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1일), 서울시 강남구에 위치한 디캠프에서 웹젠의 이사회 의장이자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한 김병관 의장과의 언론 대담이 진행됐다.

이날 행사는 김병관 이사회 의장이 더불어민주당 입당에 따른 정치 참여를 발표한 후 마련된 자리로, 웹젠 출입 산업 기자 및 게임전문매체가 참여했으며 벤처, IT 산업 전반 및 게임산업에 관해 특별한 주제 없이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으로 채워졌다.

김병관 웹젠 이사회 의장은 지난 1월 3일 더불어민주당에 입당한 문재인 대표의 '인재영입 2호' 인사다. 그는 전북 정읍 출신으로 이리고와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한국과학기술원(KAIST) 산업경영학과 석사 출신의 IT 전문가다.

2000년 벤처기업인 ㈜솔루션홀딩스를 공동창업한 뒤 ㈜NHN게임스 대표이사, ㈜웹젠 대표이사 등을 역임했다. 웹젠은 지난해 당기 순이익 614% 성장을 기록했다.

▲ 김병관 웹젠 이사회 의장

김병관 의장은 "게임업계를 위해 활동한 사람들이 많았는데 내가 대표로 나서는 게 부담이 돼서 입당 후 취재 요청을 미뤘다"며 "특별한 주제를 정한 것은 없기에 선거대책위원회(이하 선대위)나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 관련 내용을 제외하고 자유롭게 질문하는 자리를 마련했다."고 인사말을 대신했다. 아래는 대담 내용이다.


Q. 게임 업계에서 최초로 정계에 진출했다. 게임 업계가 위축되다 보니 여러 목소리를 들었을 텐데, 그 중 규제 문제도 있을 것이다. 어떤 규제를 풀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A. 게임 종사자들은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을 텐데, 사회적으로 게임을 바라보는 시선, 인식이 좋지 못하다. 근본적으로 좋지 못한 인식을 바꾸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정책 대부분이 게임을 사회악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그러므로 인식을 바꾸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게임협회나 게임문화재단을 통해 여러 작업을 해오고는 있었지만, 사실 게임업계가 피동적으로 대응해온 게 사실이다. '게임 문제를 사회적으로 드러내면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까?'라는 생각이 많으며 때문에 피동적, 수동적으로 움직였다고 생각한다. 이런 것을 해결하는 게 가장 근본적인 방법이라 생각한다.


Q. 결제 한도 및 규제 등에 대해 협회나 게임물관리위원회에서 개선하려고 하는 움직임을 보였다. 결제 한도 규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A. 결제 한도 규제는 2000년 초반에 업계 자율 규제로 시작한 것으로 기억한다. 사실 그때도 반발은 있었다. 당시 사행성 이슈 때문에 30만 원으로 시작했다. 보통 구매 행위를 규제함에 금액으로 규제하는 사례는 별로 없다. 보통은 도박이 이런 식인데, 게임은 사행성이 심한 것이 많지 않으며 지금은 사행성이 아닌 것까지 규제하고 있다.

업계 자율로 시작한 부분이 시행령을 통해 강제화되어 있는 부분이라 해당 부분은 없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보드 게임류는 어느 정도 규제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만, 모든 게임에 걸쳐 시행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통산 온라인 게임과 관련이 있는 부분이고 모바일 게임도 비슷하게 적용될 것 같다. 사실 페이스북 게임 등은 논란의 여지가 있다. 해외 게임들은 해당하지 않는데, 국내만 규제하는 게 맞는 것이겠느냐는 근본적인 생각은 있다.

당연히 사행성, 폭력성 등 게임에서 나쁜 것은 규제가 필요하고, 게임물관리위원회에서 중요하게 작용되어야 하지만, 현재 규제 정책은 잘못됐다고 생각한다.


