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wowhead.com/news/mrgm-interview-with-brian-holinka-on-world-of-warcraft-dragonflight-liveblog-326888

와우헤드 요약

신규 종족 / 직업 조합

아직 약속할 수는 없지만 종족이 제한 요소가 되지 않는 방향으로 작업하길 바라고 있다. 하지만 시간대에 있어선 융통성이 있어야 한다. 성기사나 흑마법사처럼 많은 직업들이 컨텐츠와 설정에 있어 선결 조건이 존재한다.

10.0에서 도적, 마법사, 사제는 모든 종족이 고를 수 있게 된다.

특성 빌드 공유

많이 이야기했던 부분이지만 이게 출시 시점에서 가능하진 않을 것 같다. 멋진 기능이 될 거라고 생각하지만 사람들이 필요로 하지 않는 기능이나 관심 없어 하는 것을 만들기 전에 일단 플레이어들이 어떻게 활용하는지 보고 싶다. 사람들이 최신 빌드를 계속 다운받아야 하는 건 원하지 않는다.

특성 관문

특성 트리에 관문이 2개 있어 플레이어들이 다양한 특성을 선택하도록 유도할 것이며 최종 특성으로 곧장 내려가지는 못할 것이다. 특성 트리에는 아주 많은 것들이 존재하므로 그 중 무엇을 찍을지 말지 고를 수 있을 것이다.

성약 기술

성약 기술들을 10.0의 특성 트리에서 어떻게 처리할지는 아직 의논 중이다. 일부 기술은 직업 판타지에 잘 어울리니 추가될 것이지만, 개별적인 수준에서 평가하는 중이다. 흉물 사지 같은 기술이 대표적으로 잘 어울리는 기술이다.

검투사 탈것

용군단의 검투사 탈것은 자신의 용의 섬 용에 적용시킬 수 있는 특별 커스터마이징 형태로 주어질 것이다.

드랙티르

첫 드랙티르 캐릭은 확장팩 구매 외에 다른 제한이 없다. 이후 드랙티르 캐릭은 이미 50 레벨 캐릭터가 존재하는 서버에만 만들 수 있으며 서버당 하나의 드랙티르만을 생성할 수 있다.

검투사 태세 없음

검투사 태세가 복귀할 것 같지는 않다.


와우헤드에 빠진 mmo챔피언 요약

기원사

  • 파티/공격대원의 이동 속도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이는 기술인 청동의 축복 같은 유틸기를 가질 수 있다.
  • 유틸기를 통한 힐지원이 훌륭할 것이다.
  • 정수라는 자원을 사용하며 시간에 따라 자체적으로 회복된다.
  • 드랙티르의 종족 특성으로 부채꼴 범위로 넉백시키는 날갯짓과 꼬리치기가 있다.
  • 정체성 선택은 인간 형상으로 변신할 수 있게 해주는 종족 특성이다.
  • 용과 인간 형상을 바꿀 때 래시온의 연기 효과 같은 게 나올 것이다.
  • 보존 치유 전문화는 뛰어난 광역 밀집 치유와 시간 마법을 이용한 피해 대비를 제공해 새로운 역할을 채워줄 것이다.
  • 자체적으로 시전되기 전 최대 3초까지 강화된 충전 기술 시전을 유지할 수 있다.
  • 강화 시전의 디자인 철학은 지속 피해/치유 효과의 지속 시간을 늘린다든가 더 많은 대상에 적중하게 하는 보상을 제공하자는 것이었다. 기본적으로는 시전 시간이 긴 기술에 해당하며 언제나 최대 충전에 다다르도록 하는 게 목표는 아니다.
  • 솟아오르기는 잠시 공중에 날아올라 움직이며 기술을 시전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이다.
  • 기원사가 시작 지역에서 특성 포인트를 얻는 방식은 아직 작업 중이지만 아마 악마 사냥꾼/죽음의 기사 시작 지역에 쓰인 방식과 비슷할 것이다.

특성 포인트

  • 특성 트리에 차단기를 넣을지 말지는 계속 실험해보는 중이다.
  • 추방자의 해안에서 획득하는 기술은 그대로 남을 것이며 특성 트리로 얻게 되지 않을 것이다.
  • 훔치기나 야수의 눈 같은 기술은 특성 트리에 들어가지 않고 기술책에 남을 것이다.
  • 추방자의 해안이 끝날 때 여전히 전문화를 고르게 된다. 전문화를 고르면 전문화 특성 트리가 해금된다.
  • 특정 성약 기술들은 특성 트리 내에서 각기 다른 곳에 추가될 것이다. 그렇게 동시에 여러 성약 기술을 보유할 수도 있을 것이다.
  • 과거 여러 확장팩의 전설 효과나 인기 있던 패시브들이 특성 트리를 통해 돌아오게 될 것이다.
  • 현재 특성 트리 내에서 두드러지는 신규 사용 기술은 없을 것이다. 

PvP

  • 용군단에서도 차차 신규 난투가 추가될 것이다.
  • 검은 떼까마귀 요새나 드레노어의 높은망치 투기장 같은 필드 PvP 지역이 신규 난투로 추가될 수도 있다.
  • 전문직업으로 PvP 입문 단계 장비를 제작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장비는 PvP 아이템 레벨은 높지만 PvE 아이템 레벨은 낮을 것이다.
  • PvP로 얻는 용조련술 커마가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