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벤 순위
느슨해진 순위표에 등장한 새 게임, '베일드 엑스퍼트' 16위로 첫 진입


▲ 온라인 게임 순위 (5월 22일~5월 28일 기준)
(PC방 이용률, 인벤 유저 투표, 커뮤니티 반응 등 다양한 지표를 취합해 선정합니다)

◎ PC방 이용자 증가, '베일드 엑스퍼트' 16위 기록
- 지난 5월 19일 스팀 및 넥슨 클라이언트로 얼리액세스 서비스를 시작한 신작 '베일드 엑스퍼트'가 인벤 순위 16위로 첫 출발을 알렸습니다. 각종 PC방 통계 지표에서도 유의미한 성과를 나타내며 서비스되고 있는데, 한동안 신작 출시가 이루어지지 않았던 온라인게임 시장에서 이용자들의 관심을 끄는 데 성공한 모습입니다. 스팀 차트의 최다 동접자는 6천여 명으로 집계되는 데 반해, PC방 통계 서비스 더로그에 따른 '베일드 엑스퍼트'의 지난주 사용시간은 약 8만 시간, 총 사용횟수는 5만여 회에 달했습니다. 스팀보다는 넥슨 클라이언트를 이용하는 유저의 수가 많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 '심해의 시즌'으로 주목받는 데스티니 가디언즈, 4계단 순위 상승
- 데스티니 가디언즈는 지난 5월 24일 새롭게 출시한 21시즌, '심해의 시즌'을 통해 복귀 이용자가 증가하는 모습을 확인했습니다. 빛의 추락 확장팩의 두 번째 시즌인 '심해의 시즌'에서는 신규 던전 '심해의 유령' 등 신규 콘텐츠가 추가되었고, 심해 잠수 활동, 낚시 등 새로운 즐길 거리가 늘었습니다. 신규 던전이나 콘텐츠 모두 높은 완성도로 긍정적인 평을 받고 있으며, 스팀 통계에서는 대한민국 지역 기준 최고 인기 게임 4위에 등극하기도 했습니다.

◎ 카트라이더: 드리프트, BT21과 손잡고 순위 상승 성공
- 신규 게임이 순위표에 등장하면서 대다수 게임들이 순위 하락을 보이는 가운데, 넥슨이 서비스하는 레이싱 게임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는 전주 대비 한 단계 상승한 25위에 안착했습니다. 시즌2 업데이트 이후 전작인 '카트라이더'의 기존 순위를 되찾으려는 낌새를 보이고 있으며, 지난 주에는 캐릭터 IP BT21과 협업한 3차 업데이트를 진행하며 새로운 치장용 아이템을 선보였습니다. 넥슨은 오는 31일까지 업데이트를 기념한 각종 이벤트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금주의 스팀 게임 트렌드


▲ 스팀 이용자 통계 순위 (자료 출처: SteamDB)

◎ 오늘의 스팀 트렌드 게임 - '워해머 40K: 글라디우스' (6월 2일까지 무료)
- 이주의 스팀 트렌드 지표 최상단에는 최근 신규 업데이트를 진행한 워해머 40K 세계관 4X 전략 게임, '워해머 40K 글라디우스: 렐릭 오브 워'가 자리했습니다. 워해머 시리즈 게임에 대해 최대 90% 할인을 진행하는 스팀 프로모션 '워해머 스컬스'의 효과로 보이며, 관심 있는 게이머들은 6월 2일까지 해당 게임을 무료로 라이브러리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최근 평가는 대체로 긍정적을 유지하고 있지만, 한국어 자막을 지원하지 않아 어느 정도 언어의 장벽이 예상됩니다.

◎ 신규 비대칭 PvP 게임, '텍사스 전기톱 학살' 테크니컬 테스트
- 한편, 트렌드 지표에서는 최근 테크니컬 테스트를 시작한 신규 비대칭 PvP 게임 '텍사스 전기톱 학살'의 모습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많은 이들에게 알려진 고전 공포 영화 프렌차이즈를 테마로, 살인마 가족과 생존자들의 쫒고 쫒기는 모습을 게임으로 표현했습니다. 익히 알려진 '데드 바이 데이라이트' 등 기존 비대칭 PvP와 달리 살인마 세 명, 생존자 네 명이 한 세션을 진행하는 3:4 방식의 게임입니다. 테크니컬 테스트 단계에도 불구하고 9천여 명의 최다 동접자를 기록할 만큼 관심을 받고 있는 해당 게임은 오는 8월 19일 정식 출시될 예정입니다.

◎ 데스티니 가디언즈, 전주 대비 6만 명 가량 상승한 최다 동접자
- 심해의 시즌 출시로 데스티니 가디언즈에 진입, 복귀한 이용자는 스팀 차트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신규 시즌 이전 약 8만 명대의 스팀 최다 동접자를 기록하던 데스티니 가디언즈(데스티니2)는 심해의 시즌 출시 이후 14만 명대로, 평균 6만 명 이상의 동접자 증가를 나타냈습니다. 지난 26일경에는 약 19만 명까지 최다 동접자를 기록하는 등 신규 시즌에 대한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 스팀 트렌드 지표(자료 출처: SteamDB)


국내 모바일 게임 순위


▲ 5월 28일 기준 모바일게임 매출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 신규 기대작 '블랙클로버 모바일', 앱스토어 매출 3위로 시작
- 빅게임스튜디오의 신작 모바일 게임 '블랙클로버 모바일'이 지난 25일 출시 이후 애플 앱스토어 매출 3위로 출발을 알렸습니다. 모바일인덱스가 집계한 28일 기준 해당 게임의 앱스토어 순위는 4위이며,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는 매출 3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히트 애니메이션 IP를 활용해 출시 전부터 인기 순위 최상단에 이름을 올리고 있는 만큼, 앞으로의 매출 순위 또한 기대해볼만 합니다. 게임은 정식 출시를 기념해 접속 일자별 게임 내 아이템을 제공하며, 앙대 마켓 인기 1위 기념 소환권 또한 추가 지급합니다.

◎ 신규 업데이트로 순위권 재진입한 '프라시아 전기'
- 지난 24일 신규 혼돈 보스 '세르갈린'을 업데이트한 넥슨의 모바일 MMORPG 프라시아 전기가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10위권 내에 재진입했습니다. 지난 주말 4차 주둔지 오픈도 함께 진행한 만큼, 대규모 PvP를 중심으로 다시 한 번 매출 반등을 노릴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넥슨은 지난 19일 프라시아 전기의 매출 70%가 PC 플랫폼에서 나오고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와 함께 모바일 플랫폼에서도 매출 상위를 유지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넥슨의 신규 IP로서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아우터플레인 구글플레이 인기 1위 기록
- 브이에이 게임즈가 개발하고, 스마일게이트가 서비스하는 신규 모바일게임 '아우터플레인'은 지난 26일 이후 구글 플레이스토어 인기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대만 플레이스토어에서도 한 단계 하락한 인기 2위를 유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아우터플레인은 클로저스의 전 총괄 PD로 서브컬쳐 게임 시장에서 유명한 현문수 PD의 신작으로 출시 전부터 기대를 받아온 작품으로, 카툰 렌더링을 활용한 그래픽과 공중, 지상을 넘나드는 액션을 특징으로 합니다.

▲ 5월 28일 기준 모바일게임 인기 순위(자료 출처: 모바일인덱스)


인벤 인기 게임 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