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에서는 매주 화요일 한주 기업 소식을 모아 볼 수 있는 업계 동향 코너를 연재합니다. 금주에 예정된 행사와 지난주 공시, 구인, 사회공헌 활동과 상표권 등록 현황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이슈가 된 이야기를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기존 게임시장 성장 정체와 빠른 시장 변화로 기로에 서 있는 게임 업체들이 게임 이외의 사업에도 눈길을 돌리고 있습니다. 투자하거나 인수를 통해 사업영역을 확장하기도 하지만, 완전히 새로운 사업 영역에 도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둘 다 게임 사업만으로는 먹고 살기 힘들다는 판단하에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 나선 것입니다. 보통 지금까지는 게임 산업과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사업 영역을 확장했습니다. 팬시 및 액세서리 사업 등이 좋은 예입니다. 또한, 게임사들은 VR 연구·개발에도 공격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기존 게임 인프라를 활용해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려는 것입니다.

반면 완전히 다른 산업군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는 시도도 있습니다. '소프트맥스'와 '로켓모바일'처럼 게임 산업과 전혀 다른 사업에 손을 뻗는 경우가 이에 속합니다. 게임 하나만으로 회사를 이끌어 가기에는 불확실성이 너무 크기 때문입니다.



게임업계 주요행사 : "미뤄왔던 콘솔 구입의 때가 온 것인가."

  • 소니 - 언커버드:파이널판타지15(3월 31일, LA, 슈라인 오디토리엄)
  • 소니 - 드래곤퀘스트 빌더즈, 언차티드4 미디어 행사 (3월 30일, 강남구 SCEK 사옥)
  • 샤오미 - 샤오미 공식 론칭 기자간담회 (3월 31일, 여의도 서울 마리나)

  • 언커버드: 파이널판타지15


    10년 전 파이널판타지 베르서스를 봤을 때, 묘한 이질감과 기대감을 동시에 받았습니다. 하지만 그 게임은 군대를 다녀오고 대학을 떠나 사회에 진출했음에도 아직 출시되지 않았습니다. 이미 '13'이라는 넘버링은 라이트닝 사가에 넘겨주고 '영식'이 PSP, PS4, XBOX ONE을 돌아 PC로 나올 때 까지 말이죠. 그렇게 정체를 감췄던 '파이널판타지15'가 드디어 공개됩니다.

    파뷸라 노바 크리스탈리스(FABULA NOVA CRYSTALLIS) 세계관의 마지막 퍼즐을 맞출 '파이널판타지15' 공개행사가 31일 11시(한국시간)에 진행됩니다. 이번 행사에서 '파이널판타지15'의 한국어화 공식발표와 출시 일자가 공개될 것인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드래곤퀘스트 빌더즈, 언차티드4 미디어행사


    PS진영의 막강한 우군 '너티독'의 신작 '언차티드4'가 5월 10일 정식 발매를 앞두고 미디어 행사에서 더욱 자세한 정보를 공개합니다. 아울러 드래곤퀘스트의 IP를 활용한 마인크래프트(?) '드래곤퀘스트 빌더즈'도 참전합니다. '파이널판타지', '드래곤퀘스트 빌더즈'. '에이스 컴벳' 등등 지금껏 PS 구입을 미뤄왔다면 한 번쯤 고민할 시점이 도래한 것 같습니다.



    인재채용 : "리니지이터널은 언제 나오나요?"


    @ 엔씨소프트가 리니지이터널 전투시스템팀 밸런스 디자이너를 충원합니다. 모집 기간은 4월 29일까지입니다. 게임규칙과 시스템을 설계하고 밸런싱하여 재미있고 견고한 게임의 근간을 형성하는 시스템 디자이너 업무를 맡게 됩니다. 업무에 대해 2년에서 7년의 경력을 요구하며 학력은 무관합니다.


    @ 엑스엘게임즈에서 모바일 및 온라인 게임 신입, 경력직을 채용합니다. 우선 '브레이브스'의 'Eqic 스튜디오'는 PM과 프로그래머 그리고 2D 캐릭터 및 일러스트 제작자를 찾고 있습니다. 해당 분야에 경력이 있는 인력을 요구합니다.

