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에서는 매주 화요일 한주 기업 소식을 모아 볼 수 있는 업계 동향 코너를 연재합니다. 금주에 예정된 행사와 지난주 공시, 구인, 사회공헌 활동과 상표권 등록 현황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이슈가 된 이야기를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GDC에서는 새로운 소식들이 쏟아졌습니다. 소니의 PS VR은 399$라는 가격을 들고나왔고, 유니티3D는 단편영화 'Adam'으로 놀라운 수준의 그래픽을 보여줬습니다. 650개가 넘는 세션에서 다채롭고 흥미로운 지식이 공유된 반면, VR에 너무 편중된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VR이 이제 뜬구름 잡는 신기술이 아닌 피부로 바로 접할 수 있는 기술로 다가온 것만은 확실합니다. 다만, PC 및 콘솔의 주변기기인 VR 헤드 마운트가 얼마나 보급되느냐, 어떤 콘텐츠가 만들어지냐에 따라 경제성이 판가름날 것으로 보입니다.

'영웅'을 개발한 모바일 전문 개발사 '썸에이지'가 케이비제6호스팩과 합병으로 오는 5월 중 코스닥 시장에 상장될 예정입니다. 현재 썸에이지는 SF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프로젝트 아크'와 DC 코믹스 영웅이 등장하는 액션 RPG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게임업계 주요행사 : "풍성하다, 풍성해"

  • 에픽게임스코리아 - 에픽게임스 간담회(3월 25일, 강남구 에픽게임스코리아 사옥)
  • 웹젠 - 웹젠2016 미디어데이(3월 29일, 동대문 JW 메리어트)
  • 카본아이드 - 카본아이드 미디어 쇼케이스(3월 29일, 역삼 MARU 180)
  • 넥슨 -넥슨 모바일데이 1st in 2016 (3월 30일, 서초구 넥슨아레나)
  • 다음게임 -'검은사막' 유저간담회 (4월 2일, 강남구 ADM 커뮤니티 갤러리)

  • 카본아이드


    아이덴티티게임즈의 창업자이자 前 엔에이치엔엔터테인먼트의 대표, 이은상 대표가 설립한 '카본아이드'가 마침내 공식 석상에 모습을 드러냅니다. 이룰 만큼 이뤘고 가질 만큼 가진 이 남자가 험난한 벤처 기업을 창업한 지 2년만에 '재미'라는 가치에 대해 치열하게 고민한 결과가 담긴 첫 작품을 공개할 예정입니다.


    에픽게임스 간담회


    언리얼 엔진으로 잘 알려진 에픽게임스가 '파라곤' 등으로 게임 개발사로서 새로운 게임을 선보이려 하고 있습니다. 이에 에픽게임스코리아는 지난 1년간 에픽게임스와 언리얼 엔진에 있었던 성과에 대해, 그리고 앞으로 어떠한 변화가 있을지를 설명하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이 행사는 에픽게임스코리아의 2016년 계획을 들어볼 수 있는 시간으로 꾸며질 예정입니다. 또한 GDC2016에서 접할 수 있었던 '불릿 트레인'과 '스타워즈' IP를 활용한 VR 에디터 등이 공개됩니다.


    웹젠2016 미디어 간담회


    웹젠이 2016년 첫 간담회를 진행합니다. 웹젠은 본 행사에서 2016년 신작인 PC 온라인게임 2종, 모바일게임 4종, 웹게임 1종을 소개합니다. 웹젠의 대표 온라인 게임인 '뮤'의 후속작 '뮤2'가 공개될지에 관해서도 시선이 모이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신작 모바일 게임과 PC 온라인 게임을 시연할 기회가 제공될 예정입니다.


    넥슨


    넥슨은 '모바일 데이'를 개최하고 신규 모바일 게임 타이틀을 공개합니다. 기존에 공개된 2016년 모바일 라인업에 이어 발표되는 이번 작품들을 통해 넥슨은 모바일 게임 사업전략을 한층 더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다음게임


    다음게임이 '검은사막' 유저 간담회를 개최합니다. 지난 3월 10일부터 3월 20일까지 열흘간 신청자를 모집 받은 다음게임은 4월 2일 강남구 ADM 커뮤니티 갤러리에서 향후 서비스 계획 등에 관한 설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인재채용 : "공채 시즌이 오고 있습니다."



    @ 조이시티가 2016년도 상반기 신입 및 경력사원 공개채용을 실시합니다. 이번 공개채용의 모집 기간은 3월 21일(월)부터 4월 8일(금)까지이며, 조이시티 채용 전용 사이트를 통해 온라인을 접수를 받습니다. 모집분야는 프로그래밍, 게임기획, 아트, 웹, 플랫폼, 사업 등 12개 부문이며 2016년 8월 졸업 예정자를 포함, 학력과 연령에 관계없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 네시삼십삼분은 '4:33 유나이티드'의 인재 채용에 나섭니다. 4:33과 투자 및 퍼블리싱 계약을 한 개발사들의 채용을 함께 진행하는 것으로 파트너, 자회사 및 개발사의 신입, 경력 인재로 프로그래머 및 기획자, 아트 등 전 부분에 걸쳐 진행됩니다. 세부 채용 정보는 4:33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며 지원 희망자는 본인의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채용 담당자에게 보내면 됩니다.

