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 [순위분석]이 새롭게 리뉴얼했습니다. PC방 지표, 모바일 게임 지표, 인벤 순위 지표 등 다양한 플랫폼의 게임 순위와 점유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벤 인기 투표는 현행대로 유지되며 투표 순위는 인벤 순위 지표로 활용됩니다. 되도록 더 많은 지표를 포함해 순위분석을 개편할 예정이니 많은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인벤 순위 - 패스 오브 엑자일, 신규 리그 '파수꾼'으로 다시 떠올랐다

▲ 온라인 게임 순위 (5월 9일~5월 15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비교적 잠잠했던 지난주와 달리, 이번 주에는 순위표 전반에 걸쳐 상당한 변화가 감지되었습니다. 10위권 게임 중에서는 지난주 9위를 기록한 던전앤파이터가 2계단을 내려감에 따라 발로란트와 디아블로2 레저렉션이 나란히 10위권 내에 안착하게 됐습니다. 디아블로2 레저렉션의 레더 시즌 순항과 발로란트의 'VAL조각 플렉스' 이벤트가 주효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중위권 게임들 중에서는 지난주 언급한 대로 대형 업데이트가 진행된 게임들을 위주로 비약적인 순위 변동이 있었습니다. 신규 확장팩 '효월의 종언'을 출시한 파이널판타지14는 전주 대비 5계단 상승한 21위에 안착했지만, APEX 레전드의 경우 신규 시즌13의 시작에도 불구하고 순위가 하락했습니다.

지난 주말 리그 '파수꾼'을 정식 출시한 '패스 오브 엑자일'은 무려 16계단을 도약하며 한 번에 40위에서 24위까지 오르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파수꾼 리그'는 20개의 신규 '아틀라스' 패시브 스킬, 우버급 최종 보스, 신규 고유 아이템 및 몬스터 '강적' 속성 추가 등을 통해 색다를 경험을 제공하는 리그입니다. 플레이어가 수집한 '파수꾼'이 몬스터를 강화시켜 난이도와 보상을 크게 증가시키며, 게임을 진행하며 총 3대의 파수꾼을 운용하여 다양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한편, 카카오게임즈는 '파수꾼' 리그 정식 출시를 기념하며 오는 21일까지 '파수꾼 챌린지 리그'에서 생성한 캐릭터로 3일 연속 게임을 플레이한 모든 유저에게 '신념 수호병 독수리 애완동물'을 지급합니다.



국내 PC방 순위 - 5월 2주 PC방 주간 리포트

▲ 5월 2주차 PC방 가동률(자료 출처: 더로그)

PC방 게임 통계서비스 더로그의 5월 2주차 지표를 살펴보면 전국 총 PC방 사용시간은 전주 대비 10% 감소, 전월 대비 39.6% 증가한 1,575만 시간을 기록했습니다. PC방 주간 가동률은 평일 평균 11.6%, 주말 평균 17.5%로 주간 평균 13.3%를 기록했습니다.

▲ 5월 2주차 PC방 지표 (자료 출처: 더로그)

징검다리 휴일이 있었던 지난주와 비교해 PC방 이용량이 감소한 것은 사실이지만, 몇몇 특정 게임의 사용량 증가가 두드러지게 나타난 한 주였습니다. 먼저, 부산에서 진행중인 MSI 2022 개막으로 관심을 끌고 있는 리그 오브 레전드가 PC방 점유율 45%를 기록하며 1위를 기록했고, 출시 4주년 맞이 기념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 '피파온라인4'가 2위에 안착했습니다.

PC방 지표에서도 대형 업데이트가 진행된 게임들의 약진이 두드러졌습니다. 효월의 종언을 출시한 파이널판타지14는 전주 대비 2배 이상의 PC방 사용 시간을 기록하며 지난 주차 대비 16계단 상승한 23위에 올랐고, 패스 오브 엑자일은 3배 이상의 PC방 사용 시간 증가로 인해 29계단 뛰어오른 24위를 기록했습니다.

아래 표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 패스 오브 엑자일의 폭발적인 사용량 증가는 '파수꾼' 리그가 새롭게 출시된 5월 14일을 기점으로 시작했습니다. 오늘을 기준으로 약 이틀밖에 집계되지 않은 데이터만으로 비약적인 순위 상승을 기록한 셈입니다. 물론, 새로운 시즌이나 리그가 열릴 때마다 폭발적인 관심을 갖는 게임인 만큼, 신규 리그 '파수꾼'의 객관적인 인기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 '패스 오브 엑자일' PC방 일자 별 사용시간 (자료 출처: 더로그)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 5월 15일자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자료 출처: 모바일 인덱스)

이번 주 구글플레이의 매출 순위에서는 눈에 띄는 변화가 감지되지 않았으나, iOS 앱스토어에서는 넥슨이 서비스하는 던전앤파이터 모바일과 피파온라인4M이 높은 순위를 유지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가 앱스토어 순위 4위에 진입하면서, 넥슨은 앱스토어 매출 순위 1위와 2위, 4위를 차지했습니다.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와 마찬가지로 새롭게 앱스토어 순위권에 진입한 넷마블의 모바일 MMORPG '제2의 나라'는 7위를 기록했습니다. 지난주 새롭게 업데이트된 신규 에피소드의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신규 업데이트를 통해 '낚시' 시스템이 추가됐으며, 플레이어는 다양한 물고기를 잡아 낚시 도감을 채우고 수집 과제를 달성하는 것으로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넷마블은 6월 9일까지 신규 에피소드 업데이트 기념으로 낚시 관련 미션을 수행한 플레이어에게 다양한 보상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원스토어 매출 순위에서는 지난 주 3위를 기록한 블루 아카이브가 7위로 하락한 것 외에 특별한 변화는 감지되지 않았습니다. 지난주와 비교하여 새로운 게임이 10위 권 내에 진입하지는 못했으며, 피파온라인4M이 꾸준히 매출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인벤 인기 게임 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