Q. 게임과 IT업계만을 대변하기 위해 정계에 진출한 것은 아니라고 했다. 이게 무슨 의미인가.

A. 게임 업계만을 대변하려고 간 것은 아니다. 그럴 생각이면 업계 사람들과 상의를 했을 것이다. 다만, 현실적으로 국회에 가면 그런 역할을 할 것 같다. 해왔던 일들이 게임, IT 전반 그리고 회사 경영에 관심을 가지고 해왔기 때문에 국회 진출을 하게 된다면 아마 이런 일들을 할 것이다.


Q. 게임에 대한 부정적 인식, 편견을 완화하기 위해 어떤 움직임을 보일 것인가. 내가 보기엔 정치권이 게임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져 보이는데, 통상적인 산업 육성과 다른 육성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는 않나?

A. 게임산업진흥법이 존재하는데 업계인들은 게임산업규제법이라고 부르고 있다. 게임산업진흥법을 보면 괜찮은 내용이 많다. 대부분 진흥에 관련된 부분이다. 규제는 셧다운이나, 등급 분류 관련한 것들 정도로 규제와 관련한 부분은 많지 않다. 하지만 규제 부분만 부각되고 있다.

사실 구체적인 부분이 없어 정부 및 관련 단체에서 선언 정도로 그치고 있다. 그러다 보니 나름 괜찮은 법이지만, 규제로 흘러가는 경향이 있다.

다른 견해에서 보면 정부가 일인 기업을 권장하고 있는 상황에서 소수의 인원으로도 만들 수 있는 게임으로 흘러들어오는 경향이 있다고 생각한다. 정답을 말할 수 없지만, 벤처를 강요하는 게 해결책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온라인에서 모바일로 넘어가면서 겪게 되는 법 문제가 제일 힘든 것으로 생각한다. 온라인 게임은 해외 유통망과 서비스를 살릴 수 있었는데, 모바일은 글로벌 후발주자이기도 하고 성공한 노하우가 없기에 돌파구를 찾기도 어렵다.

솔직히 나도 잘 모르겠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정부가 진흥책을 내세우는 것 보다는 업계가 성장하는 데 걸림돌을 없애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야 경쟁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 수 있다. 게임은 국내 경쟁이 아니고 글로벌 업체와의 경쟁이다. 하지만 규제는 국내 업체에만 적용되기에 공정한 경쟁을 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다. 공정 경쟁을 방해하는 요소를 없애야 게임 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Q. '더불어 민주당'을 선택한 이유가 궁금하다.

A. 원래 지지하던 정당이고 마침 제안이 왔다. 기업인이 정당에 들어오는 게 쉬운 것은 아닌데 고민 끝에 결정했다.


Q. 국회에서 하고 싶은 게 있나.

A. 비정규직과 관련된 부분 등 고용문제와 회사를 하다 보면 생기는 금융, 경제 등 지엽적이지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 같다. 하고 싶은 것은 많지만, 하고 싶다고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지금 말하기는 조금 조심스럽다.

▲ 출처: 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Q. 게임 내에서 일이 생겼을 때 정당 전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우려가 있다. 가령 '뮤오리진'에서 부정적인 이슈가 생기면...

A. 질문의 정확한 의도를 모르겠다. (웃음) 정확한 답변을 하기는 힘든데 내 개인의 문제, 회사 문제, 업계 전체의 문제, 정치권의 문제, 정당의 문제 등 서로의 의견이 다를 수 있다. 정치인은 다른 이해관계를 가진 관계 집단을 대화시키고 타협시키는 역할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게임에서 특정 문제가 발생하면 적절히 잘 대화해야 한다고 본다.

대표적으로 게임 중독 문제가 있다. 기본적으로 정치권 및 정부 이해 구조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확대 해석이라고 생각한다. 예전에 MBC에서 PC방 전원을 내린 것을 예로 들자면 근본적인 게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게임을 악으로 규정했기 때문에 생기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기원에 들어가서 바둑판을 엎는데 화 안 내는 사람이 어디 있겠는가. 게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Q. 학생 운동 경험도 없고 정치와 관련 없이 살아왔는데, 정치를 해야겠다고 생각한 계기가 있었나.

