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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4-21 1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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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럼 게시판 특성 트리에 대한 QnA* 출처 : https://us.forums.blizzard.com/en/wow/t/1222720/23
Q. 특성은 언제 해금되나요? 특성 시스템은 10 레벨이 되어 전문화를 선택할 때 해금됩니다. 기원사의 경우 더 높은 레벨부터 시작하므로 시작 지역 도중에 이가 해금될 예정입니다. Q. 특성 포인트는 총 몇 점이며, 어떻게 얻게 되나요? 특성 포인트는 캐릭터 레벨을 올림으로서 획득할 수 있으며, 매 레벨마다 직업 트리와 전문화 트리를 번갈아가며 1점씩 받게 됩니다. 60 레벨이 상한선인 사전 패치에서는 총 51점의 포인트 (직업 트리 26점, 전문화 트리 25점)를 투자할 수 있으며, 용군단 확장팩 출시 후 70 레벨을 달성하면 총 61점의 포인트 (직업 트리 31점, 전문화 트리 30점)를 투자할 수 있습니다. Q. 직업 및 전문화 트리의 모든 능력을 선택할 수 있나요? 아니오. 현재 시스템과 비슷하게, 빌드를 만들 때에는 어떤 능력을 선택하고 또 어떤 능력을 제외해야 할지를 고민하셔야 합니다. Q. 현재 전문화와 다른 전문화 트리에 포인트를 투자할 수 있나요? 아니오, 다른 전문화 트리에는 포인트를 투자할 수 없습니다. 회복 드루이드 트리에 포인트를 투자하고 전문화를 조화로 변경하면, 더 이상 회복 드루이드 트리의 영향을 받지 않고 조화 트리에 투자할 새로운 포인트를 받게 됩니다. Q. 특성 트리에 포인트를 어떻게 투자하나요? 트리 맨 위에 위치한 능력들을 먼저 배워야 하며, 특정 특성의 모든 등급을 배우고 난 후에는 화살표로 표기되는 그 다음 특성에 포인트를 투자할 수 있습니다. 만약 다수의 화살표가 특성을 가리키고 있다면, 요구 조건 중 최소한 하나를 최고 등급까지 배우고 나면 그 특성에 포인트를 투자할 수 있습니다. 전문화에 따라 포인트를 투자하기 전에 직업 트리 내 1 ~ 2개의 시작 특성이 이미 선택된 경우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는 포인트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일부 열의 경우 특정량의 포인트를 투자하기 전까진 다음 열로 넘어가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Q. 특성 유형이 각기 다른 도형으로 표기되어 있는데, 정확히 무슨 뜻인가요? - 사각형은 사용 가능 능력을, 원형은 지속 능력을, 팔각형은 다양한 선택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 능력을 뜻합니다. Q. 트리 옆에 있는 마름모형 능력은 무엇인가요? 이는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에서는 추가할 계획이 없는 요소로, 계속해서 이 시스템을 업데이트하며 필요한 경우 요소를 추가하거나 변경해 나갈 것입니다. Q. 양쪽에 작은 화살표가 있는 특성은 무엇인가요? 이는 특성 선택 유형으로, 마우스를 올릴 경우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이는 새로운 사용 가능 능력일수도, 지속 능력일수도 있습니다. Q. 등급이 있는 특성은 어떻게 작동하나요? 다수의 등급을 가진 특성의 경우 등급 당 추가 포인트를 요구합니다. 현재까지는 지속 능력만이 다수의 등급을 갖고 있으며, 등급별 강함이 일직선상만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 특성을 통해 더 아래로 내려가려면 그 특성의 최고 등급을 먼저 달성해야 합니다. Q. 하나 이상의 전문화 트리에 포함되는 특성도 존재하나요? 