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4의 도적은 활류의 원거리 무기와 도검류의 근거리 무기를 모두 장착할 수 있습니다. 기술도 이에 맞게 도검류를 사용하는 암살과 활류를 사용하는 명사수가 존재하는데요. 이를 바탕으로 도적은 근접 혹은 원거리 두 가지 전투 스타일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얼리 액세스 베타 기준, 포인트가 부족하고 두 전투 스타일 중 하나에 집중하는 것이 효율적이기 때문에 원거리와 근접 중 하나를 선택해야 했습니다.

그렇다면 얼리 액세스 기간 동안 대표적인 근접 세팅과 원거리 세팅은 어떤 것이 있었는지 정리해봤습니다.

▲ 포인트를 어디에 투자하냐에 따라 도적의 전투 스타일은 완전히 바뀝니다


주입 기술 : 대세는 암흑 주입! 확실한 대미지와 뛰어난 몬스터 처리 능력

근거리 세팅과 원거리 세팅을 소개하기 앞서 주입 기술을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주입 기술은 간단하게 도적의 모든 기술 중 주입 가능이라고 적힌 기술들을 강화해주는 효과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주입 기술은 크게 암흑, 독, 냉기 총 3종류가 존재합니다. 이 중 하나를 선택하여 기술에 부여하고 주입된 기술 사용 시 추가 효과가 발동하는 원리입니다.

▲ 주입 기술 사용 시 주입 가능이라 표기된 기술이 강화됩니다

● 암흑 : 적을 일정 시간 감염시키고 감염된 적은 사망 시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일정 피해를 줌

● 독 : 일정 시간 동안에 걸쳐 적에게 중독 피해를 줌(도트 대미지)

● 냉기 : 일정 확률로 피해를 준 적에게 오한을 느끼게 함
※ 오한 : 적의 이동 속도가 감소 / 오한 상태에 여러 번 걸릴 시 적이 빙결됨


얼리 액세스 때 많은 유저들이 암흑 부여를 선택했습니다. 암흑은 기본적인 피해량 자체가 높을 뿐 아니라 폭발하여 주변 적에게 주는 피해량도 준수하기 때문에 다수의 몬스터를 정리하기에 가장 적합한 속성입니다.

또한 암흑 주입은 스킬 자체의 성능 뿐 아니라 추가 속성들의 성능도 뛰어납니다.

※ 부상 : 부상 상태의 캐릭터는 생명력이 35% 미만입니다.
※ 취약 : 취약 상태의 적은 받는 피해가 20% 증가합니다.


▲ 암흑 주입의 속성까지 습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근접 세팅 : 회전 칼날을 최대한 많이 맞히자! 회전 칼날 트리

◆ 근접 세팅

▶ 필수 기술
#1 회전 칼날 - 강화된 회전 칼날 - 고급 회전 칼날
#2 질주 - 강화된 질주
#3 그림자 걸음
※ 질주만으로 충분하다면 그림자 걸음은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 회전 칼날이 핵심, 각인이 있다면 금상첨화

대표적인 근접 세팅은 핵심 기술 중 회전 칼날을 메인으로 사용하는 일명 회칼 빌드입니다. 회전 칼날은 적을 꿰뚫어 일정 피해를 주고 일정 시간 동안 해당 대상의 받는 피해량을 증가시키는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또한 칼날이 돌아오면서 적을 관통하여 추가 대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칼날이 본인에게 돌아오는 원리이기 때문에 회전 칼날을 사용한 뒤 방향을 맞춰 빠르게 이동한다면 경로상에 더 많은 몬스터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회전 칼날 속성으로는 강화된 회전 칼날, 고급 회전 칼날을 선택하여 돌아오는 칼날의 피해량과 회전 칼날 자체의 재사용 대기 시간을 줄이도록 합니다.

이런 속성 선택 때문에 회전 칼날을 자주 사용하면서 돌아오는 칼날을 최대한 많은 적에게 맞추는 것이 운영의 핵심입니다.

회전 칼날과 관련된 각인을 갖고 있다면 아이템에 부여하여 효율을 극대화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회전 칼날 관련 효과는 회전 칼날이 돌아온 후 일정 시간 동안 궤도를 돌며 피해를 주는 효과입니다.

▲ 회전 칼날은 근접 빌드의 핵심 딜링 기술입니다

▲ 회전 칼날의 해당 두 속성 모두 챙기는 걸 권장합니다

▲ 회전 칼날의 위력이 강해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과


■ 회전 칼날을 더 많이 맞추기 위한 도우미 역할, 질주와 그림자 걸음!

회전 칼날 빌드는 칼날이 돌아오는 경로에 최대한 많은 적을 맞춰야 하므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날쌘 몸놀림 기술이 중요합니다. 질주는 필수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며 그림자 걸음까지 추가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질주의 경우 2개 까지 충전할 수 있으며 포인트 투자 시 재충전 시간이 감소하기 때문에 포인트를 투자할 가치가 충분합니다.

질주의 속성으로는 강화된 질주까지만 투자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해당 속성은 질주로 피해를 받은 적에게 일정 시간 동안 극대화 피해가 증가하는 효과로 회전 칼날의 돌아오는 칼날이 더 높은 피해를 줄 수 있게 만듭니다.

