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법 딜사이클의 큰 흐름

첫번째 핵심은 주요쿨기인 발화 사용 바로전 '많고 효율적인 자원'을 가지고

발화 시작과 동시에 가장 불작을 많이 칠수있게 버프 설계

오프닝 설계로  많은 화작, 많은 화작과 버프설계로 인한 광채 스노우볼로

쿨기의 데미지를 최대한 끌어올림과 동시에 

최대한 많은 쿨감을 가져오는것,

두번째 핵심은 발화와 이상고열이 끝난후 최대한 적은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해

다음 발화쿨을 빨리 돌리는것, 

두가지가 화법 딜사이클의 큰 흐름입니다.


많고 효율적인 자원 세이브

발화내에 많은 불작을 쏠수있게 해주는 효율적인 자원순위는

화작 > 불사조 > 불태

화작이 3개가있다면 글쿨없는 화작으로 불작 화작 불작 화작 불작 화작~ 이렇게 많은 불작을 쏠수있을것이고

불사조는 그다음, 불태가 가장 느립니다

따라서 발화쿨과 자원 사이에서 최대한 조율하며 발화 바로전에 최대한 많은 화작을 가져갈수있도록

설계하셔야 발화자체의 딜도 올라가고 발화가끝난후 더 빠른 쿨감소 효과도 누리실수있습니다.

버프 설계

또 자원외에
버프 설계도 중요한데

화염구슬 고중첩이나 광채상태에서 시작할경우 화작 불작~ 사이클을 진행하면서

화작을 돌려받아
더 많은 불작을 쏠수있고

대몰열을 가지고 효율적인 오프닝 -> 캐스팅 + (발화) + 불작 불작  


오프닝 설계

발화의 시작은 항상 대몰열과 캐스팅을 조합해서 불작 불작을 사용하는 형태로 진행하셔야합니다.

또한 완벽한 오프닝은 발화가 오고 캐스팅을 하는것이 아닌 발화가 오는 타이밍을 맞춰 미리 캐스팅을

올리시는것입니다.

예를들면  대몰열의 지속시간은 10초남짓이므로

발화가 오기 5~6초전쯤 대몰열을 가져가도록 설계 

발화가 1초전후로 남았다면

화염구 +(캐스팅중 발화오자마자 발화) 대몰열 불작 (화염구도착과 불작으로 만들어지는 대몰열로 다시 ) 불작

1초에서 곧 돌아올거같거나 무빙이 필요할시

불태 + (캐스팅중 발화오자마자 발화) 대몰열 불작 불작 

이런식으로 오프닝을 설계하시면

시간효율적인 쿨기 사용과 2불작 시작으로 딜과 쿨감을 동시에 가져오실수있습니다.


발화와 이상고열 사용후 현자타임때 
최대한 적은 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해 쿨감 빠르게 돌리기

현자타임때는 발화와 반대로 최대한 적은 자원을 이용해

글쿨시간대비 쿨감을 빠르게 돌리는것이 핵심입니다.

첫번째는  Pyro phishing로 알려져있는 화염구+대몰열트릭입니다.

긴설명 필요없이 간단하게 다른 스킬들은 소몰열이 적중하고 다음 스킬이 치명타가 터지지않으면

소몰열이 없어지는데  캐스팅 화염구 + 대몰열 불작을 동시에 사용시 

적중 유예기간이 사라져 둘중하나만 크리가 터져도 확정적으로 소몰열이상을 얻을수있습니다.

따라서 체력이 30% 아래인 몹이 없을때는

소몰열이 없다면 일단 화염구 시전 or 화염구+불사조 조합

소몰열이있고  화염작렬이 없다면 불사조를 이용해 대몰열 만들어주고 

화염구+대몰열 불작

소몰열이있고 화염작렬이 있다면 바로 화염구 캐스팅하면서 화염구 캐스팅이 끝나기전 화작으로 대몰열만들어주고 화염구 + 불작

화염구 (캐스팅끝나기전 화염작렬로 소몰열을 -> 대몰열 만들어줌) + 대몰열불작 동시사용

이런식으로 최대한 효율적으로 캐스팅 + 자원을 적게쓰면서 쿨감을 하시는것이 유리합니다.

