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에서는 매주 화요일 한주 기업 소식을 모아 볼 수 있는 업계 동향 코너를 연재합니다. 금주에 예정된 행사와 지난주 공시, 구인, 사회공헌 활동과 상표권 등록 현황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이슈가 된 이야기를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게임이 마약이나 알코올처럼 중독으로 규정돼 질병으로 관리될 예정입니다. 정부는 지난 25일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정신건강종합대책을 확정했습니다. 정부가 게임을 알코올, 향정신성의약품, 인터넷, 도박 등과 함께 5대 중독 중 하나로 규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보건복지부는 게임이 엄연히 중독현상이 있으므로 산업 육성과 함께 중독자 관리를 같이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이를 위해 보건복지부는 게임 중독 질병 코드를 신설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이에 문화 체육관광부는 질병코드를 받아 게임중독을 관리하는 것에 반대한다고 발표해 정부부처 간에 갈등을 예고했습니다.

스마일게이트는 25일, 2015년 매출이 6,004억 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전년 대비 12.9% 증가한 수치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7.5%, 7.9% 증가한 3,304억 원, 2,361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중화권에서 '크로스파이어'의 선전 속에 룽투, 텐센트를 통해 중국 시장에 나가는 크로스파이어 모바일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게임업계 주요행사 : 야구 시즌이 코 앞이군.

  • 넷마블 - '이사만루2 KBO' 기자간담회(3월 10일)
  • GDC 2016 -(3월 14일~18일, 샌프란시스코 모스콘센터)

  • '이사만루2 KBO' 기자간담회

    넷마블은 '이사만루2 KBO'의 출시를 앞두고 게임을 상세하게 소개하고 서비스 일정 등 향후 전략을 발표하는 자리를 가집니다. '이사만루2 KBO'는 실시간으로 다른 이용자와 대결을 펼칠 수 있는 '대전모드'를 비롯해 '액션 랭킹전', '시뮬레이션 랭킹전', '친선전' 등 다양한 콘텐츠를 특징으로 합니다. 또한, 원하는 선수를 쉽게 획득할 수 있도록 이용자 간 자유로운 선수 등록 및 이적 시장(거래소)을 구현했습니다. 3월 8일 시범 경기를 시작으로 대장정에 오르는 야구와 함께 어떤 야구 게임들이 등장할지 기대됩니다.



    GDC 2016

    세계 최대의 개발자 컨퍼런스인 'GDC 2016'이 3월 14일부터 샌프란시스코 모스코 센터에서 열립니다. 게임업계 최고 전문가들이 참가해 흥미로운 강연과 패널토론 등을 펼치는 자리입니다. 작년과 마찬가지로 컨퍼런스와 함께 연례 독립 게임 페스티벌과 연례 게임 개발자 초이스 어워드도 진행됩니다.

    올해 30회를 맞는 GDC는 게임 업계의 최고 지성들과 인재들이 참여해 업계의 당면 문제와 발전적인 주제에 관해 탐구하는 자리입니다. 올해는 VR이 뜨거울 전망입니다. 외신에 따르면 이번 GDC에서 소니는 플레이스테이션 VR의 프리젠테이션 및 시연 행사를 하고 구체적인 사안을 밝힐 전망입니다.

    또한, '레프트4 데드2'의 상처 시스템, '포탈2'의 물 및 오렌지 박스의 처리 기술 등으로 유명한 밸브의 그래픽 프로그래머 알렉스 블라코스(Alex Vlachos)는 VR 기기의 그래픽을 효율적으로 렌더링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그는 GTX980을 요구했던 데모를 GTX680에서도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고사양 PC로 대변되는 VR 그래픽의 대중화 시점을 크게 앞당길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인벤에서는 늘 그래 왔듯 이번 GDC도 특별취재팀을 파견해 다양한 정보와 강연 내용을 전달할 예정입니다.




    인재채용 : "군 생활? 넥슨에서..."



