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 [순위분석]이 새롭게 리뉴얼했습니다. PC방 지표, 모바일 게임 지표, 인벤 순위 지표 등 다양한 플랫폼의 게임 순위와 점유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벤 인기 투표는 현행대로 유지되며 투표 순위는 인벤 순위 지표로 활용됩니다. 되도록 더 많은 지표를 포함해 순위분석을 개편할 예정이니 많은 참여 부탁드리겠습니다.


인벤 순위 - 무료화로 다시 주목받는 파티 게임, '폴가이즈'

▲ 온라인 게임 순위 (6월 20일~6월 26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온라인게임들의 여름 시즌 준비가 지난주에 이어 한창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주에는 e스포츠 이벤트를 진행하거나 준비하는 '사이퍼즈' 및 '카트라이더' 등 게임에서 순위 상승이 엿보였습니다.

카트라이더는 2022 카트라이더 리그 시즌2 온라인 예선 참가자를 26일까지 모집했으며, 오는 7월 1일 참가자 발표 후 7월 9일부터 개인전과 팀전 예선을 펼치게 됩니다. 사이퍼즈는 자체 e스포츠 이벤트 '사이퍼즈 액션 토너먼트 SUMMER'를 지난 21일 개막했으며, 7월 3일까지 본선과 3,4위전, 투신전 1:1 매치 및 결승전을 차례대로 진행합니다.

지난 22일 서비스 10주년을 맞이하며 다채로운 이벤트와 신규 직업 '악사', 신규 던전 등을 출시한 블레이드&소울은 지난주 대비 2계단 상승한 26위에 안착했습니다. 특히, 10주년 기념으로 제공하는 메가 소울 쿠폰을 통해 고가의 장신구인 여의령을 무료로 획득할 수 있다는 점이 신규 및 복귀 이용자에게 크게 어필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지난주 무료 서비스 전환을 발표한 '폴가이즈'가 45위로 순위표에 진입했습니다. 2020년 출시와 함께 입소문을 타고 큰 인기를 얻은 파티 게임인 만큼 이번 무료화 소식을 통해 신규 및 복귀 이용자가 증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공식 트위터를 통해 무료화 시작 이틀 만에 2,000만 명의 플레이어가 모였다고 하니, 또 다시 국민 파티 게임으로서 즐거움을 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국내 PC방 순위 - 6월 4주 PC방 주간 리포트

▲ 6월 4주차 전국 PC방 가동률 (자료출처: 더로그)

본격적인 장마가 시작된 지난주 전국 PC방 총 사용시간은 전주 대비 5.9% 증가, 전월 대비 6.6% 증가한 1,612만 시간을 기록했습니다. PC방 주간 가동률은 평일 평균 12.1%, 주말 평균 17.7%로 주간 평균 13.7%를 나타냈습니다.

본격적인 여름 시즌 시작과 함께 우중충한 하늘이 계속되면서, 비교적 밝았던 지난주와 비교해 주요 게임들의 사용시간이 증가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리그 오브 레전드는 지난주 대비 7.6% 이상의 PC방 사용시간을 기록하며 46.2%의 점유율을 기록했고, 오는 29일 오버워치2의 클로즈 베타를 예고한 오버워치 또한 8.8% 사용 시간 상승과 함께 PC방 순위 5위에 올랐습니다.

▲ 6월 4주차 PC방 지표 (자료출처: 더로그)

그간 높은 순위 상승을 보였던 '디아블로2:레저렉션', '디아블로 이모탈' 등에서 사용시간 감소가 감지된 것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주요 게임들이 사용시간 상승을 보였습니다. 라이엇게임즈의 FPS 발로란트는 12.5% 사용시간 상승을 보였으며, 블리자드의 전략 게임 '워크래프트3 리포지드' 또한 10.7% 사용시간 상승을 보이며 19위에 안착했습니다.

그중에서도 엔씨소프트가 서비스하는 MMORPG '블레이드&소울'이 41,045 시간의 사용 시간을 보이며 이번 주 가장 높은 사용시간 증가를 나타냈습니다. 서비스 10주년을 맞이해 진행하는 블소 열살 축하파티, 신규 직업 악사 추가 등 새로운 콘텐츠 등이 이용자 유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됩니다.



금주의 스팀 게임 트렌드

▲ 스팀 이용자 통계 순위 (자료 출처: SteamDB)

이번 주 스팀 통계에서는 얼리액세스를 끝마치고 정식 출시로 전환한 생존 게임 래프트(Raft)와 무료 서비스 전환으로 이용자 유입이 증가한 폴가이즈가 주목을 받았습니다.

