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us.forums.blizzard.com/en/wow/t/1222738/67
* 번역 출처 : https://ko.wowhead.com/news/327009


Q, 9.2 패치에서 본 것처럼 장비에 전투 효과를 추가하는 것과 비슷한 건가요?

철학적으로는 다양한 선택 제작 재료가 제작 장비를 입맛대로 만들 수 있게 해 준 것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다양한 유형의 선택 제작 재료를 시험해 볼 예정인만큼 아직 확정된 것은 없지만, 9.2 패치에서 이런 선택 제작 재료를 통해 단순히 능력치나 아이템 레벨 뿐만 아니라 다양한 것들을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다는 게 맘에 들었다고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Q. 영감은 또 다른 2차 또는 3차 능력치냐는 질문이 있었는데, 제가 기억하는 바로는 이게 전문기술 장비에서만 볼 수 있는 1차 또는 2차 능력치일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물론, 마법부여, 소모품 등으로도 얻을 수 있겠지만요.

네, 맞습니다. 전문기술 능력치는 일반 장비의 일부가 아니며, 전문기술 장비와 전문기술 시스템의 일부 측면에서만 찾아보실 수 있을 겁니다. 저희는 전문기술의 "숙련도"를 소위 "1차 능력치"로, 영감 같은 다른 능력치를 소위 "2차 능력치"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Q. 전문기술 간 상호 작용에 대해 말이 나왔으니 말인데, 한 캐릭터가 배울 수 있는 전문 기술을 2개 이상으로 늘려줄 계획은 없나요?

많은 분들이 한 캐릭터로 배울 수 있는 전문기술의 수가 증가했음을 바라고 있으시다는 걸 저희도 잘 알고 있으며, 실제로 논의도 해 보았습니다. 다만, 현재까지는 이를 확장할 계획이 따로 없습니다. 특히 용군단에선 전문 기술에 새로운 깊이와 게임플레이가 추가되는 만큼, 한 캐릭터가 배울 수 있는 전문기술의 수가 증가하면 너무 벅차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여러분이 이런 좀 더 깊이 있는 전문기술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보고 싶습니다 -- 용군단이 진행되고 나면 개발진도, 플레이어 여러분도 다양한 전문기술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이 바뀔지도 모를 일이니까요!

Q. 다크문 축제 전문기술 퀘스트도 변경될 예정인가요? 시간은 제한되어 있어도 흥미로운 전문화 선택지가 있을 것 같은데, 아니면 그냥 똑같이 기본 숙련도를 5만큼 올려주는 채로 유지되나요?

멋진 생각입니다! 저희 역시 숙련도나 다른 옛 전문기술 관련 내용을 살펴보며 이를 용군단에서 어떻게 업데이트할 수 있을까 고려하고 있습니다. 중점은 당연히 용군단 전문 기술입니다만, 다크문 축제 퀘스트 업데이트 같은 것도 전체적인 전문기술 개편점에 포함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Q. 이런 다른 이들과 함께 해야 하는 콘텐츠에 중심을 두는 게 좀 우려가 됩니다. 플레이어들 중 많은 이들이 그런 콘텐츠에 참여하지 않는 이유가 다 있지 않나요. 전문 기술은 이런 "그룹 콘텐츠"에 참여하지 않고도 캐릭터 계발과 와우 세계의 일원이 될 수 있게 해 주는 시스템이었습니다. 말 그대로, 일부 플레이어들에겐 "엔드게임"으로 향할 수 있는 좋은 방식이었습니다. 그러니 그런 그룹 콘텐츠에 참여하지 않아도 다른 이들이 가져오는 재료로 최고 레벨 제작을 할 수 있게 해 주세요.

질문에 감사드립니다. 이는 꽤나 까다로운 부분이죠. 인스턴스는 게임의 주요 부분 중 하나이고 전문기술은 게임의 거의 모든 부문에 걸쳐있어야 하는 만큼, 그룹 콘텐츠를 즐기는 플레이어들에게 확실히 보상을 제공하고는 싶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말씀하신대로 이가 그룹 콘텐츠를 즐기지 않는 분들이 많은 게임플레이를 즐길 수 있는 좋은 방법인 것 역시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를 감안해서, 전문기술에 대한 저희의 일반적인 목표 중 하나는 플레이어가 인스턴스에 단 한 번도 발을 들이지 않아도 성공할 수 있게끔 하는 것입니다. 용의 해골을 멋진 투구로 만들고 싶다고 해서, 꼭 그 용을 처치할 장본인이 될 필요는 없으니까요. 이 두 가지는 확실히 다른 부분이며, 이를 나눠놓는 것 역시 판타지적으로 큰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여러분이 자기 자신을 주문각인사나 가죽세공사 같은 직업으로 느끼시기를 바라니까요. 이상적으로, 일부 플레이어들에겐 전문기술이 캐릭터의 가장 큰 정체성이며 원한다면 여기에 가장 많은 노력을 쏟아부을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에 따라 저희는 그룹 콘텐츠를 즐기는 플레이어에게 보상을 제공하되, 이가 없어도 전문기술에서 성공할 수 있게 한다는 두 가지 목표를 모두 달성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전문기술 숙련도를 최대로 올리고, 용군단의 인스턴스에 가까이 가지 않아도 성공적으로 전문화를 하는 것 역시 가능할 것입니다. 대부분의 도안 역시 야외 활동을 통해 획득이 가능할 것이지만, 일부 도안의 경우 던전이나 공격대에서만 획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그런 도안이 테마적으로 맞기도 하며, 그런 콘텐츠를 즐기는 이들을 위한 멋진 보상이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저희는 이런 도안들을 획득 시 귀속으로 만들지 않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다른 이가 인스턴스에 들어가 도안을 얻어주거나, 경매장에서 구입할 수 있게끔 말이죠.

공격대에 참여하지는 않지만, 그 판타지를 충족하고 길드나 공격대를 위해 멋진 장비를 만드는 기술자 전담 플레이어들이 생겨나게 될까요? 미래가 어떻게 될 지는 알 수 없지만, 그렇게 된다면 확실히 멋질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