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4일, 히어로즈의 다음 패치 내용을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는 41.0 공개 테스트 서버(이하 PTR)이 열렸다.

이번 PTR은 지난 블리즈컨에서 예고된 경험치 획득과 방어력 계산 방식 변경을 비롯하여 실바나스와 누더기의 리워크가 진행되었으며, 12월 12일부터 시작될 이벤트 '장난감 가지고 놀자!'에서 추가될 수집품과 함께 자잘한 버그 수정이 진행됐다.


▲ 경험치 획득 및 방어력 계산식 수정과 함께 실바나스와 누더기가 리워크된 이번 41.0 PTR


우선, 방어력에 대한 변경점으로는 41.0 이후 방어력 증가 효과가 서로 중첩되지 않고 가장 수치가 높은 효과만 적용된다. 이와 함께 일부 영웅들의 기슬과 특성 효과가 조정되는데, 아눕아락의 1레벨 특성으로 기술 방어력을 증가시켜주는 '네루비안 껍질'은 강화 갑피(W)로 늘어나는 기술 방어력이 +20 효과가 추가됐다.

정예 타우렌은 고유 능력인 '록스타'의 방어력 증가량이 20에서 25로, 16레벨 특성 '인터미션'은 15에서 35로 조정됐다. 지원가 중에서는 우서의 고유 능력 '헌신'의 방어력 증가량이 15에서 25로 늘어난 것이 눈에 띈다. 이외에도 노바의 7레벨 특성 '대장갑 탄환'의 물리 방어력 감소 효과가 10에서 15로 상향됐다.


▲ 기술 피해 위주의 딜러를 상대로 한층 더 강력해진 아눕아락


경험치 획득과 관련한 변경점에서는 요새와 성채 파괴로 획득할 수 있는 경험치가 삭제되고, 포탑 파괴 경험치가 50% 감소했다. 대신 지속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경험치가 15% 증가했고, 용병 캠프 점령으로 획득할 수 있는 경험치가 두 배로 늘어났다. 또한, 요새를 파괴하면 세 번째 돌격병 무리마다 투석기가 생성되어 공격로 관리와 함께 운영적인 요소가 한층 더 중요해졌다.

이외에도 우두머리 캠프를 비롯하여 하나무라의 파수 캠프, 볼스카야의 지원 캠프가 정예 용병이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로 분류되면서 저지 불가 및 매수가 불가능한 상태로 변경됐다. 방어력과 치유량 관련 버프 효과의 시각 표현 개선이나 영웅들의 반경이 5%에서 15% 감소한 것도 눈여겨볼 부분이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리워크된 실바나스는 생명력이 1425에서 1550으로, 공격력이 90에서 81로 조정된 것을 시작으로 '부패의 사격(Q)'이 한 번에 5발의 사격을 가장 가까운 적에게 발사하는 방식으로, 사거리가 8로,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에서 8초로 변경됐다. '어둠의 비수(W)'는 자동으로 적에게 퍼지지 않고, 실바나스가 피해를 줄 때마다 주위에 퍼지는 형식으로, 고유 능력인 '검은 화살'의 무력화 효과는 재사용 대기시간을 지닌 사용 효과 기술로 변화했다. 또한, 밴시의 저주라는 지속 효과가 추가되었는데, 일반 공격이 적에게 3초간 저주를 걸어 최대 3회 중첩되면 실바나스가 25%의 추가 피해를 준다.

특성 부분에서는 검은 화살과 관련된 '넘치는 화살', '바람의 실려'와 함꼐 무력화 효과 지속 시간을 늘려주던 '유령의 흔적' 같은 특성들이 삭제되고, 둔화 효과와 함께 체력 비례 피해를 주는 부가 효과가 추가된 '지독한 고통'과 어둠의 비수 피해량 퀘스트 특성 '깊어가는 어둠', 공격 속도와 기술 위력을 증가시켜주는 '밴시 여왕의 힘' 같은 1레벨 특성들이 눈에 띈다.


▲ 전문가에서 원거리 딜러로 변화를 꿈꾸는 밴시 여왕 '실바나스'


다음으로 누더기는 '갈고리(Q)' 사거리가 11로 1.5가량 줄었고, '지면 강타(W)'의 사거리가 8에서 9.5로 늘어나면서 안쪽 범위에 추가 피해와 둔화 효과가 추가되었으며, 일반 공격으로 주위를 오염시켜 지속 피해를 주는 '유독 식칼'이 지속 효과로 추가됐다.

특성 부분에서는 재생의 구슬을 획득할 때마다 체력이 증가하고 일정 구간에서 이동 속도까지 증가하는 '끝없는 허기'와 생명력 재생량을 늘려주는 부가 효과가 추가되면서 1레벨 특성으로 내려온 '음미'를 비롯하여 갈고리에 체력 비례 피해와 함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감소시켜주는 '톱니 갈고리'나 20레벨 특성으로 이동 속도가 100% 미만으로 감소하지 않는 '휘청이는 괴물'이 눈에 띈다.

한편, 12월 12일부터 시작될 이벤트 '장난감 가지고 놀자!'에서 등장할 돌이 누더기, 데하카사우루스, 그리고 우주 특공대 발리라 스킨 및 우주 사자, 인형 유니콘 탈것을 비롯한 다양한 수집품이 추가되었으며, 드래그 스크롤을 이용할 때 카메라가 갑작스럽게 이동하거나 커서가 초기화되던 문제를 비롯하여 영웅 모델이 대전 검색 버튼을 막던 문제 등 자잘한 버그 수정과 함께 인공지능이 개편됐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패치 노트 전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