    '아키에이지' 대규모 업데이트 등을 준비하기 위해 엔진 프로그래머와 콘텐츠 프로그래머, 시스템 기획자를 모집 중이며 '문명온라인'의 이펙트 아티스트와 서버 프로그래머, 콘텐츠 프로그래머를 구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프로그래머는 게임 로직 개발에 관심이 많고 다양한 툴과 언어에 능숙하다면 경력에 상관없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 엔웨이코리아에서 시니어 게임 기획자를 모집합니다. 게임 기획 분야 경력이 최소 5년 이상이며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 환경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지원할 수 있습니다. 맡게 되는 업무는 라이브 빌드 관리 및 업데이트, 신규 빌드 기획 방향성 설정 및 재미검증, 유료화 관련 기획, 게임 시스템 규칙 및 콘텐츠 기획입니다. 엔웨이는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두고 한국과 중국에 지사를 두고 있으며 '크로노블레이드'를 한국에 출시하기도 했습니다.



    IR-공시 : "정기주주총회... 화장품? 탄소?"

    바른손이앤에이

    바른손이앤에이가 관리종목에서 해제됐습니다. 해제일은 23일로 매출액 30억 미달 사유를 해소했기 때문입니다. 최근 한 매체는 바른손이엔이가 히트 개발사 넷게임즈의 지분을 매각할 것으로 보도했습니다. 바른손이앤에이는 지난 2014년 12월 넷게임즈의 지분 29.7%를 약 19.5억 원에 인수해 최대주주가 됐으며, 이후 지분을 추가로 매입해 넷게임즈의 지분을 32.3%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조이맥스

    조이맥스가 관리종목으로 지정됐습니다. 지정일은 23일이며 사유는 최근 4 사업연도 연속 영업손실이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로켓모바일


    로켓모바일은 주식양수도 계약 체결에 따른 대금지급과 주권교부로 최대주주가 '라이브플렉스 외 5인'에서 '에이치엔에스비컴퍼니(제이앤제이밸류)외 3인'으로 변경됐다고 24일 공시했습니다.

    최대주주인 에이치엔에스비 컴퍼니는 105억 원을 투자해 지분 16.6%(300만 주)를 확보했습니다. 에이치엔에스비컴퍼니는 보톡스, 필러 제조업체 휴젤의 공동창업주인 홍성범 성형외과 의사가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5일 로켓모바일은 주주총회를 개최하고 사업목적에 화장품 및 원료 제조업, 피부미용업, 줄기세포 가공 및 배양 용역 위탁업 등 총 42개를 추가했습니다. 이정재를 앞세운 '고스트'로 모바일 시장에 등장했던 로켓모바일이 화장품 및 바이오 전문기업으로 변신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소프트맥스

    23일 '창세기전4' 공개 서비스를 실시한 '소프트맥스'가 그에 앞선 21일,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사업 영역을 확대하기 위해 사업목적에 탄소응용소재 제조, 유통 및 판매업 등의 2개 항목을 추가했습니다. 소프트맥스는 포장재로 사용되는 원단, 원재료를 공급하는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23일 이후 소프트맥스 추이



    드래곤플라이

    드래곤플라이는 VR 게임과 모바일게임 개발에 투자를 위해 총 90억 원 규모의 전환사채를 발행하기로 21일 결정했습니다.


    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는 25일 정가주주총회를 열고 지난해 재무제표와 이사보수 한도 등의 안건을 원안대로 승인했습니다. 재무제표 승인으로 매출은 전년 대비 0.64% 증가한 6,166억 원,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4.5% 감소한 2,573억 원, 당기순이익은 1,876억 원을 확정했습니다.

    기타비상무이사 선임건 통과로 박병무 보고캐피탈어드바아저 대표가 3년 연임하게 됐으며 현동훈 서울 대학교 수리과학부 교수가 사외이사로 새롭게 선임됐습니다. 대통령 경제비서관, 건교부, 과기부 장관 등의 이력을 가지고 있는 오명 월드리더스재단 이사장도 서윤석 이화여대 교수와 함께 연임됐습니다. 아울러 이사 보수 한도는 전기와 같이 120억 원으로 승인했습니다.



