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블 엔드 타임 아레나에 등장하는 많은 유명한 캐릭터 중 하나로 그린 고블린이 있습니다. 그린 고블린은 마블 최고의 인기 캐릭터 중 하나인 스파이더맨에 등장하는 빌런으로 그와는 '숙적'이라 표현해도 될만큼 많은 악연으로 엮여 있습니다.

등장하는 코믹스나 영화에서 고블린 글라이더에 장착된 첨단 시스템으로 비행 능력을 가지고 있고, 자신만의 캐릭터성을 보여주는 호박폭탄과 각종 생화학 무기, 그리고 혈청의 힘으로 인한 엄청난 힘과 내구성을 보여줍니다.

이는 게임에서도 크게 다르지 않은데요, 짧은 순간에 엄청난 화력으로 적 다수를 제압하는 타격 역할군에 속해있으며, 끊임없이 투척해대는 호박폭탄과 글라이더에서 뿜어져 나오는 화염방사의 강력한 화력, 그리고 연막탄과 독가스, 자율 드론 등 온갖 최첨단 무기를 보여줍니다.


▲ 1대 고블린인 노먼 오스본




■ 스파이더맨 최대의 숙적! 하지만 정체는 세계적 사업가? - 노먼 오스본




게임에서 등장하는 그린 고블린은 '노먼 오스본' 버전과 '마블 나이츠' 버전 2종류가 존재합니다. 노먼 오스본은 흔히 우리가 영화나 코믹스에서 기억하고 있는 그린 고블린으로 1대 고블린으로 표현됩니다. 마블 나이츠의 경우 레귤러 등급 스킨 버전으로 1대 고블린과는 의상이 다소 변경된 모습입니다.

실제 판타지 세계관에서 등장하는 고블린을 모티브로 잔인한 성품과 더불어 스파이더맨의 인생을 잡고 뒤흔든 최악의 악당 중 한명입니다.

실제 정체는 영웅 스토리에서도 나와있듯이 오스코프사의 CEO로 야망 넘치고, 능력있는 회장님 캐릭터입니다. 이는 스파이더맨 실사 영화에도 잘 표현되었는데요, 고블린 상태일때는 광기 넘치는 모습을 보여주지만 실제 노먼 오스본 상태에서는 대기업의 회장으로 세계적인 영향력을 끼치는 인무로 묘사됩니다.

그린 고블린이 탄생하게 된 배경 자체도 회사에서 연구하던 고블린 혈청이 원인으로 본래는 남부러울것 없는 능력넘치는 사업가였으나, 아내의 죽음 이후 사람이 바뀌어 불법적인 일에도 손을 대고만 불운의 남자인 것으로 그려집니다.

물론 그가 그린 고블린으로 변화하게 된 것 자체가 그의 욕심에서 일어난 일이기 때문에 동정할 필요는 없지만, 적어도 스파이더맨에게 있어서는 안타까움을 느낄 수 밖에 없습니다.


▲ 가면을 벗었을때의 노먼 오스본은 말끔하게 생긴 수완좋은 사업가다
(※ 출처 : 마블코믹스 공식 홈페이지)





■ 초보 추천용으로 제격인 타격 영웅! - 그린 고블린 공략




▶ 그린 고블린 기본 정보

마블 아레나에 등장하는 그린 고블린은 매우 강력한 타격 영웅입니다. 타격 역할군이란 스킬 위주로 전투하며 한 순간에 적에게 큰 피해를 입히는 '마법사류'를 칭하는데요. 영화에서 나온 모습대로 호박 폭탄을 미친듯이 던지며 때로는 연막탄과 독가스도 주저없이 살포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특히 그린 고블린은 좋은 의미로 초보들에게 추천할만한 영웅인데요, 호박 폭탄의 우월한 사거리와 범위로 간격 유지가 쉽고, 화염 방사로 라인을 타고 오는 전투병 막타를 치기도 편합니다.

