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 원본 http://maplesyrup.sweet.coocan.jp/wows/ranking/20150912at/average_ship.html#exp

통계 정리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ybyEE-tCDQg4MNZbnth95h-oPKVrBgN9_twtYwVJIW0/edit#gid=335754153



저번 통계(http://cafe.naver.com/wotat/803780)에 이어 0.4.1 패치로 인해 대격변이 일어난 통계를 다시한번 정리해보았습니다. 전체 평균 승률은 약 47.75%. 무승부는 5.45%, 패배는 46.80%입니다. 승리가 패배보다 1% 많은건 아마 AI전 때문인것으로 추정됩니다.



저번과 같이 몇가지 유의점들이 유지됩니다.

1. 티어방별 승률을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여전히 동티어 함정들간의 상대적인 비교는 가능하나, 티어가 다른 함정들간의 비교는 불가능하다.

2. 8티어 이상의 상위 10% 유저 통계는 표본이 지나치게 적어 통계로써의 의미가 낮다. -> 참고만 하셔유.


그리고 저번 분석에서

4. 고티어로갈수록 평균 승률이 줄어든다 -> 가설 : 특정 티어대 함정들 대비 저티어와 고티어들이 더 잘한다 -> 근데 티어가 올라갈수록 승률이 완만하게 줄어든다. 따라서 특정 티어가 타 티어대 함정들의 승률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낮다 -> 고로 가설은 기각 -> 고티어로 갈수록 무승부가 늘어난다.

요런 가설을 세워봤는데 역시나네요. 무승부가 거의 월탱수준의 비율인 1티어부터 무승부 비율이 끝없이 상승해 10티어에 이르러서는 무려 8.66%를 찍습니다.


푸른색은 해당 티어대 전체 유저 평균승률 이상, 붉은색은 평균이하입니다.



전체 유저



지난 통계와의 비교입니다.




재밌는점
- 구축함들이 강세입니다. 항모가 줄어 스팟이 힘들고 일반전 비율↓ 점령전 비율↑ 이 되니 이런 현상이 나타나는것 같네요. 시망카제승률이 37%를 찍던 지난날들과는 확연히 다른 양상을 보이고있습니다.
- 일항모들의 승률이 많이 평탄화되었습니다. 더이상 압도적인 전장 장악력을 보여주지 못하네요. 하쿠류...?ㅠㅠ
- 승률 전체 1위 플레처 2위 우미카제 3위 무르만스크. 플레처는 그렇다치고 우미카제 OP설? 무르만스크는 골쉽 주제에 승률 양심의 상태가...?
- 틸피츠는 무난히 밸런싱된듯. 골쉽치고 나쁘지않은 승률을 보여줍니다.
- 고티어의 무승부가 상당히 줄어든 듯 합니다.
- 위상변화가 크게 일어난 배들이 몇몇 눈에 띕니다. 재밌는점은 이 배들이 대부분 7~9티어에 몰려있다는 것. 수정된 MM과 밸런싱덕분에 고티어방들이 안정화되면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보입니다. 이즈모...





상위 10% 유저 (~7티어)



지난 통계와의 비교입니다.



재밌는점
- 부자는 망해도 3년을 간다고 여전히 단함 상위유저는 앱도적인 일항모 운용능력을 보여줍니다.
- 펜사콜라, 미네카제, 쿠마, 윅스 등 '화력, 없는 장갑' 함정들은 여전히 손을 많이 탑니다.
- 전체 유저에 비해 무승부%가 많이 줄어듭니다. 무승부가 싫다면 실력을 늘리면됩니다(?)
- 중고티어의 승률이 크게 상승했습니다. MM이 안정화되니 캐리가 손쉬워진것같습니다.
- 전함들은 여전히 바닥에 찌그러져있습니다. 나도 캐리하게해주시오..ㅠ



전체 <-> 상위 10% 유저 비교 = 잠재력 예측 (~7티어)

전체 유저 승률 대비 상위 10% 유저의 승률을 확인하면 해당 함정이 얼만큼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가 = "니가 잘하면 성능을 여기까지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를 어느정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재밌는점
- "캐리하고싶니? 그럼 넌 구축이야!"
- 중고티어의 잠재력이 크ㅡㅡㅡㅡㅡ게 안정화되었습니다. 고탑방 덜간다! 개사기 일항모에서도 해방이다!
- 승리 영향력은 이제 CV>CA>BB=DD 에서 DD>CV>CA>BB 정도로 변화한 것 같습니다. 불가촉천민에 등극한 전암.






무승부와 패배% 수치가 추가된 덕분에 AI전투가 차지하는 비중이 그리 높지는 않다는 걸 알 수 있었네요. 이번에도 전체 유저 승률 = 해당 함정의 기저 성능, 상위 10% 유저 승률 = 해당 함정의 캐리력, 두 승률의 편차 = 함정의 잠재력(=난이도) 정도로 판단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