

* 설퍼론 주괴
화산 심장부 ‘초열의 골레마그’가 약 35% 확률로 드랍한다. 8개를 모아야 하므로 계정 내 여러 캐릭터로 골레마그를 처치해 재료를 모으면 빠르게 수집할 수 있다.

* 검은무쇠 주괴
검은무쇠 주괴 제련법은 전용 퀘스트를 통해 배울 수 있다. 검은바위 나락의 소환사의 무덤에 있는 NPC ‘그늘의 문지기’에게 '유령의 성배' 퀘스트를 받을 수 있다. 유령의 성배 퀘스트를 완료하기 위해선 별루비 12개, 금괴 20개, 진은 주괴 10개가 필요하다. 이 퀘스트를 마치면 검은무쇠 제련법을 배울 수 있다. 채광 숙련도 300이 필요하다. 별루비는 검은바위 나락, 검은바위 첨탑 등의 일반 몬스터가 드랍하고 금괴 제작에 필요한 금 광석 조각은 버섯구름 봉우리, 페랄라스, 동부역병 지대 등에서 채광할 수 있으며 진은 주괴 제작에 필요한 진은 광석 조각은 여명의 설원, 버섯구름 봉우리, 불타는 평원 등에서 채광 가능하다.

검은무쇠 주괴의 재료가 되는 검은무쇠 광석은 화산 심장부와 검은바위 나락에서 채광할 수 있다. 광석 8개로 주괴 1개를 제작할 수 있으므로 주괴 20개 제작에 총 160개의 광석이 필요하다. 주괴 제련은 검은바위 나락에서 화산 심장부로 들어가는 입구 근처에 있는 검은 용광로에서만 가능하다.

* 아케이나이트 주괴
연금술로 제작 가능하다. 아케이나이트 주괴 제작에 필요한 ‘변환식: 아케이나이트’는 타나리스에 있는 NPC인 연금술사 페슬저그가 판매한다. 연금술 숙련도 275가 필요하며 제작 도구로 현자의 돌을 요구한다. 도구는 소모되지 않으므로 하나만 가지고 있으면 된다. 확장팩 연금술사의 돌 계열 장신구가 현자의 돌 기능을 겸하므로 굳이 오리지널 시절 현자의 돌을 만들 필요는 없다. 격전의 아제로스에서 제작 재료를 구하기 쉬운 연금술 장신구 ‘세이렌의 연금술사 돌’ 이 추천된다.

아케이나이트 주괴를 만드는데 토륨 주괴와 신비한 수정이 필요하다. 토륨 주괴의 재료가 되는 토륨 광석 조각은 여명의 설원, 실리더스 등에서 채광으로 얻을 수 있고 신비한 수정은 검은날개 둥지의 타에라, 아주어고스 네파리안이 드랍하는 ‘노란색 보석 꾸러미’를 사용해 획득할 수 있다.아케이나이트 주괴 1개에 토륨 주괴1개와 신비한 수정 1개가 필요하므로 총 토륨 주괴 50개, 신비한 수정 50개가 필요하다.

* 불의 정수
화산 심장부의 '초열의 골레마그, 설퍼론 선구자, 남작 게돈, 샤즈라, 게헨나스, 루시프론, 라그나로스'가 약 70%의 확률로 1~2개 드랍한다.

* 화산의 정수
화산 심장부의 '가르, 초열의 골레마그'가 약 80%의 확률로 1~2개 드랍하고 '용암 정령, 맹위의 용암 정령'이 약 20% 확률, '파괴의 용암거인, 용암의 파괴자'가 약 10% 확률로 드랍한다.

* 불꽃의 정수
화산 심장부의 남작 게돈이 76% 확률로 1~2개 드랍하고 '화염의 수호자'가 약 30%, '파괴의 용암거인'이 약 10% 확률로 드랍한다.

* 산의 피
화산 심장부의 파괴의 용암거인이 약 6% 확률로 드랍한다.