    @ 컴투스는 오는 31일까지 이력서, 자기소개서, 경력기술서 등 서류 없이 지원이 가능한 '원클릭' 공개 채용을 실시합니다. 이번 채용은 게임 사업, 게임 제작, 플랫폼 개발 등 총 3개 부문에 걸쳐 진행되며, 해당 업무 1~3년 이상의 열정 가득한 경력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습니다. 지원자는 31일까지 PC나 모바일 기기를 통해 컴투스 채용 사이트에 접속해 입사지원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펄어비스에서 3D 캐릭터 모델러를 모집합니다. PC, Monster, NPC, 방어구, 탈 것 등의 3D 모델링 제작 업무를 담당하게 됩니다. Z-brush, 3D max, Photoshop으로 하이폴리곤 노말 캐릭터 작업이 가능해야 하며 사실적이고 아름다운 모델링 작업을 할 줄 알아야 합니다. 손이 빠르고 타인과 소통이 원활한 사람을 우대합니다.



    IR-공시 : "감사보고서 제출"

    로켓모바일

    로켓모바일은 130억 원 규모의 전환사채권을 발행한다고 15일 공시했습니다. 전환가액은 주당 7,210원으로 토러스주자와 메디컬투자자문을 대상으로 발행됩니다.

    또한, 로켓모바일은 감사보고서를 통해 당해 사업연도 자산총계가 연결재무제표기준 174억 원, 부채총계는 32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매출액은 56억 원을 기록했으며 당기순손실은 60억 원입니다.


    선데이토즈

    [감사 보고서] 선데이토즈의 당해 사업연도 자산총계는 연결재무제표 기준 1,153억 원, 부채총계는 104억 원으로 자본총계는 1,050억 원입니다. 매출액은 796억 원, 당기 순이익은 206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게임빌

    [감사 보고서] 게임빌의 당해 사업연도 자산총계는 연결재무제표 기준 3,319억 원, 부채총계는 1,195억 원으로 자본총계는 2,124억 원 입니다. 매출액은 1,523억 원, 당기순이익은 20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한빛소프트

    [감사 보고서] 한빛소프트의 당해 사업연도 자산총계는 연결재무제표 기준 408억 원, 부채총계는 233억 원으로 자본총계는 175억 원 입니다. 매출액은 221억 원, 당기순손실은 33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액션스퀘어

    [감사 보고서] 액션스퀘어의 당해 사업연도 자산총계는 개별재무제표 기준 359억 원, 부채총계는 72억 원으로 자본총계는 286억 원 입니다. 매출액은 67억 원, 당기순손실은 82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조이시티

    [감사 보고서] 조이시티의 당해 사업연도 자산총계는 연결재무제표 기준 767억 원, 부채총계는 85억 원으로 자본총계는 682억 원 입니다. 매출액은 575억 원, 당기순이익은 11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액토즈소프트

    [감사 보고서] 액토즈소프트의 당해 사업연도 자산총계는 연결재무제표 기준 1,493억 원, 부채총계는 321억 원으로 자본총계는 1,173억 원 입니다. 매출액은 1008억 원, 당기순손실은 7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네오위즈게임즈

    [감사 보고서] 네오위즈게임즈의 당해 사업연도 자산총계는 연결재무제표 기준 3,744억 원, 부채총계는 1,101억 원으로 자본총계는 2,643억 원 입니다. 매출액은 1901억 원, 당기순손실은 219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룽투코리아

    [감사 보고서] 룽투코리아의 당해 사업연도 자산총계는 연결재무제표 기준 996억 원, 부채총계는 465억 원으로 자본총계는 531억 원 입니다. 매출액은 154억 원, 당기순이익은 8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이스트소프트

    [감사 보고서] 이스트소프트의 당해 사업연도 자산총계는 연결재무제표 기준 709억 원, 부채총계는 428억 원으로 자본총계는 281억 원 입니다. 매출액은 441억 원, 당기순손실은 21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데브시스터즈

    [감사 보고서] 데브시스터즈의 당해 사업연도 자산총계는 연결재무제표 기준 1,579억 원, 부채총계는 23억 원으로 자본총계는 1,556억 원 입니다. 매출액은 195억 원, 당기순손실은 9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라이브플렉스

    [감사 보고서] 라이브플렉스의 당해 사업연도 자산총계는 연결재무제표 기준 556억 원, 부채총계는 60억 원으로 자본총계는 497억 원 입니다. 매출액은 422억 원, 당기순손실은 23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엔씨소프트

    [감사 보고서] 엔씨소프트의 당해 사업연도 자산총계는 연결재무제표 기준 2조 2,192억 원, 부채총계는 4,303억 원으로 자본총계는 1조 7,889억 원 입니다. 매출액은 8,383억 원, 당기순이익은 1,664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엔에이치엔엔터테인먼트