    @ 제페토가 PS4, Xbox One 게임 UI 디자이너와 애니메이터를 구하고 있습니다. UI 디자이너는 UI 컨셉을 제안하고 UI 리소스를 제작하는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경력 3년 이상, 포토샵 외 UI 관련 그래픽 툴에 능숙한 인력을 찾고 있습니다. Unreal engine UMG 사용 경험이 있으면 우대합니다.

    애니메이터는 애니메이션 컨셉을 제안하고 언리얼 엔진4 페르소나 세팅 작업을 하게 됩니다. 해당 업무 관련 경력이 3년 이상이며 능숙하게 3DS MAX를 사용할 줄 아는 인력을 찾습니다. 언리얼엔진 프로젝트 경험이 있는 사람을 우대합니다.


    @ 넥슨이 2016년도 전문연구요원을 4명 모집합니다. 병역 특례 게임 프로그래머입니다. 게임 클라이언트와 서버 개발을 맡게 되며 해당 분야 석사학위 이상 소지자 또는 학위 취득예정자로서 전문연구요원 신규 편입 대상자여야만 합니다. 전문연구요원으로 복무 중이거나 여성 외국인은 제외됩니다. 국가보훈대상자는 관련 법규에 의거, 우대합니다.


    @ 조이시티가 클라이언트 개발자를 찾고 있습니다. 건쉽배틀2 VR 제작 업무를 맡게 됩니다. 유니티 엔진 경험자와 VR 게임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있는 인력을 찾고 있으며 게임 개발 방법론에 대한 충분한 사전 이해가 있는 사람을 구하고 있습니다.


    @ 올엠에서 온라인 게임 개발자를 찾고 있습니다. '크리티카' 콘텐츠 개발과 액션, 연출을 개발하는 업무를 맡게 됩니다. C++ / STL(C++0x , C++11) 숙련자임과 동시에 업무수행에 필요한 수리력, 논리력, 요구분석능력을 갖춘 사람을 찾습니다. '크리티카'의 개발환경는 Microsoft Visual Studio 2010 / C# / SQL / Lua / Xml / Muilti threading / Asynchronous tasks / Subversion입니다.



    IR-공시 : "오디션 품은 한빛소프트"

    이스트소프트

    이스트소프트는 24일 잠정실적 공시를 통해 K-IFRS 연결재무제표 기준 2015년도 4분기 매출 126억 원, 영업이익 12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2015년 총 누적 매출액은 전년 대비 3.3% 증가한 443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이스트소프트는 검색 포털 줌닷컴과 얄약의 매출 증가 등 게임을 제외한 전 부분에서 매출 성장을 이뤘습니다.

    이스트소프트는 비전 기술, 머신 러닝, 웨어러블 영역 등 회사의 미래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는 신규 사업에 대한 외부적 기회를 모색할 계획이며 사업적 가치가 높은 3~4개의 주력제품을 선정해 선택과 집중 전략을 펼칠 전망입니다.

    자회사 이스트게임즈는 올해 모바일 SNG '고양이 다방'의 일본 시장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연내 신작 게임 3종 출시를 예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스트소프트는 25일 공시를 통해 유사검색어 추출시스템 및 방법 특허권을 취득했음을 알렸습니다.


    한빛소프트

    한빛소프트는 2015년 별도 재무제표 기준으로 매출액 192억 원, 영업이익 10억 원을 기록했다고 24일 밝혔습니다. 당기순손실은 3억 7천만 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1억 8천만 원 소폭 개선했습니다.

    지난해 한빛소프트는 주력 온라인 게임들의 매출 감소와 모바일 게임 출시 지연으로 인하여 1, 2, 3분기 손실률이 높게 반영됐습니다. 4분기 경우 매출액은 94억 원으로 전 분기 대비 139.5% 증가했으며 영업이익도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국제회계기준에 근거한 2015년 연결 기준 실적을 살펴보면 매출액은 221억 원, 영업이익은 직전 사업연도 대비 8억 3천만 원 흑자에서 13억 5천만 원이 감소한 5억 2천만 원으로 집계되며 적자전환 했습니다.

