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니아전기의 제4차 유저간담회가 8월 5일, 대구 동성로의 민들레영토에서 열렸다.







이번 간담회는 민들레영토라는 독특한 장소의 장점을 적극 활용하여 쉽게 친근감해질 수 있고,
편안하며 자유롭고 열린 분위기 속에서 진행이 되었으며 압으로 도입될 아이템 복구시스템과
신규캐릭터 및 에피소드 5에 대한 많은 관심속에 개최되었다.







사전에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참석자를 지원받고, 그 중에서 선정된 30여명의 열혈 유저들과
함께 한 간담회에서는 루니아전기 관계자를 비롯한 유저들의 자신소개 시간을 시작으로 질의 응답
및 루니아전기에 대한 유저들만의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시간이 이어졌다.



간담회 참석자는 8살부터 40세까지의 다양한 연령층으로 구성되었으며 레벨또한 저레벨부터
고레벨까지 폭넓은 레벨분포를 보였고 부산에서 있었던 제3차 유저간담회에 어어 이번 간담회에도
참석한 유저와 자녀와 함께 자리를 한 유저도 두명이나 되어 눈길을 끌기도 하였다.







자녀와 함께 참석한 이유에 대하여 자녀와 함께 루니아전기를 하고 있는데,
마침 방학중이라 아이들에게 좋은 추억을 남겨주고 싶어 신청을 했다며,
아이들이 재미있어 하는 모습을 보니 매우 기쁘다고 하였다.



또한 아들과 함께 자리를 한 유저는 처음에는 아들이 루니아전기를 좋아하는것은 알겠지만
게임하는것을 보고 걱정스러워 같이하게 된것이 지금은 자신이 레벨이 더 높다며 온라인상의
매너도 배우고 또한 아들과 함께한 시간을 보낼 수 있어 알찬 시간이 되었다고 하였다.







포리엘서버의 한 유저는 자신은 1광에서 각종 열쇠를 팔고있다고 소개하며
간담회에 참석했다는 것을 밝히면 50실을 할인해주겠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내었으며
뒤어어 소개한 유저는 자신도 열쇠를 팔고있고, 요즘 경쟁이 치열해 힘들다며
50실버는 힘들지만 20실버까지는 가능하다고하는 푸념을 하기도 하였다.



이번 유저 간담회에서 나온 주요 질문과 답변은 다음과 같다.



Q. 파손된 장비아이템을 복구할 수 있는 아이템 복구시스템이 적용되는것에 대한 소문이
무성하다. 아이템 복구시스템이 구현될 것인가?


아이템 복구 시스템은 구현될 것이다.
파손된 아이템을 복구를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재료들을 모아 연금술을 통하여
복구를 가능하게 하는 물질을 생성하여 복구가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Q. 아이템 복구가 된다면 파손되기 전의 상태로 돌아가는가?


파손되기 전의 상태로 복구한다면 많은 부작용이 있기때문에
루니아전기에 있어 오히려 역효과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
복구시에는 강화가 되어있지 않은 상태로 복구가 될 것이다.




Q. 최근 렉현상이 심한데, 그이유에 대하여 알고 싶다.


현제 렉현상은 다양한 시스템과 아이템들이 적용됨에 따라서 일어나고 있다.
한번에 불러들이는 데이터의 양이 증가하여 일어나는 현상으로 컴퓨터의 사항이
낮을수록 더욱 이러한 현상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낮은사양의 컴퓨터로 루니아전기를 하는 유저분들을 위하여 800*600화면에서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중이고 앞으로 계속 패치를 하여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Q. 정보보기 시스템이 적용된 이후 캐릭터 정보누출에 대하여 싫어하는 유저들이 있다.


이제 처음으로 적용된 시스템이기 때문에 생긴 거부감이라 생각한다.
정보보기 시스템에 대하여 반감을 가지고 있는 유저도 있지만 환영하는 유저도 있어
좀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유저들의 반응을 보고 앞으로 여러 대안을 마련할 것이다.




Q. 길드시스템이 개발될 것이라고 사전에 예고하였는데 언제쯤 모습을 볼 수 있을지?


길드시스템은 8월말 전후로 업데이트될 예정이며 1차패치로 길드시스템 도입과 형태,
그리고 길드채팅창등 전체적인 모습을 선보이고 2차로 길드전과 길드보상등 길드만이
가지고 있는 매력을 한껏 뿜어낼 수 있는 시스템들이 도입될 예정이다.




Q. 아이템 거래 뿐만 아니라 시세 형성을 위해서 개인상점 시스템이 있으면 좋겠다.


개인상점시스템에 대하여 현재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
다양한 개인상점시스템을 비롯하여 경매시스템등 다양한 거래시스템들에 대하여
비교를 하여, 루니아전기에 맞는 시스템을 찾는데 주력하고 있다.







