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는 지난 13일 2.1.0 공개 테스트 서버(Public Test Realm)에 적용되는 추가 패치노트를 공개했다.

주요 내용으로는 대균열 콘텐츠의 보상으로 받을 수 있는 전설 보석의 업그레이드 메커니즘 변경, 직업별 생명력 회복 기술의 수치 조정, 성전사 신규 세트 아이템인 '롤랜드의 유산'을 비롯한 신규 전설 아이템 추가 등이다.

유저들은 지난 8월 8일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코리아 본사에서 이뤄졌던 디아블로3 개발자와의 인터뷰에서 'PTR 패치가 한 번 정도 더 적용된 이후에 정식 서버에 적용'될 것이라고 밝힌 부분을 두고, 이번 업데이트가 마지막일 것이라고 추측하고 있는 중이다.

게다가 블리자드는 지난 8월 7일에 테스트 시즌 1을 종료하고 테스트 시즌 2를 시작했는데, 불과 일주일 밖에 지나지 않은 8월 14일 테스트 시즌 2를 종료하고 테스트 시즌 3으로 넘어간다고 밝히면서 2.1.0 패치 적용이 얼마 남지 않은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8월 13일에 2.1.0 패치에 업데이트된 추가 패치노트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 2.1.0 패치 공개 테스트 서버 - 패치 노트 (8월 13일 업데이트)


▲ 이번 패치로 상향된 '서리심장'! 정예에게도 피해가 발동한다!
(관련 유저글 바로 가기)


※ (8월 13일자) 디아블로3 2.1.0 공개 테스트 서버 추가 패치노트

디아블로3 2.1.0 PTR 추가 패치노트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시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공개 테스트 서버 한정 변경 사항
직업
   야만용사
   성전사
   악마사냥꾼
   수도사
   부두술사
아이템




공개 테스트 서버 한정 변경사항


▶ 대균열
- 대균열 단계를 건너뛰는 속도가 조정되었습니다.

- 대균열 수호자가 떨어뜨리는 전리품의 품질 및 양이 변경되었습니다.

- 이제 대균열석을 바닥에 떨구거나 상인에게 팔 수 없습니다.


▶ 아이템
- 전설 보석이 업그레이드되는 빈도가 또 변경되었습니다.
ㄴ참고: 이에 따라 각 업그레이드의 위력이 감소했지만 증가했고, 업그레이드를 통해 보석 능력을 획득하는 속도가 큰 폭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버그 수정
ㄴ시한이 없는 지속 피해가 다른 적에게 적용되어 있을 경우, 시한이 있는 지속 피해가 적용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ㄴ지옥불 반지와 목걸이를 동시에 착용할 수 없었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ㄴ카이로의 지팡이, 사라진 봉우리의 분노, 대장로, 대사원의 향불, 조 크린의 눈빛에 기술 공격력 +% 속성이 제대로 붙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
- 버그 수정
ㄴ업그레이드 가능 횟수가 남아 있는데도 전설 보석을 한 번 업그레이드한 후에 전설 보석 업그레이드 버튼을 사용할 수 없게 되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직업


◎ 야만용사

▣ 사용 기술

▶ 지진
- 기술 룬 - 함몰
ㄴ피해 유형이 화염에서 물리로 변경되었습니다.

▶ 보복
- 피해가 220%에서 300%로 증가했습니다.

- 적중시킨 적 한 마리당 회복되는 생명력이 최대 생명력의 2%에서 4%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혈법
ㄴ적중시킨 적 한 마리당 회복되는 생명력이 최대 생명력의 4%에서 6%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응보
ㄴ피해가 480%에서 700%로 증가했습니다.



▣ 지속 기술


▶ 고무적인 존재
- 초당 생명력 회복량이 최대 생명력의 1%에서 2%로 증가했습니다.


▶ 무기의 달인
- 거대무기
ㄴ적중 시 분노 생성량이 1에서 2로 증가했습니다.
ㄴ이제 분노 생성 확률이 발동 계수에 좌우되지 않고, 분노 생성량이 발동 계수에 좌우됩니다.
ㄴ예를 들어, 발동 계수가 1인 기술은 추가로 2의 분노를 생성하고, 발동 계수가 0.5인 기술은 추가로 1의 분노를 생성합니다.





◎ 성전사

▣ 사용 기술

▶ 신성화
- 초당 생명력 회복량이 8253에서 32,185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자애로운 빛
ㄴ초당 생명력 회복량이 12,379에서 48,278로 증가했습니다.


▶ 심판
- 기술 룬 - 참회
ㄴ초당 생명력 회복량이 1032에서 2682로 증가했습니다.