▲ 로크토스 및 검은 가열로 위치


우레폭풍 - 바람추적자의 성검

▲ 한손 도검 착용 가능 직업은 형상변환이 가능하다

우선 화산 심장부에서 ‘바람추적자의 족쇄’를 얻어야한다. 족쇄는 남작 게돈이 약 2% 확률, 가르가 약 3% 확률로 드랍한다. 두 족쇄는 서로 다른 아이템이므로 각각 획득해야 한다. 족쇄를 어느 하나라도 얻었다면 실리더스에 있는 ‘대영주 데미트리안’(좌표 29,10)을 찾아가 ‘바람추적자 썬더란’ 퀘스트를 시작할 수 있다. 퀘스트를 완료하기 위해선 바람추적자의 족쇄 2개, 마력 깃든 엘레멘티움 주괴 10개, 불의 군주의 정수 1개가 필요하다.

* 마력 깃든 엘레멘티움 주괴
마력 깃든 엘레멘티움 주괴 제련법은 검은날개 둥지의 ‘수석 원소구현술사 크릭시스’가 26% 확률로 도안을 드랍한다. 채광 숙련도 300이 필요하다. 주괴 1개에 엘레멘티움 덩어리 1개, 아케이나이트 주괴 10개, 불꽃의 정수 1개, 원소 융해촉진제 3개가 필요하므로 10개를 제작하는 데 총 엘레멘티움 덩어리 10개, 아케이나이트 주괴 100개, 불꽃의 정수 10개, 원소 융해촉진제 30개가 필요하다. 엘레멘티움 덩어리는 검은날개 둥지의 일반 몬스터인 ‘수석 원소구현술사 크릭시스’가 8% 확률로, ‘검은날개 기술병’이 7% 확률로 드랍한다. 아케이나이트 주괴는 설퍼론 망치를 만들 때와 같은 방식으로 제작하면 된다. 원소 융해촉진제는 대장용품 상인으로부터 구매할 수 있다.

* 불의 군주의 정수
바람추적자 썬더란 퀘스트를 수행하는 상태에서 화산 심장부의 라그나로스를 처치하면 100% 확률로 드랍한다.

재료를 다 모아서 가져다주면 데미트리안이 썬더란을 소환한다. 이를 처치하면 우레폭풍을 획득할 수 있다.


아지노스의 전투검 (아지노스의 쌍날검 세트)

▲ 악마사냥꾼만 형상변환할 수 있고 기존 방식과 동일하게 시간여행 공격대 업적으로 형상을 해금한다

아지노스의 전투검 장비 착용은 도적이나 전사 등 한손 도검을 찰 수 있으면 가능하나 아지노스로 장비의 형상을 바꾸는 것은 오직 악마사냥꾼만이 가능하다. 형상은 기존과 동일하게 ‘이 쌍날검은 이제 제 겁니다’ 업적을 통해서만 획득할 수 있다.

우선 계정 내 아지노스를 착용 가능한 직업으로 검은 사원에서 ‘일리단 스톰레이지’가 약 4.6% 확률로 드랍하는 아지노스의 전투검 양 쪽을 획득해야 한다. 주장비와 보조장비를 모두 획득하면 ‘아지노스의 쌍날검’ 업적을 달성한다.

아지노스의 쌍날검 업적을 달성한 후 검은 사원 시간여행 공격대에 참여해 일리단을 처치하면 ‘이 쌍날검은 이제 제 겁니다’ 업적을 달성하고 보상으로 아지노스의 쌍날검 형상이 해금된다.


소리달 - 별의 분노

▲ 활 착용 가능한 직업은 형상변환이 가능하다

태양샘 고원의 '킬제덴'이 6.5% 확률로 드랍한다.


발아니르 - 고대 왕의 망치

▲ 힐러가 가능한 드루이드, 수도사, 성기사, 사제, 주술사는 형상변환이 가능하다

울두아르 공격대에서 우두머리가 드랍하는 '발아니르 조각' 30개를 모아야한다. '요그사론'은 확정적으로 조각을 드랍하며 나머지 우두머리는 약 3%~14% 확률로 드랍한다.