기본 스킬 [W] 곡예 회피는 발동 즉시 무적 판정에 회피 시간 및 거리도 긴 최고의 생존기인데다, [R] 특수스킬인 폭탄 선물과 연막 탈출은 무엇을 선택해도 훌륭한 생존기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궁극기 역시 초보/고수 가리지 않고 활용도가 뛰어난 마블 내 최고의 범용성을 지닌 궁극기로 평가받습니다.


▶ 스킬 마스터 순서 : T - R - Q - E - W


▶ 전기 수류탄(패시브)
이동 속도 감소


스킬을 3회 사용할때마다 고블린의 왼손에 파란색 구슬 모양의 이펙트가 생기고, 이때 일반 공격으로 적 영웅을 타격하면 에너지 공격력 피해와 함께 이동속도 감소 디버프를 시전합니다. 화염 방사와 함께 활용하면 적에게 단시간에 매우 높은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 [Q]호박 폭탄
주력 딜링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0초인데다 놀라운 사거리를 지니고 있는 호박 폭탄입니다. 최대 3개까지 들고 다닐 수 있으며, 한 번 투척한 후 재충전되기까지는 최소 4초가 걸립니다. 간단히 생각하면 3회 연속 피해를 입힐 수 있고, 그후로는 4초 주기로 계속 폭탄을 던질 수 있습니다.

단순히 견제용 스킬이라 생각하기에는 착탄 대미지와 이후 들어오는 추가타의 피해를 모두 받으면 다른 영웅의 주력 스킬 대미지가 부럽지 않은 피해를 줄 수 있죠. 원작 코믹스는 물론 영화에서도 당당하게 고블린의 주력 기술로 사용됩니다.


▶ [W]곡예 회피
무적

그린 고블린의 생존 스킬입니다. 사용 즉시 무적 판정이 발동되며, 1.5초간 상대의 모든 공격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다른 영웅들의 생존기보다 우월한 점이 한두가지가 아닌데, 일단 발동 속도가 굉장히 빠르다는 점과 공중에서 착지하는 타이밍을 자신이 잴 수 있다는 점입니다.


▶ [E]화염 방사
지속 피해


전방을 향해 광범위한 지속 피해를 입히는 화염을 흩뿌리는 스킬입니다. 화염방사는 2초간 지속되며, 누적 피해량은 궁극기에 필적할 정도로 강력합니다. 참고로 화염 방사 도중에 곡예 회피를 하면 바로 스킬이 취소됩니다.

주딜링기인만큼 대미지는 확실하지만 사거리는 비교적 짧은편으로 대미지에 너무 욕심을 내면 오히려 자신이 위험해질 수 있으니 한타중에는 신중히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 [R1]폭탄 선물
돌진기


꽤 긴거리를 순간적으로 돌진하며, 자신이 지나온 경로에 폭탄을 설치하는 스킬입니다. 발동속도 및 전진속도가 빨라 생존기로 충분히 쓰일 수 있으며, 바닥에 설치되는 폭탄의 대미지는 폭발하는데 시간이 걸리지만 역시 제대로 터지기만하면 궁극기에 준하는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또한, 고블린은 이미 곡예 회피라는 훌륭한 생존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폭탄 선물 - 화염방사 - 호박 폭탄 - 곡예 회피라는 쉽고 강력한 이니시에이팅이 가능합니다.


▶ [R2]연막 탈출
지역 제어, 이동속도 감소


폭탄 선물과 거의 동일한 스킬로 자신이 원래 있던 위치에 연막탄을 설치한다는 점이 다릅니다. 연막탄은 적에게 피해를 입히지는 못하지만 시야 범위와 일반 공격 사거리가 크게 줄어들고, 이동속도가 매우 느려지므로 좁은 길목에서는 적의 진입을 막는 훌륭한 방어벽이 되어줍니다.


