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HoYo 개발, X.D. Global이 퍼블리싱 하는 모바일 액션 게임 '붕괴3rd'의 할로윈 스킨 가격이 이슈가 되고 있다.

10월 27일부터 붕괴3rd에서 할로윈 분위기를 담은 이벤트와 스킨 판매가 시작되었다. 할로윈 이벤트 스테이지는 10월 27일 낮 12시부터 플레이할 수 있었으며, 오후 6시부터는 할로윈 스킨 패키지 '황혼의 마녀'가 판매되기 시작했다.

'황혼의 마녀' 스킨은 한국 서버 오픈 후 처음으로 판매되는 스킨이고, 착용 시 외형은 물론 스킬의 이펙트도 달라져 많은 유저들이 관심을 가졌다. 하지만 패키지 판매가 시작되자 한국 서버의 할로윈 스킨 가격이 일본 서버와 비교해 차이가 있다는 내용의 글이 커뮤니티에 올라왔다.

스킨과 수정 330개(5,500원 상당)로 구성된 황혼의 마녀 스킨 패키지의 한국 서버 가격은 44,000원으로, 구입 시 수수료가 추가되어 실제 결제액은 48,400원이다. 이에 반해 일본 서버에 등록된 스킨 가격은 5,000엔으로, 결제 금액 자체는 10월 27일 자 환율을 고려해 한국 서버와 큰 차이가 없었으나 추가로 포함된 수정의 수가 3,000개였다. 수정 개수만 비교하자면 약 9배가량 차이가 나는 셈이다. 한국 서버의 수정 3,000개 가격은 약 50,000원이며 일본 서버 역시 수정 가격은 크게 다르지 않다.

한국 서버의 할로윈 스킨 가격이 공개되자 각 커뮤니티에서는 일본 서버와 가격이 다른 것에 대한 불만이 다수 올라왔다. 일부 유저는 "중국 서버의 스킨 가격은 보석을 제외하고 228위안(10월 27일 자 환율 기준 38,728원, 수수료 미포함)으로 한국 서버와 비슷하다"는 점을 말하며 "일본 서버와는 뽑기 체계가 다르기 때문에 차이가 날 수 있다"는 의견을 내기도 했다.

▲ 10월 27일 오후 6시부터 판매가 시작된 한국 서버의 할로윈 스킨

▲ 일본 서버에 판매 중인 할로윈 스킨.



■ 2보

10월 27일 오후 8시 6분, 붕괴3rd 공식 카페에 해당 이슈에 대한 추가 공지사항이 올라왔다. 이하 해당 공지의 전문이다.

☞ 관련 링크 바로가기 : [긴급] "황혼의 마녀" 패키지 가격 관련 공지

친애하는 함장님께,


방금 전 저희 사령부에선 기간 한정 패키지인 “황혼의 마녀” 에 관한 함장님들의 피드백을 보고받았습니다.

다른 함장님께서 캡쳐하여 설명하여 주신 한 / 중 / 일 서버의 해당 패키지 가격 표시입니다.

상기 스크린샷을 기준으로 많은 함장님들께서 문의 주신 “황혼의 마녀” 패키지의 가격 구조에 관해 설명드리고자 본 공지를 올립니다.


1.현재 한국 서버의 가격은 중국서버를 기준으로 제공되고 있는 가격입니다.

함장님들께서 현재 가장 쉽게 보실 수 있는 네이버를 통해 계산된 가격입니다. 한국 서버의 가격은 44,000 원(부가세 미포함)임에 비해 중국 서버의 가격은 228 위안으로, 한국 원화로는 화면에서 보실 수 있듯이 약 39,000원 정도에 해당합니다. 5,000 원 정도의 차이를 메우기 위해, 사령부에선 구매하신 함장님들께 별도의 330 수정 (한화 4,400원 - 부가세 미포함)을 제공하기로 하였습니다.

패키지 내용엔 처음부터 330 수정이 포함되어 있었으나, 보시는 바와 같이 출시 직후엔 “수정 미포함” 이라 적혀있어 이후 바로 다시 “330 수정 포함” 으로 수정되었습니다. 이러한 표기 오류로 인해 함장님들께 혼란을 드린 점 사과드립니다.


2. 일본 서버의 시스템은 타국가 서버의 시스템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일본 서버에는 존재하지 않지만 타국가 서버에는 존재하는 “확정 보급” 시스템입니다. 이로 인해 일본 서버에서는 타국가 서버에서와는 달리 10회 보급을 진행하여도 높은 확률로 A급 장비 및 발키리를 획득할 수 없게 설계되어있습니다.


3. 일부 함장님들의 이번 패키지의 가격이 타국가 서버에 비해 과하다는 지적이 있었습니다만, 이는 각 국가별로 상이한 과세 정책을 고려한 구성입니다.

이전에도 말씀드렸듯이, 저희는 국가를 막론하고 함장님 한 분 한 분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국가에 따라 차등한 혜택을 제공할 마음도, 차등한 정책을 고집할 마음도 없으며, 항상 함장님들과의 소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패키지 내용에 있어 제공 전에 미리 공지등을 통해 함장님들과 소통하였다면 이와 같은 오해가 없으셨을텐데, 저희 미숙함으로 함장님들께 오해를 불러일으킨 점 송구스럽습니다. 저희 사령부에서는 앞으로 이런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더 성숙한 운영을 목표로, 계속하여 함장님들과 소통하여 나아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무라타 히메코 배상




■ 3보

10월 28일 새벽 1시 48분, 붕괴3rd 공식 카페에 해당 이슈에 대한 사과문이 올라왔다. 이하 해당 공지의 전문이다.

☞ 관련 링크 바로가기 : 황혼의 마녀 패키지 가격 관련 사과문

친애하는 함장님께,

이번 패키지 가격으로 인해 여러분들께 혼란을 가져온 점 정말 죄송합니다. 그동안 여러 사건들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저희 <붕괴3rd>를 사랑해주신 함장님들께 감사 인사를 먼저 드립니다. 이번에 올라온 패키지의 가격이 함장님들께 합당치 못했다는 많은 유저분들의 피드백을 받고 저희 생각이 짧았다 느꼈습니다.

그래서, 원래 패키지에 포함되어있던 330수정을 1000수정으로 바꾸고, 적합한 보상을 위해 모든 함장님들께 200수정을 드리도록 결정했습니다.
200수정은 10월 28일 새벽 4:00부터 발송될 예정입니다.

게임 내에 해당 상품은 10월 28일 낮 12:00시 전에 바뀔 것이며, 그 이전에 구매하신 함장님들께는 나머지 수정 670개가 10월 28일 오후 18:00시 전에 발송될 예정이오니 11월 30일 새벽 4:00전까지 수령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패키지의 가격을 정할 때는 중국 서버와 같은 가격, 한국의 함장님들께서 느끼시기에 합당한 가격으로 책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함장님들의 글을 읽어보았습니다. 가격이 부적합하단 글부터 꽃병은 어디갔냐, 이 상황에 만화가 올라오냐, 부당하니 보상을 해달라는 글까지.. 이번 공지는 함장님들의 다양한 반응, 다양한 의견을 접한 뒤 심사숙고하여 내린 결정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가 이 공지의 마지막까지 말씀드리고자 하는 것은, 저희는 어떤 일이 있어도 함장님들과의 소통을 멈추지 않겠다는 것입니다. 사실과 다른 오해는 적극 해명하고, 일리 있는 의견은 수렴하고,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일, 그게 저희 사령부의 사명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응원의 말씀, 약이 되는 쓴 소리, 모두 가리지 않고 받아들이며 소통 해 나아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무라타 히메코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