Q. 민첩의 능력치가 적용이 되지 않는것 같다.


현재 능력치중 일부 능력치가 아직 적용되고 있지 않은것이 사실이다.
현재로서는 회피가 적용되고 있지 않아 민첩능력치가 적용되고있지 않지만
크리티컬과 회피능력에 적용되도록 개발중이며 곧 적용될 예정이다.



Q. 축복계열의 버프는 한가지만 적용된다. 중복이 되면 좋을듯 하다.


버프가 한가지만 적용되도록 한것은 기획된 의도이다.
스테이지를 진행하면서 각각의 상황에 따라서 버프사용에 변화를 주어
전략적이고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 목적이다.




Q. 이미 만랩인 60레벨유저가 있다. 레벨제한이 올라가야하지 않겠는가?


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가을시즌 전에 올라갈 예정이며 앞으로도 차근차근 올라갈것이다.







Q. 최근 업데이트된 '세이렌의노래'를 클리어한 유저가 아직 없다. 특별한 공략법이 있는가?


세이렌의 노래 스테이지에 테스트를 위하여 60레벨인 8명이 스테이지를 진행을 해도
10번중에 5번을 성공할만큼 어렵지만, 공략법은 분명 존재한다. 아직 유저들이 찾지 못한것같다.
또한 어려움중의 하나는 진행시 나타나는 버그로 인한것으로 매우 죄송스럽게 생각한다.
최대한 빠르게 잡도록 노력하겠다.




Q. 빛나는 아이템의 착용조건에 대전레벨이 사라지면서 PVP에 대한 관심이 적어지고 있다.
착용조건중 대전레벨을 없앤 이유에 대하여 알고 싶다.


PVP가 루니아전기의 대표적인 시스템중의 하나로 유저들이 즐겼으면 하는 처음 의도와는 달리
오로지 장비착용을 위하여 어뷰징을 통해 대전레벨업을 하는 경향이 있어, 대전레벨을 없앴다.




Q. 대전레벨이 현재로서는 큰 의미가 없는데, 이것을 활용할 방법이 있는지?


대전레벨을 매달 초기화하여 랭커에게 한달동안 사용할 수 있는 장비아이템 부여할 예정이며,
PVP대회를 하는등 PVP를 활성화하기 위한 많은 변화가 있을것이다. 기대해달라.




Q. 최근 아이템 사기피해가 속출하고 있는데 어떻게 해야 보상을 받을 수 있는가?


사기를 당하지 않는도록 중요한것이 가장 중요하며, 만약 사기피해가 있다면
거래내역만으로는 판단히 힘들기 때문에 스크린샷등의 증거확보가 필요하다.







Q. 새로운 캐릭터는 언제쯤 업데이트될 예정인가?


겨울시즌에 업데이트가 될 예정이며 다음 캐릭터의 결정에 있어 논의중이다.
보조마법사나 궁수같은 인간형캐릭터도 논의중이지만 몬스터와 같은 재미있는 캐릭터도
대상에 포함되어 있다.




Q. 얼마전 7개에서 8개의 캐릭터가 나온다는 소문이 있는데 진실인가


8개의 캐릭터는 조금 과장된 소문같다. 앞으로 캐릭터를 지속적으로 추가할 예정이지만
한번에 여러캐릭터를 추가하지는 않을것이다. 새로운 캐릭터의 출현 및 예정일은 유저들의
호응이 가장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많이 응원해달라.




Q. 에피소드 5의 스토리는 어떻게 진행될 예정인가?


에피소드 4에서 마지막에 일행들은 왕궁으로 돌아가는 것을 알고 있을 것이다.
에피소드 5의 배경은 바로 왕궁이다. 왕궁으로 돌아간 일행들을 기다리고 있는것은
환궁 파티가 아닌 일행을 죽이려는 음모의 연속이 될것이다.


또한 다루를 비롯한 어둠의 세력을 조정한 존재와 음모의 궁극적인 실체가 드러나게 될 것이다.
앞으로 업데이트될 에피소드 5에 유저들의 많은 기대와 응원을 부탁한다.









이밖에도 여러가지 질문과 답변을 통해 평상시에 궁금해하던 것을 풀수 있었다.


한편 앞으로 나왔으면 하는 신규 캐릭터와 추가되었으면 하는 스킬과 궁극스킬,
그리고 구현되었으면 하는 퀘스트에 관하여 발표하고 토의하는 시간을 가져 앞으로의
루니아전기 개발에 있어 유저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아이디어 타임을 가졌다.


특히 물약딜레이타임의 단축에 대한 투표와 개인상점시스템, 신규캐릭터등의 찬반투표를
통해 유저들이 원하는 방향을 직접적으로 보고 느낄 수 있었다.



루니아전기를 사랑하고, 루니아전기가 보다 재미있고 훌륭한 게임이 되기를 바라는
열혈 루니아전기 유저들이 인상적으로 다가온 이번 간담회를 통해 얻은 소중한 의견이
반영되어 루니아전기가 앞으로 더욱 발전하는 게임이 되기를 바란다.




☞ 루니아전기 공식홈페이지 바로가기







루니아 인벤 - Pope
(pope@inven.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