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6일(목) 점검을 통해 신규 픽업인 축제 의상 업데이트가 이뤄졌습니다. 이번에 새로 등장하는 우마무스메는 심볼리 루돌프와 골드 시티의 신의상 버전입니다.

전통 축제 의상 콘셉트의 두 우마무스메는 기존과 달리 각각 선행과 선입 각질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이중 심볼리 루돌프는 가을 우마무스메○의 상위 스킬인 초가을 강풍을 달고 나왔고, 골드 시티는 스피드와 파워, 지능에 고루 분배된 아름다운 성장치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포트 카드에서는 향후 단거리 대회 때마다 활약을 펼쳐줄 꿀 지능 카드인 SSR 카렌짱이 핵심입니다. 다소 쓰임새는 덜하지만 인자작에 좋은 공용 스킬을 여럿 가지고 있는 나리타 브라이언도 등장했죠.

업데이트와 동시에 신규 이벤트 시나리오도 시작했습니다. 지난달 똑똑봉이라 불리는 미호노 부르봉 SSR '유령과 핼러윈의 마법'를 배포해 주목받았는데, 이번 이벤트 배포 카드인 [밤을 비추는 봉납의 춤] 유키노 비진 역시 똑똑봉과 마찬가지로 과금러도 즐겨 찾는 성능을 자랑합니다.

마지막으로 밸런타인 데이 기념 선물로 지급된 1,500 쥬얼과 구글 포인트 구매 시스템 추가도 잊지 말고 챙깁시다.


픽업 기간은 2월 16일(목) 12:00부터 2월 27일(월) 11:59분까지 12일간 진행됩니다.



가을 바람은 불어오는가? 축제 의상 심볼리 루돌프

카이쵸라 불리며 많은 유저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황제 심볼리 루돌프의 신의상 버전입니다. 선입이나 추입으로 쓰이는 오리지널과 달리 선행, 도주 등 앞쪽 각질이 주력인 사양으로 변경되었죠.

초가을 강풍이라는 스피드 패시브의 상위 스킬이 최초로 공개되었으며, 여유만만과 선행 직선○, 직활강 등 대회용 스킬도 다수 보유했습니다. 고유 스킬 역시 오리지널에 비해 수치는 줄었지만 준수한 성능으로 써먹기에 나무람이 없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이라면 최대 포텐셜을 터트리기 위해서는 초가을 강풍 패시브가 발동되는 가을 대회여야 하는데, 정작 루돌프 출시 이후로 가을 대회는 딱 1번 있으며, 그마저도 루돌프와는 궁합이 좋지 않았습니다.

꼬박 1년이 지나서 가을 시즌이 돌아왔을때 다시 주목을 받게 되지만, 이때는 이미 우수한 선행 우마무스메가 다수 늘어난 상태라 딱히 쓰일곳이 없습니다. 전반적인 능력치는 분명 우수한데, 여러모로 출시 시기를 잘못 잡았다고 할 수 있죠.


▶ [밝은 달의 활잡이] 심볼리 루돌프 능력치 및 소지 스킬 바로가기
▶ 초가을 강풍의 시대는 올 것인가? 축제 의상 심볼리 루돌프 가이드 바로가기

◆ 기자의 한 줄 평

분명히 나쁘지 않은 사양인데, 가을은 멀기만 하고, 클구리는 코앞이다.







예쁜데다 성능까지 좋다? 이건 못참아! 축제 의상 골드 시티

'근'이라 불리며 나쁜 성장치를 지닌 대표 우마무스메인 골드 시티가 신의상과 함께 날아오를 준비를 끝마쳤습니다.

오리지널은 근성 성장치 20%라는 최악의 형태와 써먹기 곤란한 고유기로 인해 말 그대로 전자 피규어에 가까운 모습이었는데요, 다행히 신의상에서는 이런 불합리한 점을 다수 개선하여 대회 단골로 써먹을만한 성능으로 재탄생 되었습니다.

가장 눈여겨볼 점은 사기에 가까운 성장치 배분으로 주요 스탯이라 할 수 있는 스피드와 파워, 지능에 고르게 배분되어 있습니다. 어지간한 서포트 카드 풀로도 주력 스탯 트리플 S를 띄우는 것은 쉬우며, 운이 따라준다면 트리플 1200도 달성할 수 있습니다.

거리 적성도 우수한데요, 마음만 먹으면 단거리부터 마일, 중, 장거리, 더트까지 모두 소화할 수 있는 적성을 자랑하며, 이번 아오하루 시나리오뿐만 아니라 다음 시나리오인 클라이맥스에서도 활약의 발판이 되어 줍니다.

