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wowhead.com/news/326805


용군단 관련 인터뷰를 통해 크로미 시간여행을 통해 어둠땅을 포함한 확장팩을 선택하여 10 - 60 레벨을 올릴 수 있을 것이라 밝혔습니다.

어둠땅이 크로미 시간여행에 포함됨에 따라 특히 50 - 60 레벨에 요구되는 경험치의 양이 변경될 것으로 보이나, 아직까지 이에 대한 내용은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신규 플레이어 경험은 용군단이 출시되어도 아무 변경 없이 추방자의 해안에서 시작되어, 60 레벨까지 격전의 아제로스를 진행하고 용의 섬으로 가서 용군단 콘텐츠를 진행할 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만렙을 한 번 달성하고 나면, 다른 플레이어들과 같이 크로미 시간여행을 사용해 원하는 확장팩을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을 얻게 됩니다.

신규 플레이어들의 경우 추방자의 해안에서 시작되어 격전의 아제로스를 진행하게 되고, 그 이후 용의 섬으로 향하게 됩니다. 이미 캐릭터를 만렙까지 한 번 달성했던 플레이어들은 크로미 시간여행을 통해 드레노어, 판다리아, 어둠땅 같은 다른 확장팩들을 선택하여 레벨을 올릴 수 있습니다. 다만 신규 플레이어의 경우 추방자의 해안, 격전의 아제로스, 용의 섬 순으로 진행됩니다.

- 재키 윌레이

Q. 용군단에서는 크로미 시간여행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저희의 목표는 어둠땅을 포함한 모든 확장팩을 10 - 60으로 스케일링하여 추방자의 해안이나 원하는 시작 경험을 완료하고 나면, 원하는 확장팩을 선택해 레벨을 올리고 용군단으로 넘어가게 하는 것입니다.


Q. 또 다시 레벨이 너무 높아졌을때에 대한 계획이 있는지?

이는 저희가 논의하고 있는 부분이며, 2030년 즈음에 다시 레벨이 세 자릿수가 되었을 때 어떻게 해야 할지, 그리고 같은 문제를 피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논의하곤 합니다. 70 레벨은 그렇게 큰 숫자가 아니라고 생각하며, 저희는 용군단에선 크로미 시간여행에도 변경점을 적용해 계속해서 새로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캐릭터를 키울 때 원하는 확장팩 하나의 이야기를 진행하고, 이야기를 따라잡고 새로운 것에 뛰어들 수 잇게끔 하려 합니다. 

이는 레벨이 올라갈수록 비슷한 시간 안에 더욱 더 서로 동떨어진 것들 사이를 뛰어다녀야 했던 과거에 비하면 훨씬 큰 개선점이죠. 종국에는 완벽한 해답을 찾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레벨을 추가하지 않거나 레벨이 없는 확장팩은 어떨까 하는 이야기도 내부적으로 해봤었습니다만, 거의 모든 RPG에서 레벨이 신뢰할 수 있는 방법인 이유가 있죠.

직관적으로 캐릭터를 더욱 강력하게 만들고, 새로운 것들을 해금하고 이젠 특성 포인트를 제공하기까지 하는 만큼 레벨을 갑자기 없애버리거나 멈춰버리는 게 좋은 해답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저희가 해답을 찾기 위해 계속해서 노력하는 부분입니다만, 동시에 당장 내일의 경험이 가능한 한 좋은지를 확인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싶다고도 생각합니다.

6년 후의 문제를 위해 지금의 경험을 희생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니 말입니다. 지금 재미가 없다면, 6년 후가 무슨 소용이겠나요.

- 이언 헤지코스타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