발아니르 조각 30개를 모은 후 아이템을 사용하면 부서진 발아니르 조각을 얻고 이것을 울두아르 내 고대 기록관실로 가져가는 '고대사' 퀘스트를 받는다. 기록관실에서 퀘스트를 완료하면 '고대 왕의 망치 발아니르' 퀘스트를 수행할 수 있다. 이 퀘스트를 완료하기 위해선 '요그사론'이 감시자가 3명 이하일 때만 사용하는 '귀청이 터질듯한 포효'를 사용할 때 떨어진 발아니르 조각을 요그사론의 입속에 던져넣고 처치해야한다. 요그사론을 처치하고 퀘스트를 완료하면 발아니르를 획득할 수 있다.


어둠한

▲ 죽음의 기사, 전사, 성기사는 형상변환이 가능하다

얼음왕관 성채 내 입구 근처에 있는 다리온 모그레인으로부터 어둠한 제작을 시작하는 퀘스트인 ‘신성한 자와 타락한 자’ 퀘스트를 받기 위해 우선 ‘잿빛 선고단’과 우호적 평판을 달성해야 한다. 잿빛 선고단 평판은 얼음왕관 성채의 몬스터를 처치해 올릴 수 있다.

신성한 자와 타락한 자 퀘스트를 완료하려면 빛의 복수, 태고의 사로나이트 25개, 구린 속의 산성 피, 썩은얼굴의 산성 피가 필요하다. 빛의 복수는 용의 안식처에 떨어져 있다.(좌표 75,20) 산성 피는 각각 썩은 얼굴과 구린 속이 드랍한다. 태고의 사로나이트는 얼음왕관 성채 우두머리 드랍으로 획득하거나 수정노래 숲 달라란 또는 얼음왕관 성채에 있는 옛날 정의 병참장교로부터 골드로 구매할 수 있다. 이 퀘스트를 완료하면 어둠한의 재료가 되는 ‘어둠의 칼날도끼’를 획득한다.

이후 어둠의 칼날도끼를 장착한 상태로 다음 4개의 퀘스트를 완료해야 한다.

* ‘영혼의 잔치’
얼음왕관 성채 일반 몬스터를 50마리 처치하면 완료된다.

* ‘부정 주입’
얼음왕관 성채 '교수 퓨트리사이드'에서 탁자에 있는 약을 먹어야한다. 약을 먹으면 골렘으로 변신하는데 이때 어둠의 칼날도끼를 착용한 상태라면 6번 스킬 단축키에 '부정 주입' 스킬이 생긴다. 이 기술을 사용한 후 퓨트리사이드를 처치하면 퀘스트를 완료할 수 있다.

* '혈기 주입'
얼음왕관 성채 '피의 여왕 라나텔'에서 '피의 여왕의 정수'에 걸린 상태로 다른 플레이어에게 '흡혈의 이빨' 기술을 3번 사용한 후에 라나텔을 처치해야 한다. 이 퀘스트는 혼자서 진행이 불가능해 도우미가 필요하다. 도우미 3명을 구한 후 퀘스트 진행자가 피의 여왕의 정수에 걸려 도우미를 흡혈하면 된다. 전투 부활이 가능한 직업이 있다면 필요한 도우미 수를 줄일 수 있다.

* '냉기 주입'
얼음왕관 성채 '신드라고사'에서 '냉기 숨결'을 4회 맞아 '냉기가 주입된 칼날' 버프가 생긴 상태로 신드라고사를 처치하면 완료된다.

주입 퀘스트들을 완료하면 다리온이 어둠서리 조각 50개를 요구한다. 어둠서리 조각은 얼음왕관 성채의 우두머리들이 영웅 난이도 기준 51%~99% 확률로 드랍한다. 이 퀘스트를 완료하면 어둠한을 얻을 수 있다.