A. 누차 말하지만, 이유를 딱 하나만 꼽으라면 내가 지지하는 정당이 분열된 게 화나고 짜증 났기 때문이다. 다른 방식으로 도울 수도 있었지만, 굳이 입당한 것은 두 가지 이유다. 내가 평소에 하고 싶었던 사업이 두 가지 있는데 하나는 장학사업이고 하나는 투자, 벤처 투자 사업이다.

장학사업은 좋은 것이지만, 근본적으로 국가가 해야 할 일이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이런 일을 하는 게 적절하지 못하다고 판단했다. 벤처투자는 내가 회사를 키워오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많았기에 생각하게 됐다. 벤처 기업에게는 단순한 돈 문제부터 시작해서 하다못해 법원 제출 서류까지 난관 투성이다. 행정업무들도 자질구레한 것들이 많다. 먼저 어려운 경험을 했기에 도와줘야한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내가 돈을 벌기위해 뛰어드는 것은 옳지 않다고 판단했다. 두 가지 전부 정치로 상당 부분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기에 정치로 기여할 수 있지 않겠냐는 생각이 있다.


Q. 게임과 관련해 당론을 만들기 힘든 데 게임의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

A. 한순간에 되리라 생각하지 않는다. 이명박, 박근혜 정부를 거쳐오며 게임이 중독물질로 규정됐지만, 사실 10년 넘은 문제다. 가장 중요한 것은 국회 밖에서 이야기하는 것과 국회 내에서 이야기하는 것은 다르다는 점이다. 국회 밖에서는 업계의 목소리지만, 국회 내에서는 다르다. 근본적으로 게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 생기는 문제다. 나는 이러한 문제를 이해시키는데 접점이 많기에 좀 더 수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Q. 게임 인식 변화를 위해 다른 국회의원들과 논의한 게 있는가.

A. 현재 국회의원은 지역구 뛰느라 바빠 구체적으로 이야기해 볼 시간이 없었다. 입당 결심 계기가 된 것이 문재인 대표를 만났을 때 문 대표가 업계인이 아니면 잘 모르는 단어를 썼기 때문이다. 평소에도 게임 업계에 관심이 있다고 생각을 했다.

의원들 간에 상당한 공감대가 있다고 생각한다. 신의진, 손인춘 등 중독, 치료 법안을 내면서 사회적으로 문제가 됐고 부각이 된 부분이 있는데, 그런 부분은 풀어서 당론으로도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 출처: 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Q. 게임, IT 경험이 더불어민주당에서 어떤 장점으로 발휘될 거로 생각하나.

A. 지금 현재 내가 가진 다른 자산은 별로 중요하지 않다. 몸으로 뛰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하루에 일정을 몇 개씩 소화하며 뛰고 있다. 당에서 나에게 요구하는 것은 게임과 관련된 것은 별로 없다. 게임 산업은 전체 산업에 비하면 매우 작은 부분이다. 게임과 관련된 부분보다는 당에서 내세우는 '유능한 경제 정당' 부분에서 기여해주길 바라고 있다.


Q. 전략 공천이나 비례대표 순번 등 정해진 게 있는가.

A. 당에서 판단하지 않겠나. (웃음)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환경이라 고민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1월 3일에 입당했을 때 주위 사람들이 왜 들어갔느냐는 질문을 많이 했다. 내 성향을 보고 '국민의당'이 아니라 왜 '더불어민주당' 이냐고 묻는 사람도 많았다.

