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 이모탈의 부적(Charm)은 45레벨부터 장착할 수 있는 일종의 추가 장비다. 착용 시 부적이 제공하는 기술의 등급이 1~3단계 올라가는 효과를 가졌다.

대장장이를 통해 강화할 수 있는 장비와 다르게 부적의 경우, 45레벨 부터 상호작용 가능한 서부 원정지의 부적 장인 NPC를 통해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 부적은 장비 맨 위 슬롯에 장착할 수 있다

▲ 서부원정지 남동쪽 아래에서 부적 장인을 찾을 수 있다


부적은 매일 현상금 사냥 첫 4회 완료 보상 상자에서 1개 얻을 수 있고, 명예 상인에게서 1주에 20개씩 구매할 수 있다. 또한 일회성으로 배틀 패스 보상을 통해서 약간 얻을 수 있다. 몬스터로부터 드랍 되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부적은 기본적으로 1개의 기술 보너스를 가지고 있으며 업그레이드하면 개수가 늘어난다. 최대 5등급까지 업그레이드할 수 있으므로 부적 하나로 5개의 기술 보너스를 받을 수 있다. 업그레이드 시 부여되는 기술 보너스는 주 기술을 포함해 모든 직업의 기술 중 무작위로 골라진다.

업그레이드를 위해선 등급별로 동일하게 20개의 '연금술 가루'를 필요로 하는데, 부적 1개를 분해하면 10개의 연금술 가루를 획득할 수 있다. 즉, 최초 1등급 부적을 최고 단계인 5등급까지 강화하려면 총 80개의 연금술 가루, 부적으로 환산하면 8개를 분해해야 하는 샘이다.

▲ 확률상 다른 직업 기술이 더 많이 붙는다


이런 투자를 통해 5등급까지 업그레이드를 완료한 부적은 옵션 변경이 필수다. 정말 운이 좋아서 자신의 직업 기술이 4~5개가 부여된 경우라면 모르겠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에 가깝다.

게다가 자신의 직업 기술이 부여될 확률도 높지 않은데, 자주 사용하는 코어 기술까지 붙을 확률은 더 낮으므로 '주입' 기능을 통해 필요 없는 옵션을 하나씩 바꿔나가는 것이 좋다.

주입에는 별도의 기술석이 필요한데, 이 아이템은 5등급 부적을 백금화 500개를 지불해 추출하면 얻을 수 있다. 추출 결과로 소모된 부적의 기술 5개가 그대로 이전된 기술석을 얻는다.

기술석을 준비했다면 주입 메뉴에서 옵션을 바꾸고 싶은 부적을 넣고, 필요 없는 옵션을 클릭한 후 기술석을 선택해 백금화 500개를 지불하고 주입을 시도 할 수 있다.

주입되는 기술은 선택된 기술석이 가진 5가지 중 1개가 무작위로 선택되고 등급 보너스도 +1에서 최대 +3까지 무작위로 결정된다. 새 옵션을 획득하거나 기존 옵션을 유지할 수 있으며 어떤 것을 선택해도 사용한 기술석은 사라진다.

▲ 5등급 부적만 추출해 기술석으로 변환할 수 있다

▲ 주입을 누르면 무작위 기술이 선택된다

▲ 기술석은 거래가 가능하므로 경매장 개념인 시장에서 원하는 옵션을 찾아 구매할 수 있다


이처럼 원하는 부적을 만들려면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필요한 기술이 있는 기술석을 추출이나 시장 구매로 얻고, 주입을 성공해 자신이 사용하는 주 공격과 기술을 전부 붙여야 한다. 여기서 욕심을 낸다면 기술 보너스가 +3이 나올 때까지 과정을 반복해야 한다.

그러나 기술 등급 1단계 차이를 확인해보면 큰 차이가 나지 않아 비용에 비해 효율이 다소 낮다. 작은 차이도 중요해지는 최종 육성 단계에 도달했을 때 가치가 있는 엔드 콘텐츠이므로, 게임 초반에는 코어 기술 1~2개 정도 있는 부적을 사용하면서 천천히 불필요한 옵션을 하나씩 바꿔나가는 것이 좋다.

▲ 기술 1단계 차이는 크게 체감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