또 체력이 30%인 몹이 있다면

불태우기로 소몰열을 만들수있으니 자원과 조합해서 빠르게 많은 불작을 날리면서 쿨감을 하시면될것입니다

몬스터가 여러마리있다면 화법 특성상 큰 피통의 몬스터를 잡고 점사하는것이 효율적이라

큰몬스터나 네임드를 대상잡고 치고 계시겠지만 다른 몬스터의 피통이 30% 미만이라면

타겟을 바꾸지않으면서 소몰열을 얍삽하게 가져오실수있습니다.

마우스오버 불태우기 매크로인데

#showtooltip 불태우기
/cast [@mouseover] 불태우기

이런 매크로를 이용해 타겟을 바꾸지않으면서 피통 30% 이하인 몬스터에게

마우스오버 불태우기를 쓰며 빠르게 소몰열 대몰열을 가져오는 플레이도 매우 좋습니다.

꼭 활용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여러가지를 활용하면서 화작 불사조가 다 떨어졌다면 그때가 보편적인 힘전의 타이밍입니다.


큰흐름을 생각해

발화가 오기전 최대한 화작과 버프를 쟁여놓고  대몰열 설계를하며 쿨감 각을 재보세요

많은 화작과 그로인한 빠른 광채 스노우볼로 계속해서 핵발화를 쓰실수있을것이고

다음 발화 쿨도 빠르게 돌아올것입니다.



딜을 늘리는 여러 메커니즘


쐐기 풀링 끝나기전 ~ 다음 풀링 초입전 예열

작열은 계속해서 총딜량의 합산을 일정 비율과 시간으로 나누어 입히는 도트형식이라

쐐기 몹이 거의 다잡히고 풀링이 거의 끝나갈때쯤 딜을 계속 열심히하는것은 크게 의미가없습니다.

대충 정리될때쯤 화염구슬 3~4개의 스택과 대몰열을 준비해서 풀링을 끝내는 습관을 들이시는게좋습니다. 

주의하실점이 쐐기에서는 전투 끝난후 힘의무게가 사라지는 버그가있고

광채는 풀과 풀사이에 들고가기에 시간이 짧습니다. 

따라서 3~4중의 화염구슬 스택을 들고가는게 가장 효율적이며 대몰열도 같이 가져가 풀과 풀사이 이동시

중간에 대몰열로 텅빈 바닥에 불기둥을 사용해줌으로써

다음풀에 사용할수 있는 총 30~50초의 추가 화염구슬스택 버프 지속시간을 가져올수있습니다.

이는 다음 풀링 발화 시작시

메카곤 손목이상급의 효율을 보이며 단순 템레벨 몇차이 이상을 씹어먹는 효율을 내기때문에

쐐기에선 꼭 숙지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레이드 예열 , 설계 

영웅 막넴을 예로들면 페이즈시간 혹은 기력이 찰때 쫄이 나오는데

이런 네임드는 발화를 어느정도 맞춰 갈수있고 

쿨을 놀리는 시간이 필연적으로 생기게 됩니다.

이럴때 의미없이 대몰열 불작 생기는대로 날리는거보단

중요한 순간전  4스택 ~ 힘의무게나 광채까지  적당히 스택원기옥과 

화작 개수를 살려놓은후  타이밍에 맞춰 발화로 진입하시면 단일딜을 치면서도

매우 높은 광딜량을 가져올수있습니다.

계속해서 스택과 화작 개수를 주시하세요.


화상의 자극 3중첩 유지

딜사이클에 익숙해지셨다면 화상의 자극 3중첩을 유지하시는 연습을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가속을 높이는 이유는 쿨기 특성도 있지만 화법이 딜하면서 일어날수있는 모든 상황에

아슬아슬하게 화상 3중첩을 유지가능한 특정 캡이 있기때문일만큼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가속캡보다도 우선적으로 타이밍을 재는 숙련도가 중첩시간을 유지시키는데 필수이므로

자원 낭비없이 의도적으로 3중첩을 끊기지않게 딜을 해보세요   



이상 고열시 화작 타이밍

이상고열시 불작이 공짜지만

화작이 3개이상 넘치기전 + 소몰열상태 or 3중첩이 사라지기전 + 소몰열상태

입니다. 

대몰열로 인한 불작은 소몰열 불작보다 효율적이기때문이고

화작을 너무 낭비하지 않는선에서 저 조건을 충족시켜주시면됩니다.