말이 된다면, 그럴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야성 및 수호 드루이드는 둘 다 전문화 트리에 광폭화가 포함되어 있겠지만, 회복 및 조화 드루이드에게는 이가 포함되지 않는 식입니다. └ 각주: 야드와 수드의 광폭화가 약간 다르다는 점은 잘 알고 있습니다만, 직업 트리가 아닌 전문화 트리에 있다고 해서 그 한 전문화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시사하고 싶었습니다. Q. 전문화를 변경하면 직업 특성 트리도 변경되나요? 아주 약간의 예외를 제외하면, 전문화를 변경해도 직업 트리가 바뀌진 않을 것입니다. 그런 예외로는 생존 사냥꾼을 선택할 시 재갈로 변경되는 반격의 사격이 있겠네요. 두 능력 모두 차단기지만, 다른 테마와 다른 재사용 대기시간을 갖고 있는 만큼 둘을 분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판단했습니다. Q. 직업 트리는 그냥 유틸기고 딜/힐 등에 관련된 건 다 전문화 트리에 몰려 있나요? 전문화 트리에 그런 류의 특성 대부분이 존재하긴 할 것입니다만, 직업 트리에도 그런 특성이 몇 가지 존재할 것입니다. 직업 트리는 유틸기나 다른 전문화와 좀 더 관련된 능력처럼, 직업의 다른 면모이자 현재 역할과는 조금 다른 부분들을 탐험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러므로, 직업 트리에서 최대의 효율을 내야 한다는 압박감은 제한하고자 했습니다. Q. 특성들이 모두 다 새로운 능력들인가요? 아뇨, 대부분은 현재 또는 과거에 존재했던 능력들입니다. 다만, 직업 및 전문화 트리에 추가되는 새로운 사용 가능 및 지속 능력들 역시 존재합니다. Q. 추방자의 해안에서 레벨을 올리며 배우는 능력들은 어떻게 되나요? 신규 플레이어 경험은 거의 변경되지 않으며, 퀘스트와 콘텐츠를 통해 주요 직업 능력들을 계속해서 배울 수 있게 됩니다. 신규 특성 시스템은 10 레벨 이후부터 상호 작용이 가능합니다 Q. 차단기처럼 게임플레이에 엄청 중요하지만 시작 경험을 통해 얻지 않는 능력들은 어떻게 되나요? 저희는 신규 특성 트리에 전투에 영향을 끼치는 능력들을 최대한 많이 집중 추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이는 이동 속도 능력, 차단기, 마법 해제, 하이브리드 힐링이나 방어기 등을 모두 포함합니다. 저희의 목표는 이 트리가 다양한 유틸기 중 일부를 선택할 수 있게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딜량을 최대치로 뽑아내기 위해 모든 유틸기를 내던질 수 있게끔 하는 선택지가 제공되지는 않게 하는 것입니다. 만약 차단기를 선택하지 않았다면, 이는 현재 상황에 더 유용하리라 생각되는 다른 유틸기 또는 군중제어기를 선택하셨기 때문이겠죠.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둠땅에서 차단 같은 특정 능력이 없었던 전문화도 현재 갖고 있는 무언가를 포기함으로서 이를 사용하는 게 가능해질 수도 있습니다. Q. 특성을 저장하고 불러올 수 있는 기능이 있나요? 네! 이는 이렇게 복잡한 특성 트리 시스템을 제공할 때 꼭 필요한 중요한 기능이라 생각되며, 여러분은 다양한 특성을 저장하고 손쉽게 불러올 수 있게 될 겁니다. Q. 플레이어들이 특성 트리를 갖고 실험을 하기보다는 그냥 웹사이트에 가서 빌드를 찾아보지 않을까요? 분명 그렇게 되겠죠. 하지만, 많은 분들이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는 재밌고 특이한 빌드 역시 만들어 내시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Q. 이 특성 트리는 어둠땅에 비해 정말 복잡하고 감당할 수 없어 보이는데요. 이는 저희가 자주 토론하는 주제이기도 합니다. 신규 시스템은 분명 훨씬 더 복잡하지만, 여러분이 즐기는 활동에 중요한 것을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는 자유도를 제공합니다. 이런 새로운 복잡성과 깊이에는 대가가 따르지만, 저희는 이 신규 특성 시스템의 장점이 단점보다 충분히 앞서 이런 대가를 치룰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희는 신규 플레이어들이 레벨을 올리는 데 시간을 좀 할애하기 전까진 특성 트리 전체에 대해 고민할 필요가 없게끔, 초반에 내려야 할 선택이 최소한이 되게끔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마을에서 손쉽게 특성을 변경하는 것이 가능한 만큼 당장 결정을 내리기 위해 특성 트리 전체를 분석할 필요가 없습니다 -- 만약 다른 길을 선택하기로 마음먹었다면, 나중에 단순히 포인트를 다른 곳에 투자하기만 하면 되니까요. Q. 