    상표 등록 : "상표권 출원이 출시를 뜻하는 것은 아니지만... "



    일본 닌텐도주식회사가 'My Nintendo'의 상표를 출원했습니다. 닌텐도코리아가 3월 31일 자로 직원의 80%를 감축함에 따라 상표 출원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닌텐도는 4년 연속 적자를 기록했는데 한국 증시시장 기준으로 관심 종목으로 지정되는 사유입니다. 앞으로 현지화와 홍보를 제외한 '단순 유통'에 집중할 것으로 보이는 닌텐도코리아. 일본 교토에 있는 닌텐도 주식회사가 직접 서비스를 하려는 복안일까요? 물론 상표권 자체는 어떠한 출시나 계획을 담고 있지는 않습니다.

    '아바'와 '메트로컨플릭트'의 레드덕은 'Red Duck Mobile'의 상표를 출원했습니다. 레드덕은 '아바 모바일'과 '요구르팅 모바일'을 지스타 2015에서 공개한 바 있습니다.

    와이디온라인은 '천군 무한 쟁탈전'의 상표를 출원했습니다. 와이디온라인은 지난해 모바일 3D 액션 RPG '천군: 천추의한'의 CBT를 진행했습니다.



    등급분류 결정 확인 : "이번엔 진짜다."

    '언차티드4: 해적왕과 최후의 보물'이 지난 24일 청소년 이용 불가 등급을 받았습니다. '언차티드4'는 2013년 처음 공개된 작품으로 PS진영 퍼스트 파티 '너티독'의 기술과 스토리 덕분에 콘솔 게이머들에게 기대작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본 작품은 두 번의 출시 연기를 겪고 5월 10일 정식 발매됩니다.




    해외 소식 : "2%만이 과금 유저"


    ◎ 레이싱 게임 '월드 랠리 챔피언쉽'과 '모터스톰'의 개발사 에볼루션 스튜디오(Evolution Studios)가 폐쇄됐습니다. 최근 '드라이브 클럽'을 출시한 이 스튜디오는 소니컴퓨터엔터테인먼트 월드와이드 스튜디오(SCE Worldwide Studios)에 의해 구조 조정 당했습니다. 에볼루션 스튜디오는 작년 3월 55명의 인력을 해고한 바 있습니다.

    에볼루션 스튜디오에서 나간 인력 중 몇몇은 그란투리스모를 개발하고 있는 폴리포니 디지털로 입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게임인더스트리 원문: Sony confirms closure of Evolution Studios


    ◎ 시장조사업체 서브(Swrve)가 2016년 2월 조사결과를 기반으로 배포한 보고서에 따르면 전체 사용자 중 단 2%만이 인게임 결제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수익의 48%는 0.19%의 사용자들에 의해 만들어지고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모바일 게임에 돈을 지출하는 사람 중 64%는 한 달에 한 번만 결제하며 한 달에 5회 이상 소액 결제를 하는 비율은 7%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지난 결과에 비해 6% 감소한 수치인데 서브는 사용자 학습에 의한 패턴변화라 분석했습니다.

    사용자 1인당 평균 지출은 24.33달러 (한화 약 2만7천 원), 소액 결제 횟수는 평균 1.8회이며 회당 지출은 13.82달러 (한화 약 1만6천 원)으로 나타났습니다. 50달러 이상 거래는 전체 거래 중 2.5%를 차지하지만, 금액으로는 17.5%를 차지했습니다.

    서브는 2016년 2월 한 달 동안 40개 이상의 무료 게임을 대상으로 2,000만 명 이상의 사용자 지출 행동을 조사했습니다.

    - 서브 보고서 원문: The Swrve Monetization Report 2016


    ◎ 6월 14일부터 16일까지 진행되는 'E3 2016'에 불참을 선언한 EA가 E3에 앞서 '배틀필드5' 발표를 계획하고 있을지도 모른다는 소문있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진위가 확인되지 않은 문서지만, 타이틀 로고를 포함한 디자인 방안과 추가콘텐츠 계획 등이 담겨 있어 게이머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EA는 독자 행사인 'EA PLAY'에서 이를 공개할 것으로 보입니다.

    - NeoGAF 포럼: Battlefield 5 leak: real or fa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