▶ 희망의 율법
ㄴ초당 생명력 회복량이 3714에서 10,728로 증가했습니다.


▶ 징벌
- 기술 룬 - 회생
ㄴ초당 생명력 회복량이 4952에서 12,874로 증가했습니다.


▶ 강타
- 기술 룬 - 수확
ㄴ초당 생명력 회복량이 1238에서 6437로 증가했습니다.

▶ 군마 질주
- 다른 기술을 사용할 수 없는 시간이 1초에서 0.4초로 감소했습니다.

- 기술 룬 - 회복
ㄴ회복되는 생명력이 최대 생명력의 10%에서 15%로 증가했습니다.

▶ 휩쓸기 공격
- 기술 룬 - 신성 충격
ㄴ적중시킨 적 한 마리당 회복되는 생명력이 2063에서 5364로 증가했습니다.


▣ 지속 기술

▶진노의 화신
- 소모 진노당 생명력 회복량이 825에서 3301 1341로 증가했습니다.

- 생명의 구슬 치유 보너스가 1%에서 4%로 증가했습니다.

▶ 진노의 화신
- 소모한 격노 1당 생명력을 3301(기존 825) 회복합니다. 회복량은 생명의 구슬 추가 치유 효과의 4%(기존 1%)만큼 증가합니다.





◎ 악마사냥꾼

▣ 사용 기술

▶ 회피 사격
- 공중제비 효과가 발동되기 위한 적과의 최대 거리가 증가했습니다.


▶ 칼날부채
- 지속시간이 4초에서 6초로 증가했습니다.

- 방어도 증가량이 65%에서 40%로 감소했습니다.


▶ 죽음의 표식
- 0.1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추가하여 실수로 두 번 사용하는 일이 없도록 하였습니다.

- 기술 룬 - 목숨 값
ㄴ적중 시 회복량이 최대 생명력의 1%에서 3%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사신의 낫
ㄴ주위 적에게 나누어 주는 피해가 15%에서 20%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필멸의 적
ㄴ이제 증오 생성 확률이 발동 계수에 좌우되지 않고, 증오 생성량이 발동 계수에 좌우됩니다.
ㄴ예를 들어, 발동 계수가 1인 기술은 추가로 4의 증오를 생성하고, 발동 계수가 0.5인 기술은 추가로 2의 증오를 생성합니다.

- 기술 룬 - 죽음의 계곡
ㄴ지역의 반경이 12미터에서 15미터로 증가했습니다.
ㄴ공격력 증가량이 12%에서 15%로 증가했습니다.


▶ 자동쇠뇌
- 기술 룬 - 고통의 사슬
ㄴ이제 사슬이 극대화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 복수
기술 룬 - 이중 포격
적중시킨 적 한 마리당 회복되는 생명력이 최대 생명력의 1.5%에서 3%로 증가했습니다.


▣ 지속 기술

▶ 반성
- 중첩 1회당 증가하는 초당 생명력 회복량이 최대 생명력의 1.5%에서 3%로 증가했습니다.





◎ 수도사


▣ 사용 기술

▶ 눈부신 섬광
- 기술 룬 - 위안의 빛
ㄴ초당 생명력 회복량이 11,966에서 26,821로 증가했습니다.

▶ 진격타
- 피해가 305%에서 370%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탄막
ㄴ2초에 걸쳐 주는 피해가 489%에서 750% 975%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날랜 몸놀림
ㄴ회피 보너스가 29%에서 40%로 증가했습니다.
ㄴ지속시간이 3초에서 4초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날아 옆차기
ㄴ제거되었습니다.
ㄴ"광채"로 교체되었습니다.
ㄴ진격타를 사용한 후 3초 4초 동안 공격 속도가 15% 증가합니다.
ㄴ화염 피해를 줍니다.

- 기술 룬 - 유성의 도
ㄴ지속시간이 3초에서 4초로 증가했습니다.


▶ 해탈
- 기술 룬 - 위안의 안개
ㄴ회복량이 20,632에서 40,232로 증가했습니다.


▶ 내면의 안식처
- 기술 룬 - 관여
ㄴ보호막이 흡수하는 피해가 68,332에서 107,284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천상의 안식처
ㄴ매초 회복되는 생명력이 11,389에서 35,779로 증가했습니다.


▶ 회피의 진언
- 기술 룬 - 갈대 사이로 부는 바람
ㄴ지속 효과: 구원의 진언이 이동 속도를 10% 증가시킵니다.
ㄴ이제 이동 속도 보너스가 제한을 초과할 수 있습니다.


