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브가 오랜 기간 환율 변동성으로 게임 가격 차이를 불러온 라틴 아메리카, 중동/북아프리카에 새로운 가격 정책을 현지 시각으로 20일 시작했다.


밸브는 아르헨티나, 튀르키예에서 판매되는 통화를 USD로 변경했다. 밸브는 이를 위해 아르헨티나를 포함하는 LATAM-USD, 튀르키예를 포함하는 MENA-USD라는 새로운 요금 지역을 새롭게 구성했다. 이를 통해 개발자는 두 요금 지역에 맞춰 가격을 설정할 수 있으며 따로 설정하지 않을 경우 미국의 기본 USD 가격으로 거래되게 된다.

밸브는 이러한 새로운 가격 지역 구성의 이유로 환율 변동성을 꼽았다. 두 지역의 화폐가치가 떨어지며 게임사들은 게임의 적정 가치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실제로 동일한 게임의 경우 미국 스팀에서는 아르헨티나, 튀르키예 지역의 게임 가격보다 적게는 수십%, 많게는 10배 이상 높은 가격으로 게임을 구매하는 식이었다. 이에 해외는 물론 국내에서도 아르헨티나, 튀르키예 등의 계정을 생성해 게임을 구매하는 '디지털 유목민'이 늘었다.

이러한 거주지와 계정 지역 차이를 이용한 유저들을 막기위해 밸브는 다양한 방법을 고안했다. 이용자 위치를 확인한 계정 생성 제한, 현지 카드만 가능한 구매, 기프트 카드 정리 등이 해결책으로 쓰였다. 하지만 이용자들은 현지 결제 대행이나 외부 결제 시스템 이용, 스팀 게임 아이템 거래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이를 피해갔다.

밸브는 게임 개발자들에게 이러한 환율 변동이 수수료, 세금과 물류 문제 등 복합적인 문제를 일으킨다는 의견을 게속 들었다고 전했다. 또한, 이번 변화로 플레이어와 파트너에게 더 큰 안정성과 일관성을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스팀 가을 세일을 하루 앞두고 이루어진 이번 변화를 통해 아르헨티나 페소, 튀르키예 리라는 일일 환율 기준에 맞게 USD로 변환됐으며 구독 역시 활성 기간이 끝나면 자동 종료된다. 스팀의 새로운 가격 지역에 적용되는 국가는 아래와 같다.

LATAM-USD 지역
중앙 아메리카
-벨리즈
-엘살바도르
-과테말라
-온두라스
-니카라과
-파나마

남아메리카
-아르헨티나
-볼리비아
-에콰도르
-가이아나
-파라과이
-수리남
-베네수엘라


MENA-USD 지역
중동
-바레인
-이집트
-이라크
-요르단
-레바논
-오만
-팔레스타인
-튀르키예
-예멘

북아프리카
-알제리
-리비아
-모로코
-튀니지
-수단