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함, 순양, 구축 등 함포를 사용하는 배들은 함종을 가리지 않고 두가지 주포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로 철갑탄과 고폭탄이죠. 이 글에서는 철갑탄을 어떻게 사용해야할지, 어떻게 조준해야 할 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1. 철갑탄이란 무엇인가? 


  - 배를 보호하는 장갑을 관통하고 그 내부에서 폭발하여 전투력에 심대한 타격을 미치기 위해 고안된 포탄입니다.
   즉, 관통하지 못한다면 피해를 줄 수 없지만, 관통한다면 막대한 피해를 줄 수 있는 포탄이라는 거죠.

2. 언제 어떻게 쏴야하는가?
  - 철갑탄을 쏴보기 전에 철갑탄이 표적에 명중한다면 어떻게 작용되는가를 볼 필요가 있습니다.

왼쪽부터 차례대로

  ㄱ. 관통 : 표적에 명중하여 배의 내부에서 포탄이 폭발함.
  ㄴ. 비관통 : 표적에 명중했으나 관통력이 부족하여 표적의 장갑을 관통하지 못함.
  ㄷ. 과관통 : 표적에 명중하고 장갑을 관통했으나 적함의 장갑이 철갑탄의 신관을 작동시킬 정도로 두껍지 못해
               (또는 배의 크기가 작아) 탄이 배를 뚫고 배의 반대편으로 나옴.
  ㄹ. 도탄 : 탄이 표적에 명중했으나 입사각이 좋지 못해 탄이 튕겨나감.

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의 철갑탄 관통 유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A. 배의 장갑이 신관을 작동시킬 정도로 두껍지 못해(만족스런 충격을 주지 못함) 신관이 작동하지 않고 배를 그냥 뚫고 지나갑니다. [과관통]

B. 배의 장갑이 신관을 작동시킬 만큼 두껍지만, 신관이 작동하기 전에 배를 완전히 뚤고 지나간 다음에 폭발함. [과관통]

C. 탄이 장갑구획을 뚫고 1구획을 넘어 2구획 장갑을 뚫고 그 내부에서 폭발함. [관통] 
   이 경우 2구획이 시타델 판정구획이라면 시타델 판정이 일어납니다.

D. 포탄이 주장갑을 뚫고 배의 내부에서 폭발함. [관통]

E. 포탄이 주장갑을 뚫고 2구획 장갑에 닿고 폭발 [관통] 
  이 경우 2구획이 시타델 판정구획이라고 해도 2구획 장갑을 관통하지 못했기 때문에 시타델 판정은 없습니다.

F. 포탄이 장갑을 관통하지 못함 [비관통 및 도탄]

G. 포탄이 주장갑구획을 뚫고 2구획 장갑에 도탄되어 배의 내부에서 폭발 [관통]
  이는 E의 경우와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H. 포탄이 목표 바로 옆에 떨어져 물 속을 가르고 장갑으로 보호받지 못하는 물 밑의 구획에 명중, 관통하여 배의 내부에서 폭발 [관통]

이상 8가지가 예상할 수 있는 철갑탄의 명중 시나리오입니다.

따라서, 철갑탄을 사용 할 경우에는 도탄, 비관통을 최대한 배제하기위해 노력을 해야합니다.



어떻게?

그걸 지금부터 알아보고자 합니다.



보통 철갑탄은 장갑판에 명중했을 때 60도 이상의 입사각인 경우 도탄이 됩니다. (장갑 수직면 기준 ±60도)
(미순양은 펜사콜라 업글주포부터 67.5도)

우리는 이 도탄을 최대한 줄여보고자 합니다. 

그럼 도탄을 줄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쏴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우리는 배의 장갑이 그냥 수직면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해야 합니다. 배는 유선형입니다.

내가 어딜 어떻게 쏘면 도탄이 일어나지 않겠구나 라는 것을 잘 생각해 봐야 합니다.

안타깝게도, 거리가 멀면 탄이 어디쯤 떨어질지 짐작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표적이 움직이는 속도와 내 탄이 닿기까지의 시간, 표적의 기동방향까지 예상해서 쏴야하기 때문이죠. 이건 전적으로 플레이어의 숙련도에 달린 문제이니, 오늘 알아 보고자 하는 건 나름 기본적인 사격술입니다.

어쨋던, 예상해 볼 수 있는 표적의 형태는 4가지 입니다.




1. 수평입니다.
 - 당연하지만 이 경우에는 관통 못시키는게 바보입니다. 어딜 쏘던지 관통 가능합니다.




2. 대각선으로 접근중인 표적입니다.

오른쪽부터 순서대로 
 ㄱ. 녹색 : 도탄없이 안정적으로 표적에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만, 비장갑 구획이니 관통데미지는 재수가 좋다면 뜰것이고, 보통은 과관통이 뜰겁니다. 물론, 시타델이 없기 때문에 시타델 판정은 없습니다.

 ㄴ. 주황색 : 장갑 수직면 기준으로 45도에 가깝습니다. 관통력이 충분하다면 장갑을 관통하고 1번포탑 탄약고에 시타델 판정을 줄 수 있습니다.

 ㄷ. 붉은색 : 장갑 수직면 기준으로 60도, 또는 그 이상입니다. 대부분 도탄이 일어날 겁니다.

 ㄹ. 노란색 : 당연히 도탄됩니다.





3. 대각선으로 퇴각중인 표적입니다. 
  - 2번 대각선으로 접근중인 표적과 완전히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면 쉽겠습니다. 만, 배의 뒷면은 배마다 모양이 
    상당히 다르니 각 배마다의 모양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4. 수직으로 접근하거나, 퇴각 중인 표적
 - 사진이 필요 없겠죠? 그냥 배의 상부구조물(함교, 주포 등등)에 조준하고 쏘시면 됩니다.


크게 보면 위 4가지 유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위의 사진 정도로 조준위치에 따라 극단적인 입사각 변화가 있으려면 상당히 근접한 상태이어야 하지만, 잘 생각해 보면 중-장거리에서도 충분히 유효한 조준방법 입니다. 어차피 입사각은 상대방이 어떤 상태에서 내가 어디를 조준해서 쐈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것 이니까요.



이렇게 말이죠.

상당히 기본적인 정보이지만, 게임을 시작한지 얼마 안되는 분이나 전함운용 경험이 적으신 분들을 위해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