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https://www.wowhead.com/news/329393


블리자드는 늘 확장팩을 공개 전부터 개발해 왔다고 말하지만, 회사 내부의 개발 진척도를 정확히 알 수 있는 방법은 없는데요. 오늘은 게임 데이터의 가장 깊숙한 부분을 파헤치며 개발 일정을 추측해 보고, 이가 알려진 내용과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물론, 이는 데이터마이닝을 기반으로 한 정보인만큼 100% 확실하지 않으니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워크래프트 세계의 통계지표

이 글에서 언급되는 시간대는 모두 와우의 데이터가 순서대로 추가된다는 점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당연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중요한 점은 클래식, 어둠땅과 용군단처럼 개발이 동시에 진행되는 데이터 역시 모두 순서를 따르게 됩니다. 그러므로 언제 무엇이 추가되었는지를 알 수 있다면, 비슷한 순서에 있는 데이터 역시 그 시간대에 추가되었다고 추측이 가능하게 되는 셈이죠.

좋은 예시로는 마스터리 서버에서 40인 낙스라마스 불멸자 공격대를 완료한 플레이어들을 위한 보상인  숙련의 휘장이 있습니다. 이 아이템은 용의 약병 및 힘의 물약 가마솥의 아이템 ID 사이에 위치하므로, 용군단 베타에 많은 전문기술 재료가 추가될 때 동시에 추가되었다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이런 순서가 늘 맞는 것은 아닙니다 -- 2018년 12월에 진영 간 대화를 가능케 하기 위해  언어의 비약을 사용한 것처럼, 아주 오래된 아이템 데이터베이스 ID를 새로운 용도로 다시금 사용한 경우 역시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지역 개발

데이터마이닝을 통해 가장 먼저 확인할 수 있는 건 지역으로, 특히 야외 지역은 보통 처음 빌드에 추가되는 편입니다. 용군단 지역의 경우 가장 먼저 추가된 지역으로 10 고원과 테스트용티르홀드가 있으며, 이는 2021년 4월 13일의 9.1 패치 PTR 빌드 38312에 추가된 하늘보루 직전에 추가되었습니다. 이는 용군단 발표 트레일러가 공개된 2022년 4월 19일보다 얼추 1년 전입니다.

다만 이 두 지역은 사용되지 않은 것으로 보이며, 데이터에 남아 있는 실험 지역일 가능성 역시 존재합니다. 아직까지 사용되는 용군단 야외 지역들은 용의 섬, 대해, 깨어나는 해안, 온아라 평야, 하늘빛 평원 그리고 탈드라서스로, 비행 경로, 상인 및 던전 차원문 등이 있는 야외 버전의 타자베쉬 던전 지역, 미지의 시장 타자베쉬 전에 추가되었습니다. 이 지역은 동일한 9.1 패치 PTR 빌드인 빌드 38312에 추가된 바 있습니다.

이를 감안하면, 용군단 야외 지역의 개발이 약 18개월 전에 시작되었다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한편 던전의 경우 2022년 4월 1일 9.2.5 패치 PTR 빌드 43022에 처음 추가된 어둠 순찰자 커스터마이징 선택지 시나리오에 사용된 티리스팔 숲이 추가될 무렵에 ID가 매겨지기 시작한 만큼, 훨씬 더 뒤에 추가 및 개발되었으리라 예상됩니다.


퀘스트

퀘스트의 경우 연계 퀘스트가 계속 업데이트 되거나 하는 만큼 지역에 비해 훨씬 덜 직관적이나, 용군단의 경우 데이터베이스에서 찾을 수 있는 가장 오래된 퀘스트는 온아라 평야의 전역 퀘스트인 흐름을 따라 및 드랙티르 시작 지역의 퀘스트 중 하나인 비전 수호병입니다.

드랙티르 시작 지역의 초반 퀘스트들은 2022년 2월 18일 9.2 패치 PTR 빌드 42423에 추가된 제레스 모르티스 대장정 퀘스트  숙명의 원반 및 제레스 모르티스의 불멸의 동맹 퀘스트  깨달은 자의 보급품 사이에 위치하고 있는데요. 위에서 언급한 첫 퀘스트인 흐름을 따라의 경우 2022년 3월 22일 9.2.5 패치 PTR 빌드 42850에 추가된 블러드 엘프 유산 방어구 연계 퀘스트들 사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블러드 엘프 연계 퀘스트와 얼라이언스의 검은무쇠 드워프 연계 퀘스트는  성기사의 영혼 같은 9.1 패치 대장정 퀘스트 전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즉, 이 두 연계 퀘스트는 비록 1년 넘게 추가되지 않았다 하더라도 2021년 7월 8일의 9.1 패치 PTR 전부터 작업되어 왔다는 뜻이며, 그렇다면 첫 용군단 퀘스트 개발 또한 약 15달 전이라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

데이터베이스에서 가장 오래된 용군단 아이템은 담금질한 자라딘 강철 및 건설 확인서며, 전체적으로 용군단의 가장 초기 아이템들은 전문기술과 관련되어 있어 보입니다 -- 딱히 특출난 게 없었던 어둠땅의 전문기술 이후, 블리자드가 용군단의 전문기술 개편에 얼마나 많은 공을 들였는지를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아이템의 시간대 자체는 확실하지 않으나, 위에 언급한 두 아이템과 비슷한 ID로는 2022년 2월 18일의 9.2 패치 PTR 빌드 42423에 처음 등장한 원생형태 합성 관련 아이템들이 대거 존재합니다. 하지만 그 주위에는 각각 9.1.5 패치와 9.1 패치 PTR에 추가된  파론디스의 궁정 휘장 및  무수히 많은 생각의 열쇠 역시 존재하며, 두 번째 아이템의 경우 2021년 6월 25일에 PTR에 처음 추가된 바 있습니다.


최종 타임라인

이런 모든 내용을 감안하면, 용군단 개발이 약 2021년 2분기부터 시작되었으며, 야외 지역과 기원사 시작 경험 그리고 전문기술 개편을 시작으로 개발이 진행되었다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