망망대해 위에 떠 있는 뗏목에서 살아남는 것이 목표인 생존 게임 래프트는 지난 2018년 얼리액세스 출시 이후 약 4년 만인 22년 6월 21일 정식 출시로 전환했습니다. 그간 게임 내 시스템, 콘텐츠 개편 등이 이뤄졌으며, 최근에는 파이널 챕터를 업데이트하며 떠나갔던 이용자들을 다시 불러모으는 데 성공하기도 했습니다. 스팀 이용자 통계 기준 최다 동시 접속자 10만 명을 넘어섰는데, 여름 할인 및 정식 출시 기념 할인 기간이 겹친 부분 또한 이용자 수 증가에 좋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폴가이즈는 아직까지 약 3만여 명 이상의 이용자가 스팀을 통해 게임을 즐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해당 게임은 무료 서비스 시작 이후 안타깝게도 더 이상 스팀 상점에서 찾아볼 수 없는 게임이 되었습니다. 에픽게임즈가 퍼블리싱을 맡고 있는 만큼 에픽게임즈 스토어를 통해 이용하도록 한 것이죠. 다만, 무료 출시 이전 스팀으로 게임을 구매한 사람들은 큰 문제 없이 게임을 즐기는 것이 가능합니다.

▲ 스팀 인기 출시작 지표 (자료 출처: SteamDB)

그밖에도 스팀 상점 여름 할인 이벤트가 7월 7일까지 진행됨에 따라 기존 출시된 다양한 게임들이 다시금 주목을 얻고 있는 못브입니다. 용과 같이7: 빛과 어둠의 행방은 현재 55% 할인된 가격인 26,910원에 판매되고 있으며, 뮤즈 대시는 정가(3,200원)보다 82% 저렴한 580원에 구매 가능합니다.

비교적 최근인 지난 3월에 출시된 고스트와이어: 도쿄 또한 50% 할인 대열에 포함됐습니다. 7월 7일 오전 10시(태평양 표준시 기준)까지 33,500원에 구매할 수 있으니 게임을 플레이해볼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온라인 게임쇼를 통해 후속작의 모습을 선보인 '플레이그테일' 원작은 80% 할인된 가격인 7,960원에 판매되고 있어 후속작 출시 전에 전작의 스토리를 확인하고 싶은 게이머에게 좋은 소식이 될 것입니다.

한편, '타이니 티나의 원더랜드'는 스팀 출시 이후 가장 급격한 유저 수 증가를 보이고 있는 게임이 되었습니다. 지난 3월 에픽게임즈 기간 독점으로 출시된 작품이지만, 스팀 내 '가장 많은 찜 목록'에 오를 정도로 스팀 출시에 대한 기대를 받았던 작품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기대에 부응하듯 해당 게임은 6월 24일 출시 직후 전세계 스팀 판매 순위 최상위권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죠.

'타이니 티나의 원더랜드'는 타 플랫폼 이용자와도 함께 즐길 수 있는 협동 플레이를 지원하며, 스팀과 에픽게임즈 스토어 사이의 세이브파일 연동을 지원합니다. 다만, 에픽게임즈에서 플레이한 데이터를 스팀으로 불러올 경우, 이미 달성했던 성과에 대해서는 스팀 도전과제를 획득할 수 없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 6월 26일자 국내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 (자료 출처: 모바일 인덱스)

▲ 6월 27일자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순위 (자료 출처: 구글 플레이)

주요 모바일게임 플랫폼에서는 지난 6월 20일 국내 정식 출시를 알린 카카오게임즈의 '우마무스메 프리티 더비(이하 우마무스메)'가 매출 상위권을 휩쓸며 그 인기를 입증하는 데 성공한 모습입니다.

금일 기준 우마무스메의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순위는 2위로, 엔씨소프트의 리니지M을 제외한 모바일게임을 넘어서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게임이 출시되지 않은 원스토어를 제외하면 애플 앱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1,2위를 나란히 기록한 셈입니다.

인기 모바일게임 순위에서는 매출 순위에는 집계되지 않는 신작 모바일게임 중 주목받고 있는 몇 종의 모바일게임을 확인 가능했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는 우마무스메가 인기 1위로 매출 순위와 함께 게임의 흥행을 입증하고 있으며, 노리게임즈의 MMORPG 에스더소울과 4399의 신작 헌터W, 방치형 RPG 바카스가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한편, 우마무스메가 애플 앱스토어 매출 1위를 기록한 것과는 달리, 인기 순위에서는 9위에 자리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1위는 띵스플로우의 인터랙티브 채팅형 소설 게임 '스토리플레이'로, 최근 업데이트된 선택형 스토리인 MBTI 소개팅 게임으로 이해 많은 이용자에게 관심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스토리플레이는 오는 7월 MBTI 소개팅 여자편을 업데이트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 6월 26일자 국내 모바일게임 인기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 인덱스)



인벤 인기 게임 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