    한빛소프트는 올해 다양한 게임을 출시하며 실적 개선을 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지난 16일 출시한 '헬게이트:런던 FPS'를 시작으로 '세계정복2', '우주전략', '모바일 오디션', '프로젝트 AOH', '미소스' 등 8종의 신작 모바일 게임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넥슨지티

    넥슨지티는 25일 대우증권과 100억 원 규모의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을 체결하기로 했다고 공시했습니다. 계약 기간은 오는 8월 25일까지입니다.



    상표 등록 : "리니지 모바일 헤이스트... 왜 이제와서?"


    엔씨소프트가 '리니지 모바일 헤이스트'의 상표/서비스를 출원했습니다. 리니지 헤이스트는 2014년 3월 19일에 출시된 앱입니다. 리니지 IP(Intellectual Property, 지적재산권)를 활용한 스마트폰용 앱으로 앱과 온라인게임 간 데이터 연동을 통해, 앱에서 얻은 보상과 혜택을 PC 리니지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됐습니다. '헤이스트 리니지 모바일' 이란 이름으로 14년 3월 14일 상표출원이 거절된 바 있습니다.

    몬스터스마일이 '프로젝트 H'의 상표권을 출원했습니다. '프로젝트 H'는 3D RPG로 지스타2015에서 티저영상으로 대중에 공개된 바 있습니다. 일본 도쿄도에 위치한 가부시키가이샤 사이게임즈는 자사의 C.I인 용을 상표 출원했습니다. 사이게임즈는 '바하무트', '그랑블루판타지', '드래곤 퀘스트 몬스터즈 슈퍼라이트' 등을 선보인 바 있습니다.



    해외 소식 : "'포케몬 고' 언제 나오나요"

    ◎ 전(前) EA 유럽의 간부였던 케이스 람스데일(Keith Ramsdale)이 QA 전문기업 테스트로닉(Testronic)의 COO로 옮겨갔습니다. 테스트로닉은 카탈리스(Catalis)그룹의 일원으로 그룹 내에는 커브 디지털(Curve Digital)과 구주 엔터테인먼트 (Kuju Entertainment) 등이 있습니다.

    - 게임인더스트리 원문: Keith Ramsdale joins Testronic



    ◎ AR 기술로 관심을 끌고 있는 '포케몬 고'가 5백만 달러의 투자를 추가로 유치하며 총 2천5백만 달러의 투자를 받게 되었습니다. 구글 산하 조직이었던 AR 게임 개발사 나이언틱(Niantic)은 닌텐도 포켓몬 컴퍼니와 구글에서 2천만 달러(한화 약 260억 원)를 투자받아 '포케몬 고'를 개발 중입니다.

    나이언틱은 기존에 투자받은 2천만 달러 외에도 알솝 루이스 파트너스(Alsop Louie Partners), 유앤미스터 존스(You & Mr Jones) 그리고 후지티비(Fuji TV) 등 으로부터 추가로 5백만 달러 (한화 약 62억 원)의 자금을 유치했습니다. 나이언틱은 올해 말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디벨롭온라인 원문: Pokémon Go dev Niantic chocks up another $5m in funding


    ◎ 6월에 열리는 세계 최대 게임쇼 'E3 2016'의 참가 업체가 발표됐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와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아메리카 그리고 닌텐도를 비롯하여 씨디 프로젝트레드와 베데스다, 테이크투인터렉티브소프트웨어 등이 참여합니다. 이밖에도 액티비젼 퍼블리싱, 아틀라스, 반다이남코게임즈아메리카, 캡콤 USA, 딥실버, EA, 에픽게임즈, 겅호, 코에이테크모, 코나미디지털엔터테인먼트, 넥슨아메리카, 오큘러스, 세가, 스퀘어에닉스, 유비소프트 엔터테인먼트, 웨너브로스인터렉티브엔터테인먼트 등이 참여합니다. 'E3 2016'은 6월 14일부터 16일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 E3 2016 공식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