어둠한을 제작했다면 후속 퀘스트로 추가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어둠한을 장착한 상태로 리치 왕을 처치하면 '봉인된 궤짝'을 얻을수 있다. 이 궤짝을 다리온에게 가져가면 '개봉된 함'으로 바꿔주는데 함을 사용하면 '알렉산드로스의 영혼조각, 은빛 성기사단의 표장, 아서스의 훈련 검, 실바나스의 피, 제이나의 펜던트' 퀘스트 아이템을 얻는다. 이 아이템들을 얼음왕관 성채에 있는 해당 NPC에게 전달하면 보상을 받는다. 이 아이템들은 사용 시 귀속 아이템이다.

* 알렉산드로스의 영혼 조각
다리온 모그레인에게 전달하면 보상으로 '진홍빛 죽음의 군마 고삐'를 받는다.

* 은빛 성기사단의 표장
빛의 수호자 우서에게 전달하면 보상으로 '빛의 수호자의 휘장'을 받는다. 캐릭터를 빛으로 감싸는 사용 효과가 있는 휘장 아이템이다.

* 실바나스의 피
실바나스에게 전달하면 보상으로 '실바나스의 음악 상자' 장난감을 받는다.

* 제이나의 펜던트
제이나에게 전달하면 보상으로 '제이나의 펜던트' 목걸이를 받는다. 달라란 차원문을 여는 효과가 있다.


용의 분노 - 타렉고사의 안식

▲ 지팡이 착용 캐스터 직업인 드루이드, 마법사, 사제, 주술사, 흑마법사는 형상변환이 가능하다

제작 시작 퀘스트인 '그대의 시간이 왔다'를 받기 위해선 불의 땅에서 일반 몬스터인 '녹아내린 군주'를 처치하거나 '검은날개 강림지, 황혼의 요새, 네 바람의 왕좌' 업적 중 하나를 달성해야 한다. 조건을 만족했다면 스톰윈드의 '코리도르미'나 오그리마의 '지라도르미'에게 말을 걸어 연계 퀘스트를 시작할 수 있다.

대도시로부터 시간의 동굴로 이동해 아제로스의 미래를 목격하고 나면 '천리안' 퀘스트를 받을 수 있다. 퀘스트 완료를 위해 '영원의 불씨' 25개와 '시간의 모래' 3개가 필요하다. 영원의 불씨는 불의 땅 우두머리들이 25인 난이도 기준 우두머리당 1~3개가 드랍된다. 시간의 모래는 울둠에 있는 NPC 야스민에게서 구매 가능하다. (좌표 26, 7)

이 재료를 가져다주고 북풍의 땅 콜다라로 이동해 영원의 땅을 조사한 후 하이잘 산에 있는 칼렉고스에게 가는 퀘스트를 진행한다. 칼렉고스는 세계수 가지를 되찾는 '대표단' 퀘스트를 준다. 대표단 퀘스트를 완료하기 위해선 불의 땅에서 우두머리와 전투할 때 특정 조건을 만족해 퀘스트 아이템을 수집해야 한다.

* 군주 라이올리스
'발구르기'로 라이올리스 조각이 생성될 때 용암가에 나오는 '유문암 파편'을 3개 획득해 결합해야 한다. 이렇게 얻은 '무광택 유문암 집결체'를 바닥에 사용해 라이올리스의 '진탕 발길'을 맞게 하면 '충전된 유문암 집결체'를 획득할 수 있다.

* 베스틸락
잿그물 수거미가 드랍하는 '흑요석 섞인 진흙 키틴질 파편'을 3개 획득해 결합해야 한다. 이렇게 얻은 '무광택 키틴질 집결체'를 바닥에 사용해 베스틸락의 '그을리는 유린'을 맞게 하면 '충전된 키틴질 집결체'를 획득할 수 있다.

* 샤녹스
수정 감옥 덫이 발동될 때 나오는 '잿불석 파편'을 3개를 획득해 결합해야 한다. 이렇게 얻은 '무광택 잿불석 집결체'를 샤녹스의 '창 던지기' 대상 근처에 사용하면 '충전된 잿불석 집결체' 획득할 수 있다. 창 던지기는 어그로 대상이 두 명 이상 있어야 사용하므로 도와줄 다른 플레이어나 소환수가 필요하다.