내가 정계 진출을 고민하던 12월 말은 더불어민주당이 곧 없어질 분위기였다. 연속으로 탈당하고. 그래서 전략 공천이나 비례대표를 고민하고 들어올 수 없는 상황이었다. 나를 포함해 이번에 영입된 사람들이 그런 것을 주장할 수 없는 상태에서 들어왔다.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 것은 과거에 정치권에서 사람을 영입할 때 기본적으로 약속하고 들어갔기에 생기는 거로 생각한다. 어쨌거나 당 입장에서는 영입한 사람과 기존 사람을 최대한 많이 당선시키는 게 중요하다. 영입 인사를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해 당에서 고민이 많을 것이다. 현재까지는 몸으로 뛰는 게 당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 열심히 뛰고 있다.


Q. 벤처 투자에 관심이 많다고 했는데 박근혜 정부의 '창조 경제'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가. 또 창조경제 혁신센터는.

A. 창조경제란 말이 모호한 말이기는 하다. 실체는 없지만, 용어 자체는 매우 좋은 단어라 생각한다. 어렸을 때부터 '있는 건 사람뿐인 나라'라는 말을 많이 들었다. 사람이 창의성을 발휘해 경제 발전하는 것이 창조경제의 핵심이다. 하지만 박근혜 정부에서 정책을 하는 과정에서 매우 모호하게 변질시켰다고 생각한다.

창조경제혁신센터는 굳이 답변을 해야 하나. (웃음) 건물이 예쁘더라. 기존에 있던 유사한 센터를 이름 바꾸고 기존에 있던 프로그램도 이름만 바꾸니까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것 같다. 창조 경제에 대한 접근이 잘못되지 않았나 생각한다. 단순히 공간을 마련해준다고 창조 경제가 나오고 활성화되는 것이 아니다. 나쁘게 말하자면 보여주기식이다.


Q. 입당 후 회사 업무와 병행하기 힘들지 않나.

A. 난 소유와 경영이 분리돼있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그렇게 운영해오고 있었다. 난 이사회 의장이고 김태영 대표가 대표로서 업무를 해왔다. 일주일에 한두 번 정도 열리는 이사회에서 일했고 이사들 간에 이견 조율이 필요하다든가, 자회사 조율이 필요하다든가 하는 일을 했다. 입당한 후에 시간이 없어서 상대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많이 못 했지만, 업계 대부분이 그러하듯 이메일이나 카카오톡을 통해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어 큰 지장은 없다.


Q. 게임 스타트업과 관련하여 사업체, 등급분류 등에 관련한 이야기는 꾸준히 나왔었다. 정치권에 들어가 이러한 행정 문제를 어떻게 처리할지 궁금하다.

A. 등급분류가 자율로 가면 쉽게 해결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하지만 여전히 사행성 이슈 때문에 고민을 많이 해야 한다. 업계 사람이 충분히 문제점에 대해 인지하고 있기에 업계 자율 등급 구조로 가면 많이 해결될 것 같다.


Q. 최근에는 개천에서 용 난 사례가 적다. 게임 시장이 거대 자본 시장이 되어 스타트업이 더욱 힘든 시장이 됐다. 이런 대기업 위주 생태계를 어떻게 생각하나.

A. 오해할 수 있는 말이지만, 게임 업계에 회사가 너무 많다고 생각한다. 이명박, 박근혜 정부를 거치면서 예전만큼 좋은 인력이 업계에 들어오고 있지 않다고 본다. 원래 업계에 있던 사람들 위주로 산업이 돌아가고 있다. 새로운 사람이 계속 들어와 줘야 하는데 분위기가 그렇지 못하다. 좋은 인력이 수혈되지 않고 있다.

훌륭한 인력이 분산되어 있어 게임 퀄리티 등이 발달하지 못하고 있다. 중국이 급속하게 성장하는 것을 시장이 크고 자본이 많아서라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난 근본적으로 훌륭한 인력이라고 생각한다. 현재 중국은 미국 등 선진국에서 공부하고 자국으로 돌아와 창업을 하고 게임, IT 산업에서 종사하고 있다. 결국, 산업이 잘되려면 인력이 잘 들어오는 구조여야 한다. 그런데 현재 게임 업계는 그렇지 못하다. 잘하는 인력이 모여서 회사를 해야 게임업계의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Q. '경제 민주화'를 언급한 김종인 위원장과 게임과 관련하여 의견을 맞춘 게 있나.