영광스러운 광채와 화염작렬 개수에 따른 사이클시 주의점

화염구슬과 힘의무게같은경우는 스택이 불작 사용시 사라지면서 다음단계로 나아가지만

영광스러운 광채의 경우 '화염작렬 사용시' 유성이 떨어지며 약간의 딜레이후 화염작열을 돌려받습니다.

발화때 화염작렬을 많이 사용해야 딜과 쿨감 모두를 챙길수있다고 말씀드렸듯이 화작의 개수는 매우중요한데

사이클을 돌리다보면 화작을 써서 광채가 돌아왔는데 화작은 없고 불사조만 있는경우가있습니다.

이경우는 바꿔생각하면 불사조를 먼저쓰고 불작후 광채를 만들고 다음에 화작을쓰면 화작을 추가로 받을수있습니다.

허수아비를 치는게 아닌이상 숙련자라도 사이클 굴리는 도중 캐치하기가 매우 어렵긴하지만

캐치할수있다면 분명히 딜상승으로 이어집니다.
 



블러드 오프닝 혹은 버프를 예열해서 가져갈수있는 상황에서 광채 딜레이 없애기

레이드 전투 시작후 블러드키고 단일을 친다 가정시

처음 기본오프닝
예를들어  불작->불사조  화염구  발화 화작 대몰열  불작불작

후에 남은 화작과 메카곤으로만 딜을 할시
광채 소모후 화작은 없고 유성파편이 내려온후 화작을 돌려받을수있습니다.

이는 광채 메커니즘이 소모후 약간의 딜레이가있기 때문인데

가속이 높을수록 이 사이에 어떤 행동을 하지 못하거나 제약받는것(일반 불사조라던지)은

딜로스로 이어집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광채 타이밍을 한번 엇박으로 하기위해 딜사이클을 약간 변형시키는것이 생각보다 효율적입니다.

무난하게 소몰열이 뜨고 화염구+(발화-화작(대몰열)) 불작 불작으로 오프닝을 하는경우

먼저 불사조를 한번 써준후 나머지 화작 불작 화작 불작 화작(메카곤) 불작 화작 불작 화작 불작

으로 이어줄경우 광채가 떨어지는동안 화작이 남아있어 딜로스가 줄어들고 제대로 사이클을 돌렸다면

딱 25중과 다음 광채에 맞춰 강화 불사조가 돌아옵니다. 그러면 다음 딜레이때는 강화불사조로

세게 먹인후 나머지 떨어지는 화작을 소모시켜주면 굉장히 효율적인 딜링을 할수있습니다.

이는 블러드 오프닝말고도 광역이든 예열을 하고 가는 상황이든 적용될때가 꽤 있기때문에

생각하며 하시면 약간이나마 딜에 도움이됩니다.





가속이 높을 수록 가까이 붙기 + 와리가리 혹은 점프

가속이 높을수록 가까이 붙는것이 유리합니다 

불사조는 날아가는 투사체이기떄문에 최대한 붙어야 고가속시 딜로스를 줄일수있습니다.

쉴새없이 와리가리나 점프로 키연타로 인한 시전을 방지하세요



가속이 빠를때 막 발화중간에 화작이 여러번나가거나 불작 실수하거나 너무 어려울때 기준점잡기

가속이 아무리 빨라도 거리가 멀어도 단하나만 기억하시면됩니다.

"대몰열이 뜨고난후" 다음행동을 하시면됩니다.

고가속때 삑나는 가장 큰원인은 대몰열이뜨기전에 다른행동이나 키입력을 하셨기때문입니다.

"대몰열이 뜨고나서 리듬감있게" 계속 이어나가시면됩니다. 



쐐기 돌꽂기전 예열하기

가능한 던전이있고 불가능한 던전이 있습니다.

순무나 허수아비류의 장난감을 꺼낼수있거나 근처에 작은 몬스터들이 있거나 하는경우
(작은 몬스터의 경우에는 쉽게 죽일수없다면 사용하기 힘듭니다.)

카운트시간을 30~35초정도 달라고한후

화염구슬 3~4스택과 대몰열을 만들고 11~12초전에 딜을 멈추시면됩니다.(작열소비시간)

그리고 쐐기돌 꽂히기 바로전 전투가 풀릴것이고 대몰열로 바닥에 불기둥을 쏜후 

돌을 꽂는다면 추가 버프를 가지고 시작할수있습니다.

다만 팀원이 자동으로 전투가 걸리는 스킬이 있거나

혹은 의도치않게 추가전투가 걸리거나 하는경우가 많아 안될확률이 높습니다.