즉 회전 칼날을 사용한 뒤 최대한 많은 적을 질주로 긁으면서 이동하고 자연스럽게 돌아오는 칼날이 질주로 피해를 받은 적을 타격할 수 있도록 운영하면 됩니다.

▲ 이동기가 2개이기 때문에 빠르기 적들을 헤집을 수 있습니다

▲ 질주와 그림자 걸음은 회전 칼날의 돌아오는 칼날이 더 많은 적을 타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강화된 질주는 회전 칼날의 돌아오는 칼날이 더 높은 피해를 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원거리 세팅 : 다수의 몬스터를 진형 상관 없이 안정적으로 대처! 탄막 트리

◆ 원거리 세팅

▶ 필수 기술
#1 탄막 - 강화된 탄막 - 강화 탄막 or 연발 사격 - 강화된 연발 사격 - 향상된 연발 사격
※ 두 기술을 같이 사용해도 됩니다
#2 질주 - 강화된 질주
※ 취향에 따라 그림자 걸음 혹은 쇠못 덫을 추가로 사용해도 됩니다


■ 다수의 몬스터는 탄막으로 적은 수의 몬스터는 연발 사격으로 대응하자

활류를 사용하며 몬스터와 거리를 두고 전투를 하는 원거리 세팅의 경우 핵심 기술로 탄막을 권장합니다. 탄막은 화살 5개를 넓게 발사하여 피해를 주고 일정 확률로 화살이 튕기면서 추가 피해를 주는 기술입니다.

탄막은 몬스터 진형에 상관 없이 딜을 뽑아낼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즉 몬스터가 산개해있던 뭉쳐있던 일정 수준의 딜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몬스터 개체 수가 적거나 정예 몬스터와 단독으로 전투를 하는 상황이라면 딜이 다소 아쉬울 수 있습니다.

만일 정예 몬스터를 상대하는 데 힘을 더 주고 싶다면 탄막 대신 연발 사격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탄막을 사용한다면 '탄막 - 강화된 탄막 - 강화 탄막' 연발 사격을 사용한다면 '연발 사격 - 강화된 연발 사격 - 향상된 연발 사격'을 권장합니다.

화살 폭풍 각인이 있다면 원거리 도적에게 특히 좋을 수 있습니다. 화살 폭풍 위상은 명사수 기술 즉, 원거리 기술 시전 시 적의 위치에 화살 폭풍을 내려 피해를 주는 효과로 준수한 발동률과 피해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다중 타겟이냐 단일 타겟이냐에 집중하냐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 탄막 빌드는 다수의 몬스터를 진형에 상관없이 상대할 수 있습니다

▲ 화살 폭풍 각인은 생각보다 발동률이 높고 준수한 피해량을 갖고 있습니다


■ 질주는 필수, 그림자 걸음은 글쎄? 차라리 쇠못 덫이 괜찮을수도..

날쌘 몸놀림 기술의 경우 근접 트리와는 다르게 질주 하나만 챙기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근접 트리와 마찬가지로 2개의 날쌘 몸놀림 기술을 채용해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원거리에서 전투를 하기 때문에 근접 트리보다 위험에 처할 확률이 적기 때문에 2개의 날쌘 몸놀림 기술은 과투자일 수 있습니다.

날쌘 몸놀림 기술을 2개 채용하기 보다는 차라리 1개만 채용하고 핵심 기술 하나를 추가로 더 사용하는 것이 오히려 더 좋은 퍼포먼스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거리를 두고 전투하기 때문에 이동기는 질주 하나면 충분하다


남은 포인트 : 남은 기술에 분배 후 패시브에 투자! 내실을 다지자

원하는 세팅에 해당하는 필수 기술에 포인트를 분배한 뒤 기본 기술, 기만 기술, 궁극기에 본인의 취향대로 투자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포인트를 투자해도 포인트가 남거나, 원하는 기술이 없을 경우 패시브를 찍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추천 패시브

▶ 공격 관련 패시브
#1 무기 숙련 : 무기 유형에 따라 공격시 강화 효과를 얻음
- 단도 : 건강 상태의 적에게 주는 피해가 증가
- 도검 : 공격력 증가
- 활 : 취약 상태의 적에게 주는 피해가 증가
- 쇠뇌 : 극대화 피해가 증가
#2 착취 : 건강 및 부상 상태의 적에게 주는 피해 증가
#3 악의 : 취약한 적에게 주는 피해 증가(착취 필요)
#4 흡수의 어둠 : 암흑 피해로 적을 처치할 때마다 기력 생성(그림자 붕괴 필요)
#5 정밀 주입 : 주입된 기술의 극대화 확률이 증가

▶ 방어 관련 패시브
#1 튼튼함 : 근접 피해 감소
#2 흡수의 일격 : 근거리에 있는 적에게 공격이 극대화로 적중 시 생명력 회복(튼튼함 필요)

※ 건강 : 건강 상태의 캐릭터는 생명력이 80%를 넘음
※ 취약 : 취약 상태의 적은 받는 피해가 20% 증가
※ 부상 : 부상 상태의 캐릭터는 생명력이 35% 미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