골드 시티를 좋아하지만, 육성의 어려움과 성능의 아쉬움 덕에 제대로 써보지 못한 유저라면, 이번 신의상을 통해 그동안의 울분을 풀 수 있을겁니다. 과금러라면 챔피언스 미팅용으로 추천하며, 무/소과금러라면 쥬얼 상황에 따라 픽업을 시도하길 바랍니다.


▶ [코스모스 단차트리체] 골드 시티 능력치 및 소지 스킬 바로가기
▶ 드디어 꽃이 피었구나! 축제 의상 골드 시티 가이드 바로가기

◆ 기자의 한 줄 평

환상적인 성장치와 거리 적성. 다음 시나리오까지 활약이 보장된 우마무스메.






신규 픽업 서포트 카드 카렌짱&나리타 브라이언

주목할 서포트 카드도 있습니다. 바로 [사랑스러운 그대, 귀여운 그대] 카렌짱입니다. SSR 지능 카드로 등장한 카렌짱은 앞으로 나올 지능 서포트를 전부 통틀어도 가장 높은 수치의 특기율을 지니고 있습니다.

현재 원탑 카드라 불리는 파인 모션이나 나이스 네이처의 특기율은 35인데, 카렌짱은 2배에 달하는 수치인 65를 자랑하죠. 덕분에 훈련 성능 자체는 다소 평범하지만, 마블러스 선데이의 사례에서도 알 수 있듯이 특기율이 높은만큼 보이는 수치보다 우수한 성능을 자랑합니다.

단점이라면 본인 자체가 단거리에 특화된 탓인지 팁을 통해 획득하는 스킬이 단거리에 치중되어 있습니다. 단거리 육성용이라면 최적의 카드겠지만, 범용 카드를 찾는 유저라면 기존의 파인 모션과 더불어 나이스 네이처가 더 낫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늘을 비웃는 효시] 나리타 브라이언 역시 훈련 수치는 평범하지만 범용성이 좋은 스킬을 다수 보유했고, 특기율이 55로 높은 편이라는 것이 장점입니다. 모난 곳 없이 쓸 수 있는 사양이지만, 아쉽게도 현 시나리오에서 스태미나 카드를 활용할 일이 별로 없다는 것이 단점이죠. 카렌짱을 노리다가 같이 풀돌이 되는 경우라면 모르지만, 나리타 브라이언을 저격하려고 쥬얼을 쓰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 [사랑스러운 그대, 귀여운 그대] 카렌짱 정보 바로가기
▶ [하늘을 비웃는 효시] 나리타 브라이언 정보 바로가기

◆ 기자의 한 줄 평

과금러라면 채용 가치가 있는 지능 카렌짱. 단거리 대회라면 반드시 찾게 될 카드다. 나리타 브라이언의 경우 인자작용 카드로는 쓸만하지만, 현 시나리오와는 맞지 않다.







■ 픽업 뽑기 기간

픽업 프리티 더비 뽑기와 서포트 카드 뽑기의 기간은 2월 16일(목) 12:00부터 ~ 2월 27일(월) 11:59입니다.




똑똑봉을 잇는 준필수 배포 카드 유키노 비진

신규 픽업과 함께 공개된 이벤트 시나리오인 「늦가을, 장단이 울려 퍼지다」에서는 배포 카드인 근성 SSR 유키노 비진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근성 카드라는 것만 보고 쓰임새가 없을거라 판단하는 유저들이 꽤 많았지만, 결과적으로 다음 시나리오에서는 준필수 카드가 되어버리는 바람에 무작정 무지개 편자로 바꿔먹은 유저들을 눈에서 피눈물을 쏟게 만든 카드죠.

당장은 쓸 일이 없겠지만, 다음 시나리오를 위해서는 반드시 챙겨둬야 할 카드기에 이번 이벤트 시나리오도 적극적으로 참여합시다. 스토리 이벤트는 2월 16일(목) 점검 완료 후 ~ 2월 27일(월) 11:59 진행됩니다.




▲ 이벤트 한정 미션 관련 레이스



발렌타인 쥬얼 보상과 구글 포인트 구매 시스템 추가

신규 픽업 외에도 주목할 소식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발렌타인 쥬얼 보상입니다. 2월 14일 발렌타인 데이를 기념하여 접속한 모든 유저에게 1,500 쥬얼이 선물함으로 지급됩니다. 아직 받지 못한 유저라면 선물함을 확인하기 바랍니다.

추가로 2월 16일(목) 점검 완료 후 Google Play Points를 이용하면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 무료 쥬얼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Google Play Points는 상품 결제액에 따라 누적되는 일종의 마일리지와 같은 것으로 그동안 결제했던 금액에 따라 쌓이게 됩니다.

주의 사항으로는 Google Play Points에 가입해야 Play Points를 획득할 수 있으며, 가입 방법에 대해서는 공식 카페의 공지 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