▶ [T1]그린 고블린
지속 피해

궁극기를 배운 고블린은 그 어떤 암살 영웅보다 무섭다는 것을 증명한 악명높은 궁극기입니다. 대미지가 하향된 이후로는 다소 평가가 내려가긴 했으나 여전히 1:1 교전에서 엄청난 피해를 줄 수 있고, 곡예 회피와의 연계로 일방적인 딜교환을 할 수 있습니다.

다수의 교전에서는 다소 힘이 빠지긴하나, 진입과 탈출이 자유로운편인 그린 고블린에게 있어 최고의 궁합을 자랑하는 궁극기라 할 수 있죠.


▶ [T2]지독한 녹색 가스
지역 제어, 광역 피해

매우 넓은 범위에 걸쳐 독가스를 살포하는 스킬입니다. 대미지는 높지 않으나 독가스 범위 내의 적들에게 이동속도 40% 감소의 디버프가 걸리며, 이펙트가 매우 진하기 때문에 상대의 행동을 제대로 볼 수 없는 위장막 효과를 주기도 합니다.

거점 점령이 중요한 맨해튼에서 큰 위력을 발휘하며 점령 시간에 맞춰 궁극기만 깔아놔도 상대는 손놓고 점령지를 바라보게 만들 수 있습니다.



▶ 스킬 콤보

궁극기 콤보 : [R1] 폭탄 선물 → [E] 화염 방사 → [Q] 호박 폭탄 - 일반 공격 - [W] 곡예 회피

콤보는 매우 간단합니다. 기본적으로 스킬 연계가 중요하기보다 호박 폭탄을 이용한 원거리 견제 및 화염 방사의 라인 클리어 능력이 중요시되므로 폭탄 선물을 필두로 들어가는 이니시에이팅 콤보는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적에게 먼저 붙기보다 적이 오게 만들게 한 뒤, 화염 방사와 호박 폭탄, 곡예 회피로 유유히 치고 빠지는 운영이 필요합니다.



▶ 추천하는 시간의 권능

점멸 : 좀 더 다양한 플레이를 펼치기 위해서는 점멸이 필요합니다.

정신 공격 : 버스트 딜링이 다소 부족한 고블린의 대미지를 채워주는 용도입니다.

약화 : 화염 방사를 키고 맞딜을 펼칠때 굉장히 유용한 권능입니다.



▶ 추천 아이템

밸런스 트리 : [자아 초월], [저항 무력화], [윤회의 블랙홀], [에너지 극대화], [불멸의 의지], [반물질 제어]

정통 에너지 딜러 아이템 트리를 준수하면 됩니다. 궁극기의 대미지가 중요한 편으로 저항 무력화를 되도록 빨리 올려주는 것이 좋고, 방어용으로는 몸이 상당히 약한 편이기 때문에 불멸의 의지와 같이 부활 아이템을 올려주면 됩니다.



▶ 추천 플레이 방법

끊임없이 폭탄을 던지며 적 영웅을 괴롭히는 것에 특화된 영웅입니다. 대치 상황일때 쿨타임이 짧은 폭탄으로 상대의 체력을 깎아 한타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라인전에서는 화염 방사를 과감하게 사용하여 빠르게 전투병을 밀어버린 뒤, 타워를 집중 공략하거나 다른 라인을 도와주는 플레이가 주효합니다.

또한, 궁극기가 차 있을 경우 과감한 이니시에이팅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드론의 대미지는 적 한 명에게 집중될 경우 매우 강력한 편으로 곡예 회피 도중에도 끊임없이 상대를 공격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이외에 맨해튼이나 와칸다에서 주요 거점 및 공성병기의 획득을 하기 위한 독가스 살포도 타이밍 맞게 설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그린 고블린의 라인 클리어 능력은 최정상급이다


▲ 궁극기 드론 출동이 발동된 그린 고블린은 무쌍을 찍을 정도로 강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