직업의 얼마만큼이 전설, 성약의 단, 도관, 영혼결속 등등 같은 다른 추가 시스템이 아닌 이 특성 트리에 포함되나요? 저희는 직업과 관련된 최대한 많은 것들을 이 한 시스템에 추가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이 레벨을 올리며 배우게 되는 능력들도 있겠지만 그 수가 훨씬 적을 것입니다. 야수의 눈이나 영혼의 귀환, 달숲 순간이동이 전투에 영향을 끼치는 능력이 아니며 이를 위해 포인트를 투자하는 것이 좋은 경험이 아니라는 건 저희도 충분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런 능력들은 사라지지 않을 것이며, 특성 트리에 추가되지는 않고 그저 레벨을 올리며 자동으로 배우게 되는 추가 주문이 될 것입니다. 그 외에는 최대한 많은 전투 관련 능력을 특성 트리에 추가할 예정이므로, 현재 갖고 있는 능력 중 일부를 되찾기 위해서는 특성 포인트를 투자하셔야 할 것입니다. Q. 현재 능력을 되찾기 위해 포인트를 투자해야 한다면, 새로운 능력은 아무것도 없다는 뜻인가요? 그렇지 않습니다! 다시 돌아오는 유물 능력과 세트 보너스, 전설 효과 등 외에도 용군단에서 새로이 추가되는 능력들 역시 존재할 것입니다. 이 새로운 시스템은 원래는 전문화 선택에 가려져 있었던 능력을 선택하거나, 어둠땅에서는 불가능했던 특성들을 동시에 선택하는 것 같은 다양한 기회를 여러분께 제공합니다. Q. 이 새로운 시스템으로 전문화에 관계 없이 모든 특성을 선택할 수 있는 건가요? 아뇨, 특성 트리에는 특정 전문화에만 국한되는 능력들 역시 대거 존재할 것입니다. 수호 드루이드는 전문화 트리에서 회복 드루이드가 선택할 수 없는 다양한 탱커 관련 능력을 볼 수 있을테고, 이는 반대로도 마찬가지겠죠. 이런 전문화 특성 트리는 힐러, 탱커 또는 딜러로서 그 전문화가 갖는 역할에 치중되어 있을 것입니다. Q. 어둠땅 성약의 단 또는 전설 능력이 특성 트리에 추가되고 그 성약의 단 능력 또는 전설 장비를 착용하고 있을 경우엔 어떻게 되나요? 현재 계획은 특성 트리에 그런 능력이 존재하고 이를 획득하는 것 역시 가능하나, 성약의 단 성약의 단 또는 전설 능력이 이를 덮어씌우게 되는 방식입니다. 같은 주문을 두 개 갖게 되거나, 전설 효과를 두 번 중첩하거나 하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물론, 모든 어둠땅 성약의 단 능력, 전설 능력, 영혼결속이나 도관 효과가 특성 트리에 추가되지도 않을 거고 말이죠. Q. 특성 변경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특성을 변경하는 것은 특성 빌드를 바꿀 수 있는 현 어둠땅과 비슷하게 작동할 것입니다. 일부 특성을 바꾸고 포인트를 다른 곳에 투자한다거나 하는 것의 흐름은 아직 작업 중입니다만, 최대한 간단하고 쉽게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Q. PvP 특성은 어떻게 되나요? PvP 특성은 지금과 동일하게 작동할 것이며, 신규 특성 UI에 PvP 관련 추가 효과를 선택하는 요소가 따로 추가될 것입니다. Q. 특성을 위한 API는 어떻게 되나요? 좋은 질문입니다. 저희 UI 팀이 관련 작업을 하고 있겠죠. 애드온 제작자와 사용자 여러분을 잊진 않았습니다! Q. (내 직업)이 이 신규 특성 트리에서 (이런 능력)을 배울 수 있게 되나요? 아마도요. 아직 개발해야 할 부분이 많이 남아 있고, 어떤 능력을 추가해도 될지는 무척 조심스런 과정이기도 합니다. 만약 어둠땅의 21개 특성을 모두 트리에 때려박는다면, 너무 많은 능력을 얻게 될 수도 있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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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a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