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탱도그렇고, 무전, 분전 다들 기피하는 이유를 주관적으로 적어보겠습니다.

전사는 딜도좋고 생존도좋고 이동기도 좋습니다.
하지만 인식이 구린 이유는 유틸스킬의 빈약한 성능이라 생각합니다.

타인에게 이득을주는 유틸만 다뤄보면...
재집, 전투력5%, 광역스턴, 광역공포, 가막 등등 -> 효율을 보면 흠... 하는정도의 스킬들....

재집 = 레이드에서 인내받은사람 2~30 명 줄때나 그나마 좋은거지 쐐기에선 크게 도움안됨
전투력 5% = 이건 인정 아이덴티티
광역스턴 = 쿨타임은 적절하나 부채꼴이며 사거리가 별로임 은근 삑이남
광역공포 = 짧은 지속시간이긴하나 애들이 미처날뛰어서 에드를 낼수도있음 그닥 좋지도않은데 1.5분쿨은 지나치게 길다 생각함
가막 = 아군대신 맞아주는데 물리기반 평타판정 데미지만 맞아줄수있음 다시 언급하지만 나눠맞거나 뎀감이나 이런거 아니고 대신 맞아주는거

 그렇다면 이쯤보고 조드를 보자!
전부, 태풍, 우르솔, 행불포, 쇄포, 힐지원, 자극, 유연3%, 뿌묵, 재우기, 광역차단 등등,,,

 에잇 가죽은 비교군이아니야!!! 

같은 판금이며 근접인 죽딜과 징기를보자.

죽딜 : 전부(사실 여기서 끝남), 죽손, 흉물, 대마지, 언데드지배
징기 : 전부(사실 여기서 끝남), 신축, 자축, 보축, 영서, 광역눈뽕, 퇴마술,참회, 독해제, 질병해제.......

그만 알아보자......... 쉬벌.....

ps. 탱하다 딱해서 전딜받아가면... 3번중 1번은 진짜 10데스 이상하는데 나도 전사인데 전사 혐오생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