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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10-30 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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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가 문제인 게 아니라 로그 점수가 문제인 것 같음지금 로그 점수는 DPS로 parse 걸어서 상위 몇프로인지를 나타내는 지표를 점수로 찍고 있는데, 이게 불완전하기때문에 (완전해질 방법은 딱히 없음, 현실은 유토피아가 아니라서 문제이지만 유토피아를 만들 방법은 없는 것 처럼..) 문제가 생긴다는 의견입니다.
(와우 로그를 GPT에 분석시켜서 나온 평가점수 같은 걸 지표로 쓰면 재미있겠네요) 로그에 공략수행여부 생존기업타임 이런 모든 행동들이 다 기록되기 때문에, 그걸 사이트에 올려서 평가를 받고 그것에 따라서 차등적으로 실력을 나누는 것은 합리적이고 좋은 방식이 맞습니다. 그런데 현재의 로그 점수는 롤로 따지자면 KDA만 점수에 포함시켜서, 또는 초당 DPS만 점수에 포함시켜서 점수를 딱 내놓은 형태인 거에요. 롤에서 그랬으면 점수 가지고 의견이 분분하지 않았을까요 KDA도 실력의 지표다 어쩐다... 어시 잘나오는 광역버프형 캐릭터는 어쩌구 저쩌구.... 저는 위와 같은 상황이 지금 와우 로그의 현 주소라고 생각합니다. DPS가지고 줄세우기가 수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거나, 심지어 야기하는 것도 맞지만, 대안이 없으니까 이거라도... 하면서 그냥 두고 있는 거죠. 문제점이 있으니까 지적하는 사람도 생기고.. 그래서 어쩌자는 거냐 하는 사람도 생기고... 자연스러운 흐름인 것 같습니다. 롤에서는 그래서 시야점수라던지 다양한 지표로 분석해서 점수화하는 방법을 도입하고 몇가지는 의미있다고 생각해서 통계 사이트에서 따로 집계도 하고 이러잖아요? 와우 로그도 마찬가지로 더 집계되어야 할 포인트가 있는데, 문제는 이게 네임드마다 공략마다 너무 다양해서 (롤처럼 한 구도가 수천 수만판 계속 반복되는 구조가 아니다 보니) 그런 포인트를 모두의 합의점에 맞게 찾아내는 게 불가능에 가깝다는 거에요. 그래서 사실상 방법이 없다고 한 건데, 글 쓰다가 생각해보니 AI한테 맡겨서 분석시키면 (이런 노는데나 쓸 것 같은 모델에 데이터를 넣어가면서 학습시킬 사람이 있다면의 이야기지만.. 어쩌면 근접한 미래에는) 꽤 재밌는 결과가 나올 지도 모르겠다 싶네요. 하고 싶은 말은 '로그는 좋다' '로그 점수는 정렬/집계 방식이나 지표에 좀 문제가 있기는 하다' 입니다. 두 가지가 구분된 이야기인데, 혼용해서 쓰는 분들도 있고, 대안이 없는데 어쩌란 거냐 한마디로 문제 제기하는 것 자체를 틀어막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다양한 의견이니 존중합니다만 제가 바라보는 현 상황은 이렇다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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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kauf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