▶ 치유의 진언
- 초당 생명력 회복량이 4126에서 10,728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자양
ㄴ초당 생명력 회복량이 8,253에서 21,457로 증가했습니다.


▶ 신비한 벗
기술 룬 - 오랜 벗
초당 생명력 회복량이 4176에서 10,728로 증가했습니다.


▶ 평안
- 기술 룬 - 평화로운 휴식
ㄴ회복량이 56,943~62,101에서 93,874~120,685로 증가했습니다.

▶ 휘몰이
- 중첩당 피해가 30%에서 60% 105%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칼바람
ㄴ중첩당 피해가 40%에서 85% 145%로 증가했습니다.

- 기술 룬 - 벼락 폭풍
ㄴ돌개바람이 주는 피해가 23%에서 35% 95%로 증가했습니다.


▶ 빛의 파동
- 기술 룬 - 마비의 빛
ㄴ제거되었습니다.
ㄴ"부서지는 빛"으로 교체되었습니다.
ㄴ재설계되었습니다.
ㄴ빛의 파동 후에 직선상으로 무기 공격력의 165% 820%만큼 추가 냉기 피해를 줍니다.
ㄴ종에 이미 적중당한 적은 직선상 피해를 받지 않습니다.


▣ 지속 기술

▶ 만물의 조화
ㄴ제거되었습니다.
ㄴ"조화"로 교체되었습니다.
ㄴ아이템으로 획득하는 단일 원소 저항의 30% 40%가 모든 원소 저항을 증가시킵니다.


▶ 수행자의 사명
- 쌍수 무기 착용 시의 회피 확률이 15%에서 35%로 증가했습니다.
- 양손 무기 착용 시의 자원 생성량 보너스가 35%에서 15%로 감소했습니다.

▶ 초월
- 소모 공력당 생명력 회복량이 248에서 1568 429로 증가했습니다.
- 생명의 구슬 치유 보너스가 1%에서 2%로 증가했습니다.





◎ 부두술사

▣ 사용 기술

▶ 주술
- 기술 룬 - 보호 주술
ㄴ우상족 주술사가 소환이 해제될 때까지 세 번씩, 좀 더 믿음직하게 치유 주문을 사용합니다.

▶ 공포
- 기술 룬 - 악몽의 상
ㄴ방어도 증가량이 100%에서 35%로 감소했습니다.






아이템

- 치유 물약과 염색약의 판매 금액이 1 금화로 감소


▶ 자수정
- 상위 4개 등급의 자수정이 부여하는 "적중 시 생명력 회복량"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ㄴ황실 자수정 : 3000(기존 800)
ㄴ온전한 황실 자수정 : 6400(기존 900)
ㄴ왕실 자수정 : 8800(기존 1000)
ㄴ온전한 왕실 자수정 : 11200(기존 1100)


▶ 대균열 수호자를 처치할 때마다 우르시가 나타나, 대균열석을 업그레이드할지 전설 보석을 업그레이드할지 선택할 수 있게 해 줍니다.
- 대균열 수호자를 처치할 때마다 우르시가 나타나, 대균열석을 업그레이드할지 전설 보석을 업그레이드할지 선택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더 높은 단계의 대균열을 완료하면 전설 보석을 업그레이드할 기회를 추가로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ㄴ우르시는 전설 보석 업그레이드 기회를 세 번 줍니다.
ㄴ업그레이드 시도가 성공할 확률은, 업그레이드하려는 전설 보석의 등급과 도달한 대균열 단계에 따라 달라집니다.
ㄴ전설 보석의 등급이 대균열의 단계에 가까울수록 성공 확률이 낮아집니다.
ㄴ마지막으로, 전설 보석의 등급이 현재 완료할 수 있는 대균열의 단계보다 높을 경우, 대균열 단계가 하나 높아질 때마다 업그레이드 성공 확률이 반으로 감소합니다.
※ 예를 들어, 1등급 전설 보석을 30단계 대균열에서 업그레이드할 경우 성공률은 100%입니다. 그러나 31등급 전설 보석을 30단계 대균열에서 업그레이드할 경우 성공률은 30%이고, 32등급 전설 보석의 경우 성공률이 15%입니다.

- 각 전설 보석에는 보조 속성이 있으며, 이 속성은 200등급 25등급이 되면 활성화됩니다.


▶ 젖소 끌창
ㄴ젖소를 소환할 확률이 100%로 증가했습니다.
ㄴ참고: 전설 능력의 재사용 대기시간은 전과 같이 적용됩니다.
ㄴ소환되는 젖소들이 훨씬 무시무시해졌습니다.
ㄴ소환되는 젖소들이 훨씬 튼튼해졌습니다.

