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교육부와 국민 건강 복지 위원회 등 8개 부서가 합동으로 추진하는 '어린이와 청소년 근시 예방을 위한 관리 및 실행 계획'이 지난 30일 중국에서 공표됐다.

해당 정책은 중국 청소년들의 근시 비율을 억제하기 위해서 시행됐다. 해당 정책 설명에서는 근시의 원인으로 휴대 전화와 같은 전자 제품의 사용, 야외 활동의 부족, 눈의 비위생 등을 원인으로 꼽았다. 그리고 이를 방지하고 예방하기 위한 각 부서의 정책과 시행 계획을 포함했다.

가정과 학교, 의료 영역과 학생 등 관련된 거의 모든 집단을 대상으로 예방책이 상세히 설명되어 있으며, 주로 예방과 방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게임과 관련된 정책의 경우, 국가신문출판서(国家新闻出版署)가 이를 주도적으로 진행하게 된다. 정책은 인터넷 온라인 게임을 규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온라인 게임의 총량 규제, 신규 온라인 게임의 숫자 제한, 연령대에 따른 표시 적합성, 미성년자의 이용 시간 제한 등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구체적인 실행안은 포함되어 있지 않았으나, 중국 내 게임을 모두 포함하는 이번 정책은 중국 내 게임사는 물론이고 중국 출시를 노리던 국내 외 게임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된다. 발표 이후 텐센트의 주가는 30일 357.6 홍콩 달러에서 장 개시와 함께 339.6 홍콩 달러로 급락했다.

한편, 2016년 7월 한한령을 시작으로 PC와 모바일 모든 플랫폼에서 외산 게임의 중국 진출은 이전과 달리 매우 어렵게 변했다. 당시의 금지령 이후 한국산 게임이 중국 판호를 받은 사례는 극소수에 불과하며, 수많은 게임이 판호 문제로 중국 게임 시장에 진출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