    [감사 보고서] 엔에치엔엔터테인먼트의 당해 사업연도 자산총계는 연결재무제표 기준 1조 8,333억 원, 부채총계는 3,308억 원으로 자본총계는 1조 5,025억 원 입니다. 매출액은 6,446억 원, 당기순이익은 1,652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파티게임즈

    [감사 보고서] 파티게임즈의 당해 사업연도 자산총계는 연결재무제표 기준 849억 원, 부채총계는 154억 원으로 자본총계는 696억 원 입니다. 매출액은 235억 원, 당기순손실은 144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상표 등록 : "엔진, 포커만 2종 출원 "

    '엔진'이 17일, '모두의 포커', '리더스 포커', '슈퍼악당대전' 상표/서비스를 출원했습니다. 오는 4월 1일 '다음 게임'과 합병하는 '엔진'은 향후 독자적인 국내 시장 확대 및 해외 진출을 위한 추진력 있는 게임 퍼블리싱 전문기업이 될 것이라 밝힌 바 있습니다. 존속 법인은 '엔진'입니다.

    이 외 조이시티는 'CLASH OF FLEET(클래시 오브 플릿)'을, 슈에이샤는 '聖鬪士星矢(성투사성시)'의 상표/서비스를 출원했습니다. 슈에이샤가 이번에 등록한 상표는 '온라인 게임 제공업, 온라인 또는 전화통신에 의한 게임제공업, 네트워크를 통한 게임 및 오락 관련 영상의 제공업, 게임센터 제공업, 비디오 게임 제공업' 등의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등급분류 결정 확인 : "반갑다, 리메이크"


    게임물관리위원회는 18일, 한국닌텐도 주식회사의 '슈퍼 마리오브라더스3' 등급분류 결정을 내렸습니다. 전체 이용가인 이 게임은 1988년 출시한 게임입니다. 지난 3월 4일 등급분류를 받고 오리진에 등록된 '메달오브아너 퍼시픽 어썰트'처럼 닌텐도 e샵에 등록될지는 알려진 바 없습니다. '동킹콩 주니어'도 같은 날 등급분류를 받았습니다.

    또한, 같은 날 '드래곤퀘스트7: 프래그먼트 오브 더 포가튼 패스트'가 심의를 받았습니다. 이 게임은 2000년 PS 플랫폼으로 발매된 동명의 게임을 리메이크한 3DS용 작품으로 일본에는 지난 2월에 발매된 바 있습니다.

    워게이밍유한회사는 '마스터 오브 오리온 (Master of Orion)'의 등급분류 결정을 받았습니다. 전체 이용가를 받은 이 게임은 우주를 배경으로 하는 4X 게임의 원조 격인 게임입니다. 워게이밍은 프랜차이즈를 인수하여 원작을 처음부터 다시 설계하고 그래픽을 향상해 출시할 것이라 밝힌 바 있습니다.



    해외 소식 : "히트맨, 디비전'급'되나"


    ◎ '디비전'의 디렉터 라이언 버나드(Ryan Barnard)가 스퀘어에닉스의 산하 조직인 'IO 인터렉티브'의 게임플레이 디렉터로 적을 옮겼습니다. 복수의 외신은 스퀘어 에닉스가 '히트맨'에 힘을 싣기 위한 결정을 내렸다고 예측했습니다.

    라이언 버나드는 2011년 유비소프트에 입사해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로 활동했으며 2013년 게임디렉터로 '디비전'의 개발 총괄을 담당했습니다. '디비전'은 출시 첫 주에만 3억3천만 달러(한화 약 3,936억 원)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 게임인더스트리 원문: Ryan Barnard, Director of The Division, joins IO Interactive



    ◎ '워킹데드', '울프 어몽 어스', '왕좌의 게임' 등 어드벤처 장르를 꾸준히 발표하고 있는 텔테일 게임즈는 신작 '배트맨' 작업을 위해 루아 기반의 텔테일 툴을 대대적으로 개편하고 있음을 밝혔습니다. 텔테일 게임즈는 새로운 작품을 작업할 때마다 툴을 점진적으로 발전시켜왔습니다.

    텔테일의 케빈 브루나(Kevin Bruner)CEO는 기술적인 진화와 여러 가지 기능을 새롭게 포함했다고 밝혀 렌더링이 크게 변화했음을 시사했습니다. '배트맨- 텔테일 게임'은 5장 구성의 작품이며 에피소드1은 2016년 여름 발매될 예정입니다.

    - 디벨롭온라인 원문: Telltale overhauling in-house Tool engine for Batman



    ◎ 바이오웨어의 알리스테어 맥널리(Alistair McNally) 크리에이티브 디렉터는 GDC2016 현장에서 바이오웨어의 신규 IP가 그려진 T셔츠를 입고 돌아다녔다고 밝혔습니다. 아무도 알아보지 못했다고 합니다.

    - 알리스테어 맥널리 트위터 원문: Also it was fun to walk around GDC2016 in a t-shirt with our new IP on it and no one batted an eyel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