A. 김종인 위원장은 자신만의 확고한 생각이 있고 그 생각이 우리 당과 배치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내 기본 생각도 크게 다르지 않아 특별히 의견 조율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경제 민주화라는 게 굉장히 좋은 개념인데, 박근혜 대통령이 후보 시절에 내세운 것이 변질했다고 생각한다.

지금 새누리당에서는 25개 중 23개를 했다고 주장하며 다 했다고 말하고 있는데 국민은 아무도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가 내세우고 있는 것이 '포용적 성장', '더불어 성장'인데 이런 관점에서 가면 될 것 같다.


Q. 나중에 국회에 들어가서 업계와 소통할 것인가.

A. 그건 들어간 다음에 고민할 사항이다. (웃음) 원래 해왔던 일이 게임이다. 시간이 없다고 관심을 안 가지려도 관심이 생길 수밖에 없다. 알고 있는 사람 대부분이 게임 업계 사람이고. 관심을 안 가질 수 없다. 어떤 식으로든 업계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Q. 게임협회 등 이익단체가 있지만 한목소리를 내지 못했다고 반성하는 업계 분위기가 있다. 또한, 특정 정당을 지지하면 불이익을 당할 수 있다고 생각해 정치색을 표출하는데 걱정하는 업체가 많다.

A. 쉽게 게임 업계라고 말하지만,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서로 다른 이해관계가 있다. 모바일, MMORPG 위주의 온라인 게임, 보드 게임과 기타 다른 축들이 존재하는데 정책적인 측면에서 3개의 회사 의견이 다르다. 그래서 일치된 이야기가 잘 나가지도 않았던 것 같다.

이런 부분이 아쉬웠다. 평소 이런 문제를 업계의 '큰 형님'이 나서서 해결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많이 했다. 주도한다는 표현이 맞을지는 모르겠지만, 업계를 주도하는 큰 회사 간의 단결이 안 되는 문제가 있다.

게임은 사회적으로 큰 소리를 내면 공격당하지 않을까 걱정한다. 게임 업계가 흘러오면서 지탄받지 않은 적은 한 번도 없다. 어디선가 계속 공격당하고 있었다. 그래서 목소리를 일치시켜야 하지만 쉽지 않다. 나는 목소리를 한데 모으는 역할을 '형님'들이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소위 말하는 게임 1세대들이 하나 된 목소리를 내기 위해 나서줬으면 좋겠다.


Q. 김병관 의장에게 웹젠이란 무엇인가. 또 더불어민주당은?

A. '웹젠'은 내가 창업한 회사가 아니다. 통상 인수, 합병을 통해 기존 사명을 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나는 웹젠이 해외에서 알린 이름이 좋다고 생각했다. 해외에 웹젠뿐만 아니라 한국 게임 산업을 알릴 수 있는 이름이라 생각했다. 그런 의미가 있는 회사다. 더불어민주당은 좀 더 고민하겠다. (웃음)


Q.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나.

A. IT 전반적으로 엑티브엑스로 대변되는 기존의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과 개인 방화벽 등도 문제라고 생각한다. 개인한테 책임을 전가하는 구조다. 세계적 추세처럼 좀 더 서버 사이드에서 보안이 필요하다. 서비스 사업자가 책임을 면하게 하는 것도 개선이 필요하다.

또 게임 규제 대상의 근본은 청소년 보호법이다. 업계와 정부가 대립하게 된 것은 청소년보호위원회가 개입하면서 부터다. 국회에 가게 되면 대응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이외에도 할 것은 어마어마하다.


Q. 국회의원에 당선되면 이사회 의장 사임하나.

A. 국회법상 국회의원은 부동산 활동을 제외하고 다른 영외활동을 하지 못하게 되어있다. 의장은 영외활동이므로 사임하는 게 맞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