▶ 불카토스의 결혼반지
ㄴ반지의 생명력 흡수 효과에 매초 무기 공격력의 2000%의 제한이 생겼습니다.


▶ 서리심장
- 재설계되었습니다.
ㄴ10% 확률로 빙결된 적에게 무기 공격력의 1800-2400% 10,000%만큼 즉시 피해를 줍니다.


▶ 스탈가드의 분리자
- 공격력이 275~350%에서 550~650%로 증가했습니다.
ㄴ이 변경 사항은 소급 적용됩니다.

- 전설 능력이 이제 분쇄, 소용돌이, 용오름, 폭풍 질주, 방패 가격으로 발동될 수 있습니다.


▶ 재앙
- 분노 표출로 주는 피해가 130~160%에서 1800~2000%로 증가했습니다.


◎ 수도사

민병대 허리띠 볼품 없는 장화
- 전설 능력이 추가되었습니다.
ㄴ신비한 벗이 곁에서 싸우는 신비한 벗 두 명을 소환합니다.

- 최소 레벨이 22레벨로 증가했습니다.


◎ 마법사

▶ 대장로
ㄴ운석 낙하의 비전력 소모가 40-50% 감소합니다.
ㄴ25-30% 운석 낙하 피해 증가가 다섯 번째 주요 속성으로 붙습니다.



◎ 직업 전용 아이템


▶ 야만용사

- 불멸왕의 영원한 통치
ㄴ3세트 효과 : 소모 분노당 생명력 회복량이 289에서 500으로 증가했습니다.


▶ 성전사

- 성전사가 획득했을 때 냉기 피해 +% 속성이 붙지 않습니다.

- 롤랜드의 유산
ㄴ2세트 효과 : 힘 500 증가
ㄴ4세트 효과 : 방패 가격과 휩쓸기 일격의 공격력이 100% 증가
ㄴ6세트 효과 : 방패 가격과 휩쓸기 일격이 적에게 적중하면 3초 동안 공격 속도가 20% 증가. 이 효과는 5회까지 중첩 가능.


- 불멸의 결사대
ㄴ새로운 전설 성전사 방패
ㄴ결사대로 소환되는 현신의 수가 두 배로 증가합니다.
ㄴ모든 룬에 적용됩니다.


▶ 악마사냥꾼

- 악마사냥꾼이 획득했을 때 독 피해 +% 속성이 붙지 않습니다.


▶ 수도사

- 인나의 진언
ㄴ2세트 효과 : 소모 공력당 생명력 회복량이 124에서 200으로 증가했습니다.

- 원숭이 왕의 의복 : 4세트 효과
ㄴ피해가 1600%에서 3500%로 증가했습니다.
ㄴ미끼가 가능하면 15미터 내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적 옆에 소환됩니다.

- 셴룽의 영혼 2세트 효과
ㄴ에너지 구체가 주는 피해가 300%에서 1200%로 증가했습니다.
ㄴ초당 공력 회복량 보너스가 1에서 4로 증가했습니다.
ㄴ에너지 구체의 크기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 세프의 율법
ㄴ공력 회복량이 75~100에서 125~165로 증가했습니다.

- 조 크린의 눈빛
ㄴ이제 빛의 파동 피해 +20~25% 속성이 붙습니다.


▶ 부두술사

- 독침의 단검
ㄴ새로운 의식용 단도
ㄴ자신의 독침과 우상족의 독침이 대상을 관통합니다.



◎ 시즌 전용 아이템

- 바딤의 용솟음, 슬립카의 편지 칼, 힐덴브란트의 훈련용 검
ㄴ새로운 전설 추종자 아이템
ㄴ추종자가 장착하면 모든 추종자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50% 감소합니다.

▶ 성전사
- 프라이데르의 진노
ㄴ새로운 전설 성전사 방패
ㄴ규탄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제거합니다.
ㄴ대신 규탄이 진노를 40 소모합니다.


▶ 수도사
- 복수의 바람
ㄴ새로운 전설 주먹 무기
ㄴ휘몰이의 최대 중첩이 5~7 3 증가합니다.


▶ 부두술사
- 신성한 수확도
ㄴ새로운 의식용 단검
ㄴ영혼 수확 10중첩 가능


▶ 마법사
- 구름밟이
ㄴ새로운 마법봉
ㄴ순간이동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제거합니다.
ㄴ대신 순간이동이 비전력을 25 소모합니다.


▶ 버그 수정
- 일부 제작 70레벨 전설 아이템에 가시 피해 속성이 붙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스탈가드의 분리자 장착 시 날아가는 도끼가 가끔씩 적을 관통하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