잡기술정도로 알고계시면 좋습니다.



작열의 메커니즘과 이를 이용한 광역딜, 타겟전환 팁

큰타겟이 있고 1분뒤 작은타겟들이 막 출현한다고 가정하는경우

작열은 누적 데미지를 쌓아 계속해서 지속시간으로 나누는 형태이기때문에

위의 경우 많은 광역데미지를 누적하기위해선

데미지를 먼저 쌓은후  쫄이나올때 빠르게 화작 2~3번을 통해 작열전이를 시켜주는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쫄의 피통이 적다면 나오고나서 발화를 시작하면 자칫 불리해질수있겠죠

쫄의 피통이 낮아질때쯤 데미지가 크게 누적될테니까요


또한 큰대상이 죽고 이제 타겟을 슬슬 옮겨야할때

원래 대상에게 화작 불작 치고 다른 타겟으로 옮기는것보다

원래 대상에게 화작만 치고(누적 데미지 한번더 전이시키고)  다른타겟 불작으로 타겟변환하시는것이

아주 약간의 미미한 추가이득을 보실수있습니다.



2차 스탯 맞추기 + 개념

현재 썬퓨리화법이 레쐐둘다 강하고 무난하기때문에

유리한 스탯은 고정입니다  가 >> 특 > 유  >>> 치

사이의 거리는 스탯이 어느정도로 쓸모없고 쓸모있는지 척도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치명타는 정말 정말 안좋은 스탯입니다

가속은 기본적인 사이클부터 시작해 화상유지 발화내 많은글쿨소모 그로인한 많은 데미지 + 빠른쿨감

모든것에 관여하기때문에 우선순위가 굉장히 높습니다.

목, 반지 두쌍모두 가급적이면 템렙이 매우낮더라도 가속이 많이 붙은것이 훨씬좋으며

가속이 2만 아래시라면 일반 방어구부위도 약간의 지능을 희생해서라도 가속이 높은 부위를 착용하시는것이

더 효율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가속영약먹고 최소 25000이상을 목표로 하시는것이 좋습니다.

특화는 광딜에 매우 크게 관여합니다.

딜적으로 유연보다 유리하기 때문에 가속 다음 스탯으로 특화에 힘을 주시는것이좋으며

가속이 충분하다 판단될경우 특화를 더 올리시는것도 상황따라 유리함을 가져올수있습니다.

예를들면 쐐기하시는데 아마 딜러 2명과 내딜 견적이 발화를 두번쓰기는 애매하고 풀마다 발화가 여유롭게

오는 그정도라면 가속보다 특화에 투자하시는게 딜적으로 오히려 더 높을수있고

몹들의 피가 낮은단수에 딜러들이세서 발화를 돌리기 힘든경우엔

다른 스탯 조화 상관없이 가속이 최대한 높은 템을 덕지덕지 입고 가시는것이 더 좋겠죠

풀마다 발화가 돌아오지않는건 치명적이니까요

유연도 그다음 순위지만 생존력과 직접적으로 연관이되어서 고신화나 쐐기고단에서

특화대신 채용해도 무난합니다.

치명은 발화시에만 특화로 전환될뿐 정말 거의 쓸모가없기때문에 치명을 최대한 줄이는 식으로

템세팅을 하게됩니다. (예를들면 티어세트중에 치명이높은부위를 빼버린다던지, 썬퓨리화법의경우 손)

 


썬퓨리 화법 템맞추기

머리 : 티어 고정입니다.


: 양조장 드랍 목걸이 - 끈으로 엮은 구조통(가:특 50:21)   vs  레이드 리크리버브 드랍 반쯤 현혹된 아뮬렛(가:치 55:16) 

둘의 대결인데 가속이 아직 많이 부족하다 판단되실경우 혹은 구조통 보다 더높은 등급의 현혹이 있는경우
현혹을 끼시면될것이고

가속이 충분하거나 같은 등급을 가지고있다면 구조통이 더 좋다고 판단됩니다.


어깨 : 티어고정

망토 : 제작고정 (쐐기일경우 안감 유연)  or (레이드일경우 네루비안 승천두배)

가슴 : 티어고정

손목 : 메카곤 고정
( 메카곤 손목 너무 쓰기힘드신경우  갤리웍스드랍 불법재정팔보호구
 or 왕노광산 드랍 땀심지 소매장식 쓰셔도 무방합니다)


: 양조장드랍 양봉장갑 or 제작 or 갤리웍스드랍 황금악수장갑 

같은 등급이면 양봉장갑이 가장 좋으나 높은등급얻으시는거 쓰시면됩니다.