* 알리스라조르
불꽃매가 부화할 때 나오는 '화염껍질 파편'을 3개 획득해 결합해야 한다. 이렇게 얻은 '무광택 화염껍질 집결체'를 알리스라조르가 '완전 연소' 디버프 상태일 때 사용해야 한다. 알리스라조르가 하늘로 날아오르며 집결체가 충전되고 '충전된 화염껍질 집결체'를 획득할 수 있다.

대표단 퀘스트를 마치면 영웅 등급 지팡이인 '놀드랏실의 가지'를 얻는다.

이후 칼렉고스와 함께 콜다라로 이동한다. 타렉고사의 정수를 안착시키기 위해 불의 땅 우두머리들이 드랍하는 펄펄 끓는 잿더미 1,000개를 수집해야 한다. 펄펄 끓는 잿더미는 공격대 난이도가 높을수록 많이 획득할 수 있으며 25인 영웅 기준 우두머리당 55개~65개를 얻을 수 있다. 이 퀘스트를 완료하면 놀드랏실의 가지가 '놀드랏실의 룬지팡이'로 업그레이드된다.

칼렉고스로부터 놀드랏실의 룬지팡이를 강화하는 '화염의 심장' 퀘스트를 받는다. 강화를 위해 '이글거리는 정수' 250개와 '화염의 심장' 1개가 필요하다. 이글거리는 정수는 라그나로스를 제외한 불의 땅 우두머리들을 처치하고 시체에서 추출할 수 있다. 25인 영웅 난이도 기준 우두머리당 9개~11개의 정수를 추출할 수 있다. 이글거리는 정수를 250개 획득한 후 라그나로스를 처치하면 화염의 심장을 획득한다.

이 퀘스트를 완료하면 대도시에서 의식을 치르고 타렉고사를 획득할 수 있다.


골라드 - 위상의 황혼 / 티리오쉬 - 세기의 악몽 (아버지의 송곳니 세트)

▲ 도적만 획득, 형상변환 할 수 있다

제작을 시작하는 퀘스트인 '실력 증명하기'는 용의 영혼에 입장해 입구 옆에 있는 '군주 아프라사스트라즈'로부터 받을 수 있다. 퀘스트 완료를 위해 영원의 눈에서 '폭풍술사 하가라'에게 '암호술사의 해독 반지'를 훔쳐야한다. 이후 이 반지를 대도시에 있는 에테리얼 마력술사에게 가져가 현실 시간 12시간 동안 충전해야 한다. 충전이 끝나면 라벤홀트 정원, 길니아스 폐허에 잠입하는 전용 퀘스트를 받는다. 이 퀘스트를 완료하면 '공포, 복수' 단검 한 쌍을 얻을 수 있다.

이후 단검을 강화하기 위한 '보석 갈무리'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 퀘스트 완료에 '그림자 보석' 333개가 필요하다. 그림자 보석은 용의 영혼 우두머리들이 드랍하는 '엘레멘티움 보석 덩어리'를 사용하면 얻을 수 있다. 엘레멘티움 보석 덩어리는 25인 난이도 기준 우두머리당 1~3개 획득 가능하고 사용했을 때 개당 3~9개의 그림자 보석을 얻을 수 있다. 이 퀘스트를 완료하면 카라잔으로 이동해 폐허에 잠입하는 퀘스트를 수행한다. 완료 보상으로 '잠자는 자, 꿈꾸는 자' 단검 한 쌍을 획득한다.

잠자는 자, 꿈꾸는 자를 얻었다면 아버지의 송곳니 마지막 제작 연계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 '송곳니를 다듬고' 퀘스트로 엘레멘티움 보석 덩어리 60개를 요구하므로 용의 영혼 우두머리가 드랍한 엘레멘티움 보석 덩어리를 사용하지 않고 가져가면 된다. 퀘스트를 완료하면 '죄 많은 아버지' 퀘스트를 받는다. 용의 영혼에서 데스윙을 처치해 드랍된 데스윙의 턱 조각을 가지고 래시온에게로 돌아가면 '골라드 - 위상의 황혼,티리오쉬 - 세기의 악몽'을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