허리 : 착귀 청소부의 폐기물띠 or 로켄스톡 드랍 제련공의 운송벨트 or 메카곤드랍 비단띠 or 제작

같은 등급이면 착귀 폐기물띠가 가장 좋으나 화법 최고bis라 좀 비싸요 ;ㅅ; 


다리 : 티어고정

신발 : 머그지드랍 멀록 수영화 or 아무 신발이나먹고 토큰 변환 or 제작
or 수문 학살양말 or 메카곤 다중실행장화  or 왕노드랍 연금술사의 끌신

같은등급이면 멀록수영화가 가장 좋으나 변환이랑 큰차이없음  등급높은거추천


반지 : 소형룰렛 가속위주로 붙은거 (가특이 제일좋으나 등급 상관없이 나오는대로 만족하며 쓰세요 잘안나옵니다  ) 
or 키르케 (폭풍 심해 바람가수) or 어둠 동굴 드랍 위크의 황금 실반지 or 가특반지제작

가속소형룰렛이 1순위
위크의 황금 실반지를 신화로 얻으실 운이있다면 2순위
키르케 or 가특제작반지 3순위 
영웅 위크실반지 4순위 


장신구 : 머그지(7넴드랍) 그냥 한자리 무조건 고정  + 패돌(6넴드랍,거의 모든 컨텐츠 모든상황에서 무난)
쐐기는 상황따라 발화를 빨리 돌리고싶다면 패돌대신 수도원드랍 인장이나 구렁드랍 유령의 집 렌즈 채용가능 
레이드에서 패돌 대신 맥주장치 채용가능하나 실효성에 좀 의문점이있음.


무기 : 한손제작or 한손 신화드랍(1,4넴) or 금고, 보조제작
(레이드위주로 하실거면 보조 승천/망토2배 
쐐기위주로하실거면 장식없이 망토/허리 손 발 아무곳이나 1군데 유연안감2개 + 보조도 678 구하시면좋음)
가 정석

템을 빨리 맞추고싶다면 양손지팡이 제작
(레이드위주로 하실거면 승천/망토2배,
쐐기위주로하실거면 장식없이 망토/허리 손 발 아무곳이나 1군데 유연안감2개)





소모품 보석 마부

물약 : 절제된 물약
영약 : 절제된 신속 영약 or 연금술적 혼돈 영약(고가속 세팅완료시 or 전투시간이 짧을거같다면 효율적일수도있음)
기름 : 알가르 마나 기름
음식 : 벨렌다르의 은총(가속 올라가는 밥 아무거나, 혹은 레이드에서 흔히 깔아주는 지능드셔도 별상관은없음)
: 결정화된 증강의 룬  or 꿈결속 증강의 룬(옛날거있으시면)
치유물약 : 알가르 치유 물약(싼거 2성짜리쓰세용)

보석 : 한계의 블라스페 마이트 1개 + 쾌속의 오닉스, 쾌속의 사파이어, 쾌속의 루비 1개씩
         나머지는 모두 강력한 에메랄드 추천

머리 : 애통있으시면 애통(보홈)
: 격조2개
망토 : 날개 달린 은총의 성가
가슴 : 수정의 광휘
손목 : 갑각 광역회피의 성가 + 애통있으시면 애통(보홈)
허리 : 애통있으시면 애통(보홈)
다리 : 석양 마법실타래  or  서광 마법실타래(마훔할일 좀 있으시다면)
: 수호자의 행진
반지 : 격조2개 + 광휘의 가속 (저주받은 시리즈는 손해가너무커서 쓰지마세요)
무기 : 레이드위주시면 심연의 권위   전체적인 밸런스 폭풍기수의 분노  광역 찬란한 힘의 권위
(개인적으로 폭풍기수의 분노 좋은거 같습니다 정배는 심연의권위)








레이드 특성입니다

왼쪽의 마법사 특성을 설명드리면
우선 레이드에서 특수한 상황이 아니라면 cc나 마훔 저해등은 기본적으로 필요가 없기때문에
생존력쪽에 투자해준 특성입니다.

특별히 마법훔